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 없이 즐기는 두유로 만든 디저트
재료
두유 1컵, 젤라틴 2장(5g), 올리고당 2큰술
만들기
1 두유에 젤라틴을 넣어 불린 뒤 올리고당을 넣고 약한 불에 젤라틴이 녹을 정도로만 살짝 끓여 체에 거른다. 2 ①을 틀에 담은 뒤 냉장고에 넣어 2시간 이상 굳힌다.
Tip 부드러운 젤로의 입자를 느끼려면
두유에 젤라틴을 녹인 뒤 반드시 체에 걸러준다.
재료
단호박 300g, 두유 2컵
만들기
1 단호박은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뒤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부드럽게 쪄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믹서에 ①과 두유를 넣고 곱게 갈아 냄비에 담고 따뜻하게 데운다.
Tip 기호에 따라 계핏가루를 뿌려도 좋다.
맛과 영양을 갖춘 두유로 만든 영양식
재료
오징어먹물 스파게티면 300g, 양송이버섯 4개, 마른 고추·청피망 1개씩, 홍피망·양파 1/2개씩, 올리브유·간장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두유 3컵, 소금·후춧가루·다진 파슬리 약간씩
만들기
1 오징어먹물 스파게티면은 포장지에 표시된 시간에 맞춰 삶아 체에 밭친다. 2 양송이버섯은 모양을 살려 저며썰고 마른 고추, 청피망, 홍피망, 양파는 채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른 고추와 양파,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내다가 양송이버섯, 청피망, 홍피망을 넣고 살짝 더 볶다가 간장을 넣고 간이 배도록 고루 섞는다. 4 ③에 두유를 넣고 바글바글 끓이다가 삶은 스파게티면을 넣고 고루 버무린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Tip 두유는 너무 센 불에 끓이면 멍울이 지므로 중간 불에 조리한다.
재료
표고버섯 5개, 새송이버섯 2개, 애느타리버섯 1팩, 팽이버섯 1봉지, 두유 6컵, 들깨 1/2컵, 들기름·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
1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어 채썰고 새송이버섯은 5cm 길이로 편썬다. 2 애느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밑동을 떼어내고 가닥을 나눈다. 3 믹서에 들깨와 두유 2컵을 넣고 곱게 갈아 체에 밭친다. 4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표고버섯과 새송이버섯, 애느타리버섯,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고 살짝 볶는다. 5 ④에 두유 4컵을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③을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팽이버섯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Tip 들깨는 너무 일찍 넣으면 고소한 맛이 사라지므로 꼭 한소끔 끓인 뒤에 넣는다.
■요리 / 김영빈 ■기획 / 신경희 기자 ■진행 / 김지현(프리랜서) ■사진 / 이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