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1 건조한 환경
모공이 눈에 띄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은 바로 건조함 때문이다. 건조한 환경이 모공 주변을 움푹 파이게 하거나 피붓결을 울퉁불퉁하게 만들어 모공을 더욱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것. 피부는 소프트 포커스 효과를 내기 때문에 보습만 충분히 잘해도 피붓결이 매끄럽게 정돈되므로 모공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갑자기 모공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면 보습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2 노화 현상
나이와 모공의 크기는 비례한다. 즉,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이 저하되면서 모공이 더 넓어지는 것. 20대 후반부터 T존 이외 부분의 모공이 커지기 시작하는 것은 피부가 노화되면서 건조하고 탄력이 없어지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모공 자체가 커진다기보다는 피부가 늘어지면서 모공이 커 보이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 피지의 양 자체는 감소하지만 피부가 노화되고 탄력을 잃게 되면서 피부에 존재하는 모든 소기관들의 기능도 약해진다. 노화는 피부의 탄력섬유 조직이 망가지는 현상인데 탄력섬유는 고온에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 가장 많이 늘어지며 이런 증상이 노화된 피부와 만나면 모공이 기하급수적으로 눈에 띄게 된다. 또 더위로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하는 콜라겐 합성이 억제돼 노화가 가속화되는 것도 원인이다. 노화된 피부가 아래로 처질 때 모공도 같이 처지기 때문에 크기 자체에 변화가 없더라도 오히려 더욱 커 보이게 된다. 모공 형태가 둥글지 않고 빗방울 모양의 긴 타원형이라면 피부 탄력이 떨어졌다는 증거이므로 리프팅과 탄력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3 온도 상승에 따른 피지 과다 분비
모공은 온도에 민감해 기온이 1℃ 올라가면 피지선의 활동은 10%씩 증가해 모공으로 배출되는 피지의 양이 그만큼 많아진다. 증가한 피지를 배출하기 위해서 모공이 커지는 것. 이때 피지가 모공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생기게 되면 모공은 점점 더 커지게 된다. 정상적인 피지는 피부 표면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보호막 역할을 하지만 피지가 공기나 외부의 오염 물질과 섞여 산화되면 피부 표면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블랙헤드로 변해 모공을 더욱 도드라져 보이게 한다. T존 부위가 모공이 두드러져 보이는 것도 다른 부위보다 이 부위에 피지 분비가 훨씬 활발하기 때문이다. 지성이나 여드름 피부 역시 피지 분비량이 많아 다른 피부 타입에 비해 모공이 늘어나기 쉽다.
4 자외선 노출
모공 속 표피에 존재하는 멜라닌 세포는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 색소가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져 쌓인다. 이는 모공 주변의 색을 점점 어둡게 만들어 모공이 눈에 더욱 잘 띄게 만든다. 또 모공 속 피지가 자외선 등으로 산화되면 그 자극으로 기미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진다.
Part 2 모공 유형별 관리법
처진 모공
피부 노화가 원인. 위쪽은 좁고 아래쪽은 넓은 타원형의 긴 물방울 모양을 띤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부각되며 볼 부분에 유독 많은 것이 특징. 모공이 넓어지면서 피부 지지대의 힘이 떨어지고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므로 팔자 주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모공 교정 세럼이나 콜라겐을 함유한 제품을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 듯 바른다.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열린 모공
지성 피부에게 많이 나타나는 열린 모공은 주로 뺨과 코에 집중 분포돼 있는데, 동그란 모양으로 피부를 번들거리게 한다. 열린 모공은 피지샘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피지 분비를 근본적으로 조절하는 보습 관리가 관건. 넓어진 모공과 피부 구조 자체를 조여주는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막힌 모공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등이 분포하고 있어 만지면 울퉁불퉁한 모공이 잡히는 상태. 특히 코 주변에 많이 생성된다. 굳어 있는 피지를 풀어서 제거하고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녹이는 등 모공 청소가 필요하다. 오일 타입 클렌저로 꼼꼼하게 롤링 마사지를 하면 모공 속 노폐물까지 말끔하게 없앨 수 있다.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Part 3 스텝별 모공 관리
모공 관리의 첫 번째 스텝은 모공 속 노폐물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 꼼꼼한 딥 클렌징으로 메이크업과 먼지 등을 제거하는데, 세안 전 스팀타월이나 미온수로 모공을 열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세안 후에는 차가운 물로 두드려주어 모공을 닫아준다. 이때 얼음 사용은 절대 금물. 모공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얼음으로 인해 급격히 수축된 모공과 혈관은 실온에서 급격히 늘어져 모공이 오히려 확장되고 울긋불긋한 홍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1주일에 2회 정도 규칙적인 스크럽을 하는 것도 모공 관리에 도움이 된다. 자극적인 알갱이가 많고 텍스처가 무거운 제품 대신 동글고 미세한 알갱이의 스크럽 제품으로 얼굴 전체를 살살 문지를 것. 피지 분비가 특히 활발한 코는 특별 관리 대상이다. 블랙헤드 전용 세안제를 덜어 손가락으로 가볍게 문지르면서 피지와 각질을 들뜨게 한 뒤 씻어내면 코 주위가 깨끗해진다.
Step 1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깨끗한 수건을 물에 적셔 랩에 싼 다음 전자레인지에 2, 3분간 데워 얼굴을 감싸면 모공이 열린다. 뜨거운 물을 받아 김을 쐬는 것도 방법.
Step 2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1 클렌저를 손에 덜어 거품을 낸 뒤 턱 끝에서 관자놀이까지 끌어올리듯 빙글빙글 원을 그리며 바른다. 2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 콧방울은 상하로, 턱은 부드럽게 문지른다. 아랫입술을 입 안으로 당겨 넣어 턱을 내민 뒤 클렌징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Step 3
모공 수축 세안은 38℃에서 시작해 5℃에서 끝낸다.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를 제거하려면 약간 뜨겁다 싶은 온도의 물로 세안한 다음 찬물로 패팅해 마무리한 뒤 피지 분비를 막기 위해 로션이나 에센스를 발라 확실하게 보습을 한다.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1 뿌리는 즉시 피부 온도를 1, 2℃ 정도 낮춰주는 수분 쿨링 미스트를 얼굴 전체에 분사한 뒤 톡톡 두드려 흡수시킨다. 2 차가운 스킨이나 에센스를 화장솜에 듬뿍 묻혀 10분간 팩을 하면 모공 수축은 물론 수분 공급에도 효과적이다. 3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비타민 C가 함유된 화장수와 젤 타입 크림이나 촉촉한 로션으로 마무리한다.
+Plus Step
여름에 더욱 기승인 블랙헤드 다스리기
모공을 눈에 띄게 하는 블랙헤드는 여름에 더욱 도드라져 보이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코 주변에 주로 생기는 블랙헤드는 모공 입구에서 분비된 피지가 각질, 오염물질 등과 만나 산화되면서 생긴다. 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한 코나 턱 밑을 중심으로 생기며, 피지가 배출되는 길인 모공을 막고 있기 때문에 그대로 두면 피지가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모공이 넓어진다. 블랙헤드와 피지 덩어리는 모공보다 커서 무리하게 빼다 보면 모공이 넓어지는 것. 집에서 안전하게 블랙헤드를 없애려면 스팀타월 등으로 모공을 연 다음 면봉을 이용해 짜거나, 전용 제품을 사용해 블랙헤드를 녹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꾸준히 관리해도 피지가 계속 과잉 분비되면 블랙헤드 역시 계속 생길 수밖에 없다. 이럴 때는 기초 단계에서 피지 분비 조절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Part 4 모공, 닦고 조이고 메워주는 제품들
마스크로 딥 클렌징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피지 조절을 돕는 토너로 피붓결 정돈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5 토탈 매트니스 토너 렌즈콩씨 추출물이 모공 벽에 탄력을 부여해 늘어짐을 방지하고 락틱 애시드는 피부 각질을 자극 없이 제거한다. 2만9천원, 필로소피. 6 마로니에 포아리스 아이스 토너 분사 즉시 쿨링감을 느낄 수 있는 셔벗 타입. 마로니에 추출물과 동백꽃 추출물이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느슨해진 모공을 조여주며 히알루론산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채워준다. 1만원, 씨트리. 7 포어 센서 스킨 토너 모공 수렴 효과와 함께 진정 성분이 함유돼 모공을 관리해주는 민감성 전용 제품. 3만원, 엔프라니. 8 화이트 캐비아 일루미네이팅 클래리파잉 로션 각질을 제거해 모공이 커지는 것을 막아주며 피붓결과 톤, 투명도를 개선한다. 25만7천원, 라프레리.
모공을 축소시키고 탄력을 부여하는 스페셜 케어

피부 세포 활발해진 여름철 모공 단속법
5 플루이드 이드라땅 마띠피앙 민감성 지성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지를 조절하는 에멀션. 피지 흡수 소구체 성분이 함유돼 피부가 번들거리지 않는다. 4만2천원, 아벤느. 6 AC 컨트롤 페이스 에센스 피부 표면의 오래된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 모공이 막히는 것을 방지해 피부 본래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1만원, DHC. 7 h.i.t 포어픽스 비장탄 피팅 세럼 모공을 순간적으로 탄탄하게 조여주며 번들거리지 않고 매끄러운 마무리감이 특징. 비장탄 성분이 피지를 흡착한 뒤 정화시킨다. 3만5천원, 라끄베르. 8 마린 포어 미니마이징 세럼 성분 피지를 흡수해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유지한다. 실키한 텍스처와 빠른 흡수가 특징. 6만원, 리리코스.
■진행 / 박솔잎 기자 ■사진 / 민영주(인물), 조민정(제품) ■제품 협찬 / 뉴트로지나(080-023-1414), 닐스야드 래머디스(02-565-1130), 다비·라끄베르·빌리프·수려한·이자녹스·케어존(080-023-7007), 더페이스샵(080-050-3300), 닥터브로너스(02-3414-1109),닥터자르트(1544-5453), 더바디샵(080-759-7700), 듀클레이(02-515-1251), 라프레리(080-511-6626), 리리코스·마몽드·아모레퍼시픽·일리·해피바스(080-023-5454), 쌍빠(www.sampar.co.kr), 스킨푸드(080-012-7878), 시슬리(02-3438-3928), 씨트리(1899-0755), 아로마티카(1600-3689), 아벤느(1899-4802), 아이소이(1544-4302),에스티 로더(02-344-2772), 엔프라니(080-858-1339), 엘리자베스아덴(02-2071-1804), 오르비스(02-548-0903), 온뜨레(080-547-7000), 필로소피(080-850-0708), 홀리카홀리카(080-757-1339), DHC(080-7575-333), SK-Ⅱ(080-023-3333) ■헤어&메이크업 / 탁이, 효진(순수 청담 설레임점, 02-518-6221) ■모델 / 정한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