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는 요리를 싣고’ 화제의 레시피 공개
‘생활 밀착형 집밥 레시피 쇼’를 컨셉트로 신동엽과 성시경이 자신만의 레시피로 음식을 만들기도 하고, 특정 음식의 대가를 초대해 요리법을 배우기도 한다. 국물 떡볶이와 유부 볶음밥 외에도 베를린 김밥, 연어 주먹밥 등의 레시피가 화제를 모았다. 올리브TV에서 매주 월·목요일 정오와 오후 8시에 2회 방송한다.
국물 떡볶이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 3화 ‘내 생애 최초의 요리’에서 신동엽이 선보인 메뉴로 레시피가 간단해 방송 후 시청자들이 따라 만든 과정을 SNS에 남기는 등 가장 반응이 뜨거웠다.]
재료
떡볶이용 밀떡 20개, 삶은 달걀 2개, 사각 어묵 2장, 양파 1/4개, 대파 1/4대, 당근 1/8개, 고추장 3큰술, 식용유·다진 마늘·설탕·물엿·고춧가루 1큰술씩, 후춧가루·조미료 약간씩, 물 적당량
만들기
1 떡볶이용 밀떡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다. 2 어묵, 양파, 대파, 당근은 큼직하게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추장을 넣어 약한 불에 볶는다. 4 ③의 팬에 ①의 떡과 ②의 양파, 당근을 넣고 볶는다. 5 ④에 떡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다진 마늘, 설탕, 물엿, 고춧가루, 후춧가루, 조미료를 넣어 간한다. 6 ⑤에 ②의 어묵과 대파, 삶은 달걀을 넣고 중약 불에 조린다.
유부 볶음밥
신동엽이 7화 ‘추억의 도시락’에서 공개한 레시피로 역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포인트. 일반 유부초밥과 달리 밥을 볶아 넣어 더욱 고소하며 아삭한 오이의 식감이 살아 있다.
재료
조미 유부 20장, 찬밥 2공기, 감자 1개, 오이 1/2개, 양파 1/4개, 당근 1/8개, 다진 쇠고기 8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조미 유부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헹군다. 2 오이는 길게 썰어 씨를 제거한 다음 굵게 다져 볼에 넣고 소금을 약간 뿌려 절인 뒤 꼭 짠다. 3 감자, 양파, 당근은 굵직하게 다진다. 4 볼에 다진 쇠고기와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④의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③의 감자와 양파, 당근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볶는다. 6 ⑤에 찬밥을 넣고 볶다가 ②의 오이를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7 ①의 조미 유부에 ⑥의 볶음밥을 넣어 모양을 만든다.

‘TV는 요리를 싣고’ 화제의 레시피 공개
올리브TV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하는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 서울, 경기, 충청, 경상, 전라 등 전국의 한식 고수들이 각 주제에 맞는 요리를 선보이고 3명의 전문 심사위원이 심사해 한 팀을 탈락시킨다. 오리 떡갈비 외에도 경북 팀의 물오징어 김치, 서울 팀의 혼돈병도 큰 인기를 끌었다. 방송에 요리 레시피는 따로 나오지 않아 따라 하기는 어려운 편.
오리 떡갈비
‘한식대첩 2’ 2화 ‘구이 요리 편’에서 우승한 떡갈비 명인 전남 팀이 선보인 메뉴. 담양 오리를 참숯에 구워 만들었는데 심사위원들로부터 육질이 좋고 풍미를 잘 살렸다는 평을 받았다.
재료
오리고기 600g, 잣가루·쌈채소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양념(간장 4큰술, 설탕·다진 파 2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조청 2작은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오리고기는 입자가 씹히도록 굵직하게 다진다. 2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①의 오리고기를 넣어 끈기가 생기게 손으로 치댄다. 3 ②의 반죽을 손바닥 정도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빚어 냉장고에 잠깐 넣어둔다. 4 석쇠를 뜨겁게 달군 뒤 식용유를 바르고 ③의 떡갈비를 올려 은은한 불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5 ④를 접시에 담고 잣가루를 뿌린 다음 쌈채소와 곁들인다.

‘TV는 요리를 싣고’ 화제의 레시피 공개
SBS의 푸드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20분에 방영한다. 김효진, 이현우 등의 연예인과 토니 오, 루이 강 등의 셰프가 2인 1조로 팀을 이뤄 각 주제에 맞는 새로운 레시피를 선보인다. 3인의 심사위원이 요리를 맛보고 1위를 선정하는데, 1위를 차지한 팀의 레시피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매콤 매생이 굴튀김
‘쿡킹 코리아’ 2회 ‘신의 식탁’ 편에서 우승한 김효진, 루이 강 팀의 레시피. 아이디어가 좋고 바삭함이 살아 있다며 심사위원들의 칭찬을 받았다.
재료
굴 30개, 매생이·빵가루 1컵씩, 청양고추 2개, 튀김가루 1/2컵, 밀가루 3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청양고추 요거트소스(플레인 요거트 1/2컵, 청양고추 2개, 식초 1큰술, 설탕 2작은술), 청양고추 간장소스(다진 청양고추 5큰술, 물 4큰술, 간장 3큰술, 레몬즙·식초 2큰술씩, 설탕 1큰술, 유자청 약간)
만들기
1 매생이는 옅은 소금물에 넣고 젓가락으로 흔들어가며 씻어 체에 밭쳐 맑은 물로 헹군 뒤 가위로 3, 4회 자른다. 2 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체에 밭친다. 3 청양고추는 고추씨까지 함께 굵직하게 다진다. 4 분량의 청양고추 요거트소스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5 볼에 분량의 청양고추 간장소스를 넣고 섞는다. 6 다른 볼에 튀김가루와 물을 1:1로 넣고 섞은 다음 ①의 매생이와 ③의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 섞는다. 7 ②의 굴을 밀가루에 굴린 뒤 ⑥의 튀김옷을 입히고 빵가루를 묻힌다. 8 170℃ 정도로 달군 식용유에 ⑦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9 접시에 ⑧의 굴튀김을 담고 ④의 청양고추 요거트소스와 ⑤의 청양고추 간장소스를 뿌린다.
청양고추 캐러멜 아이스크림
매생이 굴튀김과 함께 사이드 메뉴로 선보였다. 아이스크림과 청양고추의 조화라는 기발한 발상과 함께 간단한 레시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재료
청양고추 5개, 설탕·생크림 1/2컵씩, 바닐라 아이스크림 약간
만들기
1 청양고추는 고추씨까지 함께 잘게 다진다. 2 냄비에 설탕을 넣고 녹인 뒤 생크림을 넣어 중간 불로 끓이다가 ①의 청양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식힌다. 3 그릇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올리고 ②의 소스를 뿌린다.

‘TV는 요리를 싣고’ 화제의 레시피 공개
올리브TV에서 매주 화요일 오후 9시에 방영하는 푸드 가이드 프로그램으로 제국의 아이들 황광희와 박준우 셰프가 진행한다. 15인의 셰프 군단이 자신의 노하우가 담긴 레시피를 제안하기도 하고, 마트에서 살 수 있는 조리식품이나 가공 재료를 비교 분석하며 이를 이용한 초간단 레시피를 소개하기도 한다. 매회 다양한 레시피가 소개돼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하몽 파니니
‘올리브쇼 2014’ 31회 ‘한 끼 식사로 좋은 고품격 토스트’ 편에서 최현석 셰프가 선보인 메뉴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시청자들에게 호응을 많이 얻었다.
재료
치아바타 1개, 슬라이스 하몽 3~4장, 말린 자두 2~3개, 슬라이스 모차렐라치즈 1/3컵, 다진 에멘탈치즈 2~3큰술
만들기
1 말린 자두는 반으로 썬다. 2 치아바타는 반으로 가른다. 3 ②의 치아바타 한쪽 위에 슬라이스 모차렐라치즈-슬라이스 하몽-①의 말린 자두-다진 에멘탈치즈 순으로 올리고 나머지 빵으로 덮는다. 4 마른 팬에 ③을 넣고 손으로 꾹 눌러가며 양쪽 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진행 / 김자혜 기자 ■사진 / 김성구 ■사진 제공 / 올리브TV, SBS ■요리&스타일링 / 김영빈(수랏간), 김은선(어시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