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찜질하기 전 Care

-운동 후에 찜방 가면 효과 백배
찜질방에서 땀을 뺀다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운동으로 땀을 빼면 몸 속 내부의 열이 상승하면서 납 등 중금속 조폐물을 밀어내는데, 찜질방에서 땀을 흘리면 수분과 미네랄, 칼륨등이 빠져나가게 되는 것이다. 단, 운동 후에 찜질을 하면 뭉친근육이나 결림등이 풀어지는 효과가 있어 예쁜 몸매를 만드는데는 도움이 된다.
-때를 먼저 밀고 찜질하지 않는다
때를 밀면 각질이 벗겨지면서 피부가 매우 약한 상태가 된다. 이때 강한 열기가 피부에 닿게되면 피부가 상하게 되므로 먼저 목욕을 하지 않고 그대로 찜방에 들어간다. 정 씻고 싶을때는 간단한 샤워정도만 할 것.
-머리는 감지 않는다
찜질방의 뜨거운 열기는 머릿결의 수분을 빼앗는 결정적 요인이 된다. 머리카락이 젖으면 수분을 더 빼앗기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오히려 머리카락에 때가 조금 끼어 있는 것이 머리카락을 보호하는데는 좋다.

-화장을 깨끗이 지운다
맨 얼굴에 자신이 없다고 해도 찜질할 때는 화장을 깨끗이 지우고 찜질하는 것이 피부에 좋다. 찜질방의 뜨거운 기운 때문에 피부의 모공이 활짝 열리게 되는데, 화장품이 열린 모공 속으로 들어가 모공을 막으면 피부트러블의 커다란 원인이 된다.
-최소한 30분전에 음식을 먹을 것
시장하다면 찜질을 하기 30분전에 음식을 먹는다. 음식을 먹고 바로 찜질방에 들어가면 소화계통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음식은 되도록 찜질 후에 먹는 것이 좋다.
ing...찜질 할 때 Care
-물을 수시로 마신다
찜질 중간중간 30분마다 한번 씩 물을 마셔준다. 몸 속 수분을 보충해 주는데도 도움이 되고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 단, 찬 음료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20분 찜질에 한시간 휴식을

땀을 많이 흘려서 노폐물만 빠져나간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몸 속의 수분이 함께 빠져나가므로 심한 경우 탈진을 하게 될 수도 있으며, 피부의 수분이 너무 빼앗기면 찜질 후 피부가 더 건조 해 질 수 있으므로 20분 동안 찜질 한 후에는 1시간은 시원한 휴게실에서 휴식을 취한다. 만일 민감성 피부라면 3분에서 5분 정도 찜질을 한 후 30분 정도 쉬는 것이 좋다. 또, 땀을 흥건히 빼고 나면 피부가 부드럽게 느껴지는데, 일시적인 현상 일 뿐이므로 너무 오래도록 찜질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손 발이 뜨거워지는 게 느껴지면 찜질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
-얼굴에 수분스프레이를 뿌려준다
가장 약하면서도 뜨거운 열기에 바로 노출되는 얼굴에는 수분을 자주 보충해주면 좋다. 세수를 하는 것 보다는 작은 병에 든 워터스프레이를 갖고 다니며 자주 뿌려주면 좋다.
모이스처 써지 훼이스 스프레이
수분을 빼앗겨 건조해진 피부에 수시로 뿌려주는 훼이스 스프레이 ??원, 크리니크.
Tip
-머리에 수건을 꼭 두른다
찜방에 들어갈 때는 젖지 않은 머리에 약간 촉촉한 수건을 두르는 것이 모발건강에 도움이 된다.
-음료는 단연 식혜
이뇨작용을 부추기는 커피나 탄산음료는 되도록 먹지 않는다. 또, 몸에 열을 발생시키는 인삼차나 꿀차보다는 식혜가 좋다. 찜질방에 식혜를 많이 파는 이유는 몸에 수분을 보충해 주면서 체력까지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미역국을 먹자!

배가 고프면 라면같은 밀가루 음식보다는 미역국처럼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간단히 먹는 것이 좋다. 빈 속에 찜질을 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간단히 배를 채우되 너무 많이 먹으면 고온 때문에 위장 부담이 커져 소화불량에 걸리게 되므로 주의한다.
AFTER...찜질 후 Care
-바로 샤워하지 않는다
찜질 후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려면 보통 3시간 정도가 지난 후에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수분이 많이 빠진 상태에서 샤워를 하면 피부가 오히려 거칠어지기 때문에 휴게실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갑자기 찬바람을 쐬는 것도 좋지 않다.
-팩으로 피부를 진정시킨다
땀을 많이 흘리면 피부가 쉽게 손상된다. 샤워할 때, 피부에 맞는 다양한 팩으로 피부를 진정시키면 좋다. 넓어진 모공도 줄어든다. 감자팩이나 오이팩 등 수분을 보충시키는 팩을 해 주고, 헤어 팩도 이때 하면 좋다.
1. 드라마틱 모이스춰
헤어에 영양과 수분을 주는 팩. 1만6천원, 크리니크.
2. 피토가든 허브 하이드라 팩
피지와 각질을 자극없이 제거하는 필오프 타입의 수분 팩 1만6천원대, 라끄베르.
-샤워하고 나와 스킨과 로션만 바르지 말고 수분 크림이나 에센스 등을 꼭 발라주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준다. 당장은 피부가 보드라운 것처럼 느껴지지만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으면 찜질 전보다 더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므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1. 아쿠아 사인즈 크림
끈적이지 않는 젤 타입 크림으로 촉촉하고 생기 있는 피부로 만들어주는 크림 6만원, 파비안느.
2. H2O 에센스
피부 자체의 수분 보유력을 향상시켜주는 에센스. 하루종일 ㅗ촉ㄴ 피부로 만들어준다. ??원, 레뗌.
-보디 마사지를 하면 더 좋다
찜질 후 마사지는 모공이 열린 상태에서 영양성분을 받아들이기 좋은 상태 인데다가,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 촉진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릴렉싱 타임 바디오일
지치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의 피로를 풀어주는 오일. 마사지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 1만9천원, 이플립.
찜질방에서 주의하세요!
불과 1∼2년 전만해도 찜질방은 나이 지긋하신 분들이 피로를 풀기 위해 찾는 곳 이였다. 하지만 지금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찜질방이 인기인데 다이어트, 숙취해소, 피부관리 등 찜질방을 찾는 이유도 무척 다양하다.
간혹 찜질방에서 배와 몸 구석구석에 비닐을 칭칭 감고 땀을 빼는 여성들을 볼 수 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살을 뺄 수 있다는 생각에서인데 이것은 체지방 감소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또 운동으로 뺀 땀은 몸 안의 노폐물이 땀과 함께 배출되지만 찜질방에서 흘린 땀은 수분과 미네랄, 칼륨 등만이 빠져 오히려 몸에 좋지 않다.
요즘은 회식을 마친 뒤 찜질방에서 잠을 자고 바로 회사로 출근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숙취해소를 위해 찜질방을 찾는 것은 금물이다. 술을 마시면 몸 속의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땀을 심하게 빼는 것은 무척 위험하다.
젊은 여성들은 목욕 후 피부가 좋아진다고 생각하여 찜질방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온도차가 많이 나는 곳을 드나들기 때문에 안면홍조증이 올 수 있으며 피부질환, 즉 피부염이나 여드름이 심한 경우는 더운 열이 자극이 되어 2차적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 더운 곳에 오래 있게 되면 노폐물이 빠지면서 피지를 비롯한 피부보습인자들이 소실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각질이 일어나기 쉬운데 이런 경우에는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스킨 스케일링이나 로테이션 필링을 해주면 좋다.
스킨 스케일링은 흔히 말하는 화학 박피술(chemical peeling)의 한 형태로 주로 AHA라는 물질을 사용해 피부의 표피층에 작용한다. AHA는 과일이나 우유, 설탕 등에서 추출한 것으로 저농도일 때는 피부 보습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로테이션 필링은 예민한 피부를 위해 탄생한 업그레이드 스킨스케일링으로 환자의 치료 원인과 피부상태에 맞춰 4가지 천연성분을 사용한 새로운 개념의 필링이다. 고농축 천연성분을 사용해 안전하고 보습 효과가 뛰어나며 필링 후 부담이 없고 얼굴이 덜 붉어져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다.
도움말/초이스피부과 성형외과 최광호 원장(피부과 전문의)
제품/크리니크(3440-2769) 라끄베르(792-2633) 레뗌&파비안느(548-3041) 이플립(346-4314) 장소협찬/한솔보석 불가마 사우나(3143-1882) 모델/김현승 진행/강주일기자 사진/지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