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활한 혈액순환과 고혈압 예방 「본초강목」에는 유자가 중풍에 좋다고 기록돼 있다. 유자에 들어 있는 리모넨과 펙틴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 또 유자에 함유된 헤스페리딘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뇌혈관 장애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압을 안정시키고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2 피로 해소와 피부 미용에 효과적 유자의 구연산과 비타민 C는 피로 해소와 식욕부진,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에는 ‘유자를 먹으면 답답한 기운이 가시고 정신이 맑아지며 몸이 가벼워져 수명이 길어진다’라고 기록돼 있다. 또 유자의 비타민 C는 피부 미용에 좋으며 펙틴 성분은 신진대사 촉진, 피부 가려움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3 아이들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 비타민 C와 구연산이 다량 함유된 유자는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특히 비타민 C가 레몬의 3배나 들어 있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리모넨 성분이 있어서 기침을 완화시켜준다. 맛이 상큼하고 씹는 맛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4 유자 선택&보관법 유자는 껍질이 단단하고 울퉁불퉁하며 색과 향이 진한 것이 좋은 것인데, 껍질에도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잘 씻어서 요리에 사용한다. 껍질째 물에 담갔다가 굵은소금으로 문질러서 닦는 것이 요령이며, 보관할 때는 신문지로 감싸거나 유리 용기에 넣어서 냉장 보관한다.

온 가족 건강을 위한 11월의 음식 보약 - 유자
재료
알배추 잎 4, 5장, 배·오이 1/2개씩, 대추 8개, 밤 4개, 잣가루 2큰술, 유자청드레싱(유자청·유자청 과육 2큰술(60g)씩, 식초 1큰술, 물 2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알배추 잎은 가늘게 채썬다. 배는 껍질을 벗겨 얇게 편썬 뒤 가늘게 채썬다. 오이는 껍질을 깨끗이 씻은 뒤 돌기를 제거하고 돌려깎아 가늘게 채썬다. 2 대추는 돌려깎아 씨를 발라낸 뒤 얇게 채썰고 밤은 얇게 편썬 뒤 채썬다. 3 볼에 분량의 유자청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4 큰 볼에 ①, ②의 손질한 재료를 모두 담고 가볍게 섞은 뒤 ③의 유자청드레싱을 넣어 가볍게 버무려 그릇에 담고 잣가루를 뿌린다.
유자 파운드케이크
재료
버터 100g, 설탕 70g, 달걀 2개, 아몬드파우더 40g, 우유·유자청·유자청 과육 1큰술씩, 박력분 80g, 베이킹파우더 1/2작은술
만들기
1 실온에 두어 부드러워진 버터를 볼에 담고 설탕을 조금씩 넣으면서 주걱으로 잘 섞는다. 어느 정도 섞은 다음 핸드믹서로 2분 정도 섞어 크림 상태로 만든다. 2 ①에 달걀노른자 1개를 넣고 핸드믹서로 섞다가 달걀흰자 1개를 2회에 나눠 넣고 20~30초간 핸드믹서로 섞는다. 나머지 달걀 1개를 넣고 다시 30초간 핸드믹서로 잘 섞는다. 3 볼에 아몬드파우더와 우유, 유자청, 잘게 다진 유자청 과육을 넣고 섞는다. 4 체에 내린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③에 넣어 살살 버무린 다음 ②와 잘 섞는다. 5 파운드케이크 틀 안에 버터를 살짝 바르고 ④의 반죽을 붓는다. 6 ⑤를 150~160℃로 예열한 오븐에 35~40분 동안 구운 다음 케이크 틀의 방향을 바꿔 5~10분간 굽는다. 오븐에서 꺼내 식힌 다음 틀에서 빼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진행 / 조연우(프리랜서) ■사진 / 원상희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noda+, 02-3444-9634), 이보라(어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