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조금만 더 커지면 인상이 시원스럽게 변하기 때문에 누구나 눈이 커지기를 바란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 얼굴형은 크고 눈코가 작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은 눈 콤플렉스가 누구나 있는 것이다. 눈이 크게 하는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통 눈 수술이라고 하면 외꺼풀 눈에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만을 생각한다. 하지만 요즈음사방으로 눈을 크게 만드는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쌍꺼풀 수술은 위로 눈을 크게 하는 것이며, 눈 사이가 일반 사람들보다 넓은 경우 몽고주름 수술을 통해 눈을 안쪽으로 넓힌다. 얼굴이 큰 편인데 눈이 작아 보인다면 바깥쪽으로 눈을 넓히는 외안각확장 수술을, 애교 주름으로 아래로 눈을 커 보이게 한다.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커다란 눈을 만드는 수술법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위로 눈을 크게하는 Window 복합 매몰법
지방이 많고 근육이 두꺼운 경우 쌍꺼풀 수술시 매몰법 보다는 절개법을 선호했다. 하지만 만 작은 창(window)을 내어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넓은 곳의 근육과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법이 등장했다. 바로 Window 복합 매몰법이다. 매몰법처럼 흉터는 없지만 절개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쌍꺼풀 수술 후 통통하게 살이 불어올라 소세지 같은 라인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지방과 근육을 제거하는 수술로 40대여성도 복합 매몰법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40대 후반부터는 부분 절개법으로, 50대부터는 절개법이 효과적이다.
안쪽으로 눈을 크게하는 몽고주름수술
눈의 폭이 짧은 경우 눈이 답답해 보이고 쌍꺼풀을 해도 시원한 라인이 되지 못한다. 동양의 많은 여성들은 눈 안쪽에 피부 여분이 있어 눈을 가리고 있다. 이 몽고주름이 있으면 눈 사이가 멀어 보이며 답답한 느낌을 준다. 이런 몽고주름을 교정하지 않고 억지로 쌍꺼풀을 만들 경우 시원하게 라인이 뻗지 못해 쌍꺼풀 수술 후 동그랗고 짧으면서 부자연스러운 눈이 된다. 특히 인폴드로 쌍꺼풀을 만들면 눈이 더 멀어 보이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몽고주름 수술은 대단히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흉터가 남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물론 흉이 아주 조금 남지만 한달 정도는 붉은 색을 띄게 된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에는 중요한 약속은 잠시 미뤄두는 것이 좋다. 보다 빨리 흉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흉터 약을 달 정도 복용하면 더욱 흉이 빨리 사라지게 된다.
바깥쪽으로 눈을 크게하는 외안각확장술
외안각을 넓히는 수술을 함께 하면 눈 양쪽으로 2mm정도씩 눈의 길이가 늘어나 눈이 커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외안각확장술은 흉터가 보이지 않고 실을 뽑을 필요가 없으며 하루 이틀 후면 외출이 가능하다. 흔히들 다시 붙는다고 알려져 있으나 요즘에는 수술방법이 많이 발전하여 수술직후에는 4mm정도 넓어져 있지만 점차 약간은 줄어들어 2mm정도로 남게 된다. 그러나 너무 많은 기대는 금물이다. 2mm정도 눈이 커지는 정도를 예상하면 된다.
아래쪽으로를 눈을 크게하는 애교주름 수술 & 주사흔히 애교주름이라고 하는 것으로 눈 아래를 도톰하게 하여 눈이 더 커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보다 색다른 이미지를 낼 수 있는 방법이다. 단 시술 전 애교주름이 자신의 취향에 맞을지 곰곰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애교주름을 만드는 방법에는 수술과 주사방법이 있다.
주사법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속되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므로 부담 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법은 흉터는 전혀 남지 않지만 영구적으로 남는다. 때문에 처음 애교주름을 만들어보는 사람은 애교주름을 주사법을 한 번쯤은 만들어 본 후에 애교주름이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지를 확인하고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래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첩모남생이 아주 경하게 있는 경우에 애교주름을 만들면 눈도 커지고 색다른 이미지도 만들면서 눈썹이 찔리는 것도 교정될 수 있다.
글 / 김종서(김종서 성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