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키워주고 감기 예방을 위한 홈메이드 차&주스

면역력을 키워주고 감기 예방을 위한 홈메이드 차&주스

댓글 공유하기
일교차가 10℃ 이상 벌어지는 이맘때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바이러스 증식이 쉬워진다.특히 요즘은 신종 인플루엔자 주의보로 잔뜩 웅크리기 쉽다. 감기는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감기 예방 약차&주스 레시피.

Part 1 물처럼 꾸준히 마시면 효과적인 약차

면역력을 키워주고 감기 예방을 위한 홈메이드 차&주스

면역력을 키워주고 감기 예방을 위한 홈메이드 차&주스

고추차
예로부터 감기 기운이 있으면 콩나물국에 고춧가루를 타서 마시거나 따뜻한 방에서 이불을 덮어쓰고 땀을 냈다. 땀을 내면 몸속 나쁜 기운이 땀으로 빠져나가 감기가 치유되는 것. 고추차는 몸에 열을 내줘 증상을 완화시킨다.

재료
말린 고추 2개, 녹차 2큰술, 물 4컵

만들기
1 분량의 물을 끓여 70~80℃로 식으면 녹차를 넣어 3~4분 정도 우려내고 체에 밭쳐 우린 물만 남긴다. 2 ①과 말린 고추를 냄비에 담고 은근한 불에 끓인다. 3 취향에 따라 적당히 매운맛이 우러나면 식기 전에 고추를 건져낸다. 4 ③이 식으면 물통에 담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마신다.

도라지차
도라지에는 산삼,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꾸준히 먹으면 가래나 심한 기침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항암 작용을 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어 특히 주목받고 있다.

재료
도라지 뿌리(말린 것) 10g, 물 3과 1/2컵

만들기
1 말린 도라지 뿌리는 먼지를 깨끗이 털어낸다. 2 주전자 혹은 밑이 두꺼운 탕관에 도라지와 물을 넣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뭉근하게 끓인다. 3 ②가 식으면 물통에 담아두고 하루 2, 3번 정도나눠 마신다.

대파차
초기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악화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대파차. 뿌리와 흰 부분만을 추려내 생강과 함께 끓여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다. 몸의 기운을 돋우고 위장 기능을 도와줘 오래된 소화불량과 갈증, 구토를 개선해준다.

재료
대파(뿌리와 흰 부분) 2개분, 생강 1/2톨, 물 3과 1/2컵

만들기
1 대파는 뿌리 사이사이까지 흙이 남지 않게 깨끗이 씻고 생강은 껍질을 깎아 깨끗이 씻는다. 2 밑이 두꺼운 냄비에 대파와 생강, 분량의 물을 넣고 은근한 불에 30~40분간 끓인다. 3 ②가 식으면 건더기를 체에 밭쳐 거른 뒤 물통에 담아두고 수시로 마신다.

Part 2 환절기에 더욱 좋은 가족 맞춤형 보양 주스

면역력을 키워주고 감기 예방을 위한 홈메이드 차&주스

면역력을 키워주고 감기 예방을 위한 홈메이드 차&주스

무녹즙
무는 무청과 함께 먹으면 칼슘, 철분, 단백질 그리고 섬유질과 각종 비타민이 많아 가을·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어 목감기에 걸렸을 때 마시면 좋다.

재료
무(무청 포함) 150g, 사과 1/2개, 레몬즙·꿀 1큰술씩

만들기
1 무는 무청까지 깨끗이 씻고 사과는 껍질째 씻어 잘게 썬다. 2 믹서에 무, 사과, 레몬즙을 넣어 곱게 간다. 묽게 마시고 싶다면 물을 1/2컵 정도를 함께 넣어 간다. 3 ②를 컵에 따르고 꿀을 넣어 섞어 마신다.

양배추 오렌지주스
양배추와 오렌지는 비타민 A·C가 풍부하고 칼슘,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감기 예방,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오렌지는 양배추 특유의 냄새를 줄여줘 마시기에 편하도록 만들어준다.

재료
양배추 150g, 오렌지 1개, 사과 1/4개

만들기
1 양배추는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꼼꼼히 씻은 뒤 물기를 없애고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준비한다. 사과는 껍질째 깨끗이 씻는다. 2 양배추, 오렌지, 사과를 잘게 썰어 믹서에 넣어 곱게 간 뒤 컵에 따라 낸다.

사과 연근주스
사과는 비타민 C와 나트륨,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며 긴장을 풀어주는 진정 작용을 한다. 연근은 타닌과 아스파라진, 카테콜 등이 함유돼 날것으로 먹으면 열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초기 감기에 효과적이다.

재료
사과 1/2개, 연근 50g, 옅은 식촛물 2컵

만들기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나박하게 저며썰고 연근은 껍질을 벗겨 옅은 식촛물에 담갔다가 꺼내어 반으로 갈라 나박하게 썬다. 2 사과와 연근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컵에 따라 낸다.

■요리&스타일링 / 신동주(F.I.M.Studio, 02-394-4330)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이주석

화제의 추천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