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그 견딜 수 없는 망신살…비듬이여 이젠 안녕~

비듬, 그 견딜 수 없는 망신살…비듬이여 이젠 안녕~

댓글 공유하기

블랙 슈트를 멋지게 차려입은 그에게 다가갔는데, 맙소사! 어깨에 새하얗게 내려앉은 비듬이라니…. 비듬은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기기 때문에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큰 고민거리다. 남들에게 차마 말 못하던 비듬 고민, 원인 분석부터 해결 방법까지 속 시원히 털어버리자.


비듬, 그 견딜 수 없는 망신살…비듬이여 이젠 안녕~

비듬, 그 견딜 수 없는 망신살…비듬이여 이젠 안녕~

비듬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Q&A BIG 3

01 Q 하루에 두 번씩 머리 감는데, 비듬이 왜 생기죠?
머리를 아침저녁으로 감는데도 비듬이 심해요. 독한 비누로 머리를 감으면 비듬이 없어질 줄 알았는데 웬걸, 더 심해졌어요. 비누에 세정 능력이 있는데 왜 비듬을 없애는 데는 효과가 없는 걸까요?

A 과거에 자주 씻지 못하던 시절에는 머리를 오랫동안 감지 않아 효모나 곰팡이가 번식해 비듬이 생기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자주 씻지 않아서 생기는 비듬은 거의 없고 오히려 너무 자주 씻어서 생기는 지루성 피부염 같은 것들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샴푸는 하루에 한번 정도가 적당해요.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고 몸 여기저기에 생길 수 있는데 너무 강한 세정력을 가진 샴푸, 비누를 사용하거나 남성 호르몬이 과다 분비 됐을 때 등 다양한 요인이 있어요.

비듬이 생겼다고 원인은 알지도 못한 채 머리를 자주 감으면 오히려 두피의 수분이 증발하고 피지선 분비를 촉진시켜 비듬이 악화됩니다. 게다가 비누에 들어 있는 계면활성제는 물로 잘 씻기지 않아 두피에 쌓이게 되는데 그러면 모공이 막히게 되고 점점 비듬이 심해지다가 결국 탈모로 이어지므로 비누 사용은 금물입니다.


02 Q 머리를 자주 빗으면 비듬이 줄어든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머리를 기르고 난 뒤에 비듬이 더 많이 생긴 느낌이에요. 머리를 빗으면 비듬이 더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 빗질을 하지 않는데, 주변에서는 빗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어떻게 하죠?

A 어떤 면에서는 맞을 수도 있지만 반드시 빗질 때문에 비듬이 줄어든다고는 말할 수 없어요. 특히 머리가 길고 짧은 것은 비듬과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머리카락이 없는 사람일 경우라도 지성 두피라면 머리가 긴 사람보다 비듬이 더 많이 생기죠. 두피를 적당히 자극해 혈액순환을 돕는 건 두피 건강에 이로워요.

빗질을 하는 건 그 때문이죠. 이때는 끝이 뾰죡한 빗으로 빗질을 하는 건 삼가야 해요. 끝이 둥근 빗을 이용하세요. 빗질은 머리 뒷부분부터 정수리 부분으로 머리카락을 올려 빗는 것이 좋아요. 머리가 짧은데 굳이 빗질을 할 필요는 없어요. 손가락을 둥글게 말아 머리를 전체적으로 10번 정도 툭툭 쳐주거나 꾹꾹 눌러주면 충분히 두피가 자극되니까요.


03 Q 비듬이 많은 사람은 대머리가 된다던데 사실인가요?
최근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져 고민입니다. 직장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사람들이 비듬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하더군요. 비듬 때문에 대머리가 된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A 비듬을 적절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모공을 막아 피지 분비가 역류하게 되면서 머리카락의 뿌리 부분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 비듬이 심해지죠. 주로 남성 호르몬이 많은 사람에게 비듬이 많은데요, 남성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를 촉진, 증가시키고 각질과 비듬이 피지와 섞여 지루성 두피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모공이 막혀 모근에 영양 공급이 어려워지면서 모근이 위축되고 결국 탈모로 이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죠. 만일 평소 비듬이 많은데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진다면 탈모에 각별히 신경쓰세요.


나는 지성파 아니면 건성파?


지성 비듬을 말한다
비듬의 모양_누렇고 습하다. 크기가 크고 모발에 달라붙어 있어 잘 떨어지지 않는다.

평소 모습_지성 비듬이 생기는 사람은 주로 뚱뚱하고 평소 땀을 많이 흘리며 머리가 축축하게 젖어있는 경우가 많다. 또 두피에 열이 많으며 다른 사람보다 머리가 덜 딱딱한 경향이 있다. 머리를 하루만 안 감아도 기름이 좔좔 흐르고 모발이 엉겨 뭉친다. 소위 말하는 ‘떡진다’라는 표현이 잘 들어맞는 모양새가 되는 것.

체질 분석_지성 비듬이 있는 사람인 경우 기름진 음식이나 술 등은 금물이다. 기름진 음식이나 술 등은 수분과 열이 많은 음식이다. 따라서 먹고 나면 몸이 뜨거워지고 설사를 자주하게 되는데, 지성 비듬을 갖고 있는 사람인 경우는 이미 수분과 열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먹으면 좋지 않다.

음식 치료_술, 고기, 피자, 버터나 우유 등의 유제품, 초콜릿 등은 가급적 먹지 않는다.

생활습관_평소 운동을 많이해서 몸속에 있는 불필요한 습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머리를 감고 나서 반드시 말릴 것. 또 뜨거운 물은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차가운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건성 비듬을 말한다
비듬의 모양_비듬이 하얗고 가는 모양. 건조하게 부서지고 비듬이 떨어질 때 분포되는 범위가 넓다.
평소 모습_ 머리카락이 푸석거리며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다.

체질 분석_
건성 비듬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마르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며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다. 따라서 건조한 날씨면 비듬이 더 심해진다.

음식 치료_
담배를 끊고 너무 매운 음식은 먹지 않는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해조류, 달걀, 검은콩, 섬유질 식품 등을 섭취한다.

생활습관_
평소 샴푸를 너무 자주해 두피가 건조해졌을 가능성이 높다. 머리는 이틀에 한 번씩 미지근한 물에 감고 역시 깨끗하게 헹구는 것이 중요하며 헤어 트리트먼트나 컨디셔너를 사용한다.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실천에 옮기자!
비듬, 그 치료법을 말한다



1 식습관을 뜯어고친다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건성 비듬이 많이 생긴다. 수분이 필요량보다 적을 경우 두피가 얇아지고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두피가 약해지는 되는 것. 물 대신 녹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녹차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은 신체 끝부분까지 영향을 미쳐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다. 고추장과 마늘, 김치 등 역시 두피 건강에 좋다.

하지만 너무 매운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비듬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질 않는다. 또 두피의 각질이 쉽게 생길 수 있도록 비타민 A와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인스턴스 식품은 피하고 커피, 콜라, 술, 담배 등은 모근의 적. 특히 담배의 니코틴이 가장 해롭다.

2 평생 관리한다고 생각할 것
비듬은 단박에 치료하려는 생각보다는 오래 두고 천천히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치료해야 한다. 주요 치료 수단은 비듬 샴푸인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본인의 증상에 맞는 비듬 샴푸를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중에 판매되는 비듬 방지 샴푸는 피부의 세포 교체 속도를 늦추는 성분을 포함한 것과 항진균제를 포함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염증으로 인해 비듬이 발생한 경우는 샴푸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추가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비듬, 그 견딜 수 없는 망신살…비듬이여 이젠 안녕~

비듬, 그 견딜 수 없는 망신살…비듬이여 이젠 안녕~

3 비듬 없애는 생활습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지 분비를 원활히 하기 위한 마사지가 필요하다. 손톱 끝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손가락 끝으로 두드리고 문지르고 흔드는 동작을 매일 반복한다. 비듬 제거용 샴푸는 일주일에 한두 번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보습 효과가 뛰어난 중성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고 충분히 헹구는 것이 좋다. 또 머리를 감고 나서는 완전히 건조시키고 자며 젖은 머리로 잠드는 것은 피한다. 헤어 스타일링 제품은 머리카락에만 바르고 모근 근처에는 되도록 닿지 않도록 하며 잠들기 전에 반드시 씻어내야 한다.

4 전문가의 상담은 필수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고쳤는데도 비듬이 없어지질 않는다면 늦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특히 지루성 피부염이 있는 부위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갈라지는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것. 요즘에는 두피 관련 전문 클리닉이 늘고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클리닉을 찾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1 센시티브 스칼프 샴푸&린스
민감한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두피, 비듬 케어 라인 샴푸 린스. 각 4천8백원, 도브.
2 탠저린 네버덴디즈 샴푸&린스
깨끗한 두피와 지성 모발의 유분까지 산뜻하게 관리하는 밀감 추출물이 함유된 샴푸&린스. 각 5천5백원, 더페이스샵.
3 볼루덤 샴푸
소나무 진 등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심한 비듬과 가려움증, 모발 재생에 효과적인 샴푸. 3만5천원, 스벤슨.
4 헤드&숄더 두피 토탈 솔루션 샴푸&린스
비듬은 물론 가려움과 기름기, 건조, 당김 현상까지 효과적으로 완화시키는 스킨케어 기능이 추가된 제품, 헤드&숄더.
5 탠저린 네버 덴디즈 에센스
두피의 노폐물을 관리해 깨끗한 두피 상태를 유지시키는 두피 마사지 에센스. 5천5백원, 더페이스샵.
6 바이오터치 비듬완화 항균샴푸
세포 성장 주기를 고려한 항균 샴푸로 정기적으로 두피 각질을 제거한다. 1만8천원, 웰라 프로페셔널즈.
7 멜랄류카 딥 클렌징 비듬방지 스프레이
뿌린 뒤 헹굴 필요 없는 스프레이 타입의 비듬 방지 스프레이. 멜랄류카 에센셜 오일 성분이 비듬균의 증식을 막는다. 6만5천원, 르네휘테르.
8 멜랄류카 지성 비듬 샴푸
강력한 항박테리아, 항균 작용으로 비듬균의 번식을 억제한다. 3만원, 르네휘테르.
9 스칼프 클리닉 샴푸린스
로즈마리 추출물이 민감성 두피를 케어하는 샴푸&린스. 7천원대, 케라시스.




비듬 치료 전문 클리닉


스벤슨 센터
고객의 두피에 맞춰 만든 치료제를 도포하고 마사지와 특수 관리, 적외선 시술 등으로 1:1 맞춤 관리를 원칙으로 하는 두피 모발 관리 센터. 문의 02-779-5271


르네 휘테르 인스티튜트
프랑스의 세계적인 헤어 케어 브랜드 르네 휘테르의 두피 케어 전문 살롱으로 비듬 두피이면서 탈모가 진행된 사람들에게 적합한 치료를 제시한다. 문의 02-547-6897


이지함피부과 부설 두피 건강 센터
문제성 두피를 두피 스케일링을 통해 복합적으로 관리한다. 마사지와 살균 작용 등으로 두피 환경을 개선시킨 뒤 산소와 영양을 공급한다. 문의 02-508-5728


아미치0.3
천연 한방 재료에서 추출한 생약 성분으로 두피, 모발 탈모개선과 치료를 위한 전문적인 제품을 개발했다. 1만여 명의 임상실험 데이터를 통한 탈모 관리 노하우를 자랑한다. 문의 02-555-0981


도움말 / 스벤슨 센터(02-779-5271) 제품 / 도브(02-709-1752)·헤드&숄더(080-023-3333)·더페이스샵(080-050-3300)·웰라 프로페셔널즈(080-341-1111)·르네휘테르(02-548-6002)·케라시스(080-024-1357)·스벤슨 모델 / 장순규 헤어&메이크업 / 0809뷰티살롱(02-512-3001)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원상희



화제의 추천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