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도라지 300g, 달걀 1개, 녹말가루 3큰술, 찹쌀가루·튀김가루 2큰술씩, 다진 청고추·홍고추 3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물 2큰술, 양념장(간장·식초 1큰술씩, 고춧가루·참깨 1작은술씩, 설탕 1/2작은술)
만들기
1 도라지는 소금물에 담가 껍질을 벗긴 뒤 길게 1/2등분한다. 2 볼에 녹말가루와 찹쌀가루, 튀김가루, 다진 청고추·홍고추와 분량의 물을 넣고 달걀을 깨트려 넣은 뒤 잘 섞는다. 3 ②에 ①의 도라지를 넣고 옷을 입힌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끓으면 노릇하게 튀긴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 뒤 ③에 곁들인다.
천식과 기침, 초기 감기 잡는 은행 참깨죽
재료
불린 쌀 3컵, 은행 4큰술, 참깨 2큰술, 참기름 적당량, 소금 약간, 물 6컵
만들기
1 냄비에 불린 쌀을 넣고 물 4컵을 부은 뒤 우르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 끓인다. 2 참깨는 곱게 으깬다. 3 ①의 냄비 밥이 어느 정도 뜸들면 나머지 물을 붓고 은행과 으깬 참깨를 넣고 좀 더 푹 끓인 다음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한다.
재료
배 4개, 꿀 8큰술, 설탕 4큰술, 레몬즙 2큰술, 통후추 1큰술, 물 8컵
만들기
1 배는 깨끗이 씻어 윗부분을 썰어 뚜껑 모양으로 만든 뒤 스쿱으로 둥글게 속을 파서 각각 준비한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설탕을 넣은 뒤 약한 불에 녹인 다음 꿀을 넣고 좀 더 끓인다. 3 ②의 냄비에 ①의 배와 파낸 소를 모두 넣고 통후추를 넣은 뒤 약한 불에 40분 정도 푹 조린다. 4 ③이 다 조려지면 파낸 배에 소를 가지런히 담고 레몬즙을 뿌린 뒤 뚜껑을 덮는다.
가벼운 축농증과 코감기에 좋은 생강 계피차
재료
생강 1/2쪽, 꿀 4큰술, 설탕 2큰술, 계피 스틱 1개, 물 6컵
만들기
1 생강은 깨끗이 문질러 씻어 얇게 편으로 썬다. 2 볼에 꿀과 설탕을 넣고 ①의 생강을 넣어 2~3시간 절인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②와 계피 스틱을 넣어 푹 끓인다.
■요리&스타일링 / 박용일(stylish yong), 남경현(어시스트) ■ 진행 / 김민정 기자 ■사진 / 원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