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댓글 공유하기
ㆍ루미코와 이보은의 요리 대결

가수 김정민의 아내인 일본 가수 출신 타니 루미코와 요리연구가 이보은의 요리 대결 그 세 번째 과제는 미니 오븐으로 만든 크리스마스 손님 초대 요리. 손이 많이 안 가면서도 폼 나는 요리로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더니 역시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개성 넘치는 요리를 선보인 두 사람, 승자는 과연 누구일까?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연어 된장 마요네즈구이는 일본 사람들이 좋아하는 된장 마요네즈소스를 바른 연어와 채소를 포일에 싸서 오븐에 구워 풍미와 향이 그대로 살아 있는 요리입니다. 맛이 너무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기 때문에 담백한 연어의 맛을 더욱 잘 살려줘요. 채소는 본인이 좋아하는 것으로 골라 넣어도 좋은데, 우리 아이들은 버섯을 좋아해 많이 넣어준답니다”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일본에서는 명란젓을 활용한 요리가 많아요. 밥뿐 아니라 빵에도 많이 활용되죠. 명란젓을 빵에 스프레드로 발라 구워주니 짭조름한 맛 때문에 남편이 술안주로도 좋아해요. 오븐에 구울 때는 바게트 빵을 평소보다 도톰하게 자르는 것이 포인트예요. 그래야 겉은 바삭하고 속은 말랑해서 더욱 맛있어요”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파티 테이블에서 핑거푸드는 에피타이저로 필수죠. 하지만 너무 달거나 간이 강하면 메인 요리의 풍미를 잘 못 느낄 수도 있어요. 단호박 컵샐러드는 매콤한 맛이 가미돼 입맛을 돋워주면서도 칼로리가 낮은 따뜻한 메뉴예요. 만두피를 머핀 틀에 넣어 오븐에 구우면 손쉽게 핑거푸드용 컵을 만들 수 있어요”

“느끼한 양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서양식 파티 요리가 달갑지만은 않죠. 포크 불고기구이는 고추장소스를 발라 만들어 한국 사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예요. 상큼한 양념이 가미된 채소를 함께 싸 먹으면 그야말로 매콤, 달콤, 새콤함의 3박자가 입 안에서 조화롭게 어우러진답니다. 고기를 너무 바싹 구우면 맛이 없으니 굽는 시간에 주의하세요”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이보은의 한식 파티 요리

단호박 컵샐러드


재료
시판 만두피 20장, 단호박·당근 1/2개씩, 양파·파프리카 1개씩, 양배추 잎 5장, 식용유 약간, 샐러드 양념(마른 고추 2개, 간장 3큰술, 다진 마늘·꿀 1큰술씩)

만들기
1 머핀 틀에 식용유를 고루 바른 뒤 만두피를 컵 모양이 되도록 머핀 틀에 넣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5분 정도 구운 다음 망에 올려 차게 식혀 바삭한 컵을 만든다. 2 단호박은 껍질을 대강의 벗기고 씨를 긁어낸 뒤 1×1cm 크기로 썬다. 3 당근, 양파, 파프리카도 단호박 크기로 썬다. 4 양배추 잎은 3cm 길이로 아주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근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른 고추를 썰어 넣고 볶다가 향이 올라오면 다진 마늘-간장-단호박 순으로 넣어 볶는다. 단호박이 살캉하게 익으면 당근-양파-파프리카 순으로 넣어 재빨리 볶아낸 다음 꿀을 첨가해 버무린다. 6 ①에 ⑤를 소복하게 담고 ④의 물기를 털어 조금씩 올린다.

포크 불고기구이와 채소쌈

재료
돼지고기(목삼겹살) 600g, 깻잎 5장, 겨자 잎 30g, 무100g, 사과 1/2개, 고추장불고기 양념장(고추장·간장·매실청·청주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무채 양념(식초·설탕 2큰술씩, 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동그란 형태의 직경 8cm, 두께 0.3cm 정도로 얇게 슬라이스한 것을 준비한다. 2 깻잎과 겨자 잎은 아주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궈 건진다. 3 무는 껍질을 벗기고 4cm 길이로 곱게 채썰어 분량의 무채 양념에 버무려 재웠다가 건져 물기를 꼭 짠다. 4 볼에 분량의 고추장불고기 양념장을 넣어 섞는다. 5 ④에 돼지고기를 한 장씩 넣고 재워 20분 정도 두었다가 190℃로 예열한 오븐 팬에 평편하게 한 장씩 올려 15분간 굽는다. 6 사과는 껍질째 채썰어 찬물에 헹궜다가 건진다. 7 접시에 ⑤의 고기를 돌려 담고 깻잎, 겨자 잎, 무, 사과채를 모두 섞은 다음 고기 가운데 소복하게 올린다.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한식 vs 일식, 미니 오븐으로 만든 손님 초대 요리

루미코의 일식 파티 요리

연어 된장 마요네즈구이


재료
연어 2토막, 양파·당근·노랑 파프리카·빨강 파프리카 1/2개씩, 버터·정종 2큰술씩, 된장 마요네즈소스(미소된장 2큰술, 마요네즈 4큰술, 꿀 1/2큰술)

만들기
1 연어는 2cm 정도 두께를 준비해 세로로 2등분한다. 2 양파, 당근, 파프리카는 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분량의 된장 마요네즈소스 재료를 미소된장-마요네즈-꿀 순으로 볼에 넣고 충분히 섞어준다. 4 포일을 적당히 잘라 중간쯤에 버터를 바르고 ②의 채소 적당량을 포일 위에 깔고 연어를 올린 다음 된장 마요네즈소스를 바른다. 그 위에 다시 ②의 채소를 적당량 올리고 정종을 뿌린다. 5 수분이 새지 않도록 포일을 잘 감싸 포장한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25분간 익힌다. 6 다 익으면 포일째 하나씩 접시에 담는다.

명란젓토스트

재료
바게트 1개, 명란젓 1덩어리, 버터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다진 마늘 1/2 작은술, 김가루 약간

만들기
1 바게트는 2~3cm 두께로 약간 도톰하게 썬다. 2 명란젓은 세로로 칼집을 넣어 갈라 숟가락으로 알만 긁어내 볼에 담는다. 3 버터를 실온에 두어 부드럽게 만든 다음 마요네즈-다진 마늘-명란젓 순으로 넣어 고루 섞는다. 4 바게트에 ③을 고루 펴 바르고 김가루를 올려 230℃ 고온으로 예열한 오븐에 5~10분간 재빨리 익힌다.

타니 루미코는
일본에서 가수로 활동한 타니 루미코는 지난 2006년 가수 김정민과 결혼, 한국에서 연년생 형제 태양이(4)와 도윤이(3)를 키우고 있다. 벌써 대한민국 주부 5년 차로 ‘한국사람 다 된’ 그녀는 한국어 실력도 우리나라 사람 못지않게 유창할 뿐 아니라 요리 실력도 뛰어나 한국 요리와 일본 요리를 넘나들며 솜씨 뽐내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 10월 광주에서 열린 제17회 세계김치문화축제의 홍보대사로 선정돼 유명 외국 인사들과 함께 김치 홍보에도 나섰다. 그녀의 알콩달콩한 결혼 생활과 요리 솜씨는 그녀가 운영하는 블로그(http://blog.naver. com/rumiko_ life)에서 구경할 수 있다.

이보은은…
국내 최고의 요리 전문가로 쿡피아 요리 전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한식 요리를 필두로 다양한 요리책들을 집필했으며 「레이디경향」 등 각종 잡지 화보 촬영과 지면·방송 광고 요리 촬영, 쿠킹 클래스 운영과 함께 각종 강연회 등에서 강사로 활약하며 후진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또 얼마 전에 종영한 김수현 작가의 SBS-TV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의 요리 자문도 맡기도 했다. KBS-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KBS-2TV ‘당신의 6시 리빙쇼’, MBC-TV ‘약이 되는 밥상’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요리 전문 패널로도 활동하고 있다.

■제품 협찬 / 드롱기 오븐(02-2166-2100) ■의상&협찬 / 르헤브(02-507-0071), 오젤리나(02-548-2036), 칼리아(02-514-9006), CC collect(02-3442-0151) ■요리 / 이보은(쿡피아,02-6384-5252), 루미코 ■패션 스타일리스트 / MIO ■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원상희

화제의 추천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