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약보다 효과 좋은 따뜻한 죽 한 그릇! 가족 건강 위한 약죽

보약보다 효과 좋은 따뜻한 죽 한 그릇! 가족 건강 위한 약죽

댓글 공유하기
곡물을 약한 불에 장시간 끓이는 조리 방법은 단백질과 무기질을 분해해 소화 흡수를 도와주며 비타민의 파괴를 줄여 영양적 가치가 더욱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양기를 북돋우며 위의 부담을 줄여주니, 겨울철 건강식으로 따뜻한 죽 만한 것이 없다.

보약보다 효과 좋은 따뜻한 죽 한 그릇! 가족 건강 위한 약죽

보약보다 효과 좋은 따뜻한 죽 한 그릇! 가족 건강 위한 약죽

아빠를 위한 수삼 전복죽

만성 피로에 지친 아빠를 위한 죽. 전복과 수삼은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정력에 특히 좋다. 또 간 기능 회복 효과와 혈압 조절 기능이 있어 접대와 회식 등 술 마실 일이 많은 아빠에게 안성맞춤이다.

재료
전복 2개, 수삼 1뿌리, 당근 1/8개, 불린 쌀 1컵, 물 5컵, 다진 쪽파·참기름·청주·국간장 약간씩

만들기
1 전복은 솔로 깨끗이 씻어 손질한 다음 몸통은 큼직하게 다지고 내장은 따로 모아둔다. 2 수삼과 당근은 잘게 다진다. 불린 쌀은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3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전복과 수삼, 당근, 불린 쌀을 넣고 볶는다. 쌀알이 투명해지면 전복 내장을 넣고 청주를 뿌려 볶다가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중약 불에 끓인다. 4 쌀알이 부드럽게 퍼지면 국간장을 넣어 간한 다음 참기름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불을 끈다. 완성된 죽을 그릇에 담고 쪽파를 뿌려 낸다.

엄마를 위한 녹차 연어죽

연어와 녹차는 슈퍼푸드 리스트에 올라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 특히 연어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다크서클을 옅게 하는 등 피부 미용에 좋기로 소문나 있다. 녹차 향이 뒷맛을 깔끔하게 마무리해줘 특히 여성들이 좋아한다.

재료
연어 70g, 양파 1/4개, 불린 미역 5g, 가루녹차 1큰술, 불린 쌀 1컵, 물 5컵, 영양부추·참기름·청주·소금 약간씩

만들기
1 양파와 불린 미역은 잘게 다진다. 불린 쌀은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연어와 청주를 넣고 주걱으로 잘게 으깨가며 볶는다. 3 ②에 불린 쌀과 양파, 미역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은 뒤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중약 불에 주걱으로 저으며 뭉근하게 끓인다. 4 쌀알이 부드럽게 퍼지면 소금으로 간하고 가루녹차와 참기름을 넣고 고루 섞는다. 불을 끄고 그릇에 담은 뒤 영양부추를 적당한 길이로 썰어 얹어 낸다.

보약보다 효과 좋은 따뜻한 죽 한 그릇! 가족 건강 위한 약죽

보약보다 효과 좋은 따뜻한 죽 한 그릇! 가족 건강 위한 약죽

아이를 위한 닭고기 호두죽

닭고기는 성장기 아이에게 좋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건강식품. 여기에 두뇌 계발에 좋은 견과류를 더해 영양을 배가시켰다. 닭고기는 뇌세포를 만드는 단백질 함량이 동물성 식품 중 가장 풍부해 수험생의 집중력 향상에도 좋다.

재료
닭 가슴살 1장, 양파 1/4개, 표고버섯 2장, 호두 2/3컵, 물 6컵, 불린 쌀 1컵, 소금·참기름·청주·어린잎 채소 약간씩

만들기
1 닭 가슴살과 양파, 표고버섯은 곱게 다진다. 호두는 물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간다. 2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닭 가슴살과 양파, 표고버섯, 불린 쌀을 넣고 청주를 뿌려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3 ②에 호두 간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중약 불에 주걱으로 저어가며 뭉근하게 끓인다. 쌀알이 부드럽게 퍼지면 소금으로 간하고 불을 끈다. 완성된 죽을 그릇에 담고 어린잎 채소로 장식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위한 검은깨 타락죽

조선시대 왕실에서 즐겨 먹었다는 검은깨 타락죽은 예로부터 노인이나 환자의 보양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소화가 잘되며 신장과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 노화 방지와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할아버지 할머니뿐 아니라 부모님도 좋아하실 듯하다.

재료
검은깨 5큰술, 불린 쌀 1컵, 물 5컵, 우유 1/2컵, 소금·다진 피스타치오 약간씩

만들기
1 검은깨와 불린 쌀은 믹서에 물과 함께 넣어 갈아둔다. 2 냄비에 ①을 넣고 중약 불에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3 ②가 걸쭉해지면 우유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하고 불을 끈다. 4 그릇에 완성된 죽을 담고 다진 피스타치오를 올려 낸다.

■요리&스타일링 / 김보선(Rosso Studio)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이주석

화제의 추천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