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코 미호의 비주얼 도시락
현재 한류 문화 콘텐츠를 전하는 리포터이자 칼럼니스트, 푸드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며 틈틈이 블로그에 레시피를 업데이트 중인데, 그중에서도 비주얼이 예쁘고 만들기도 쉬운 도시락 레시피가 인기몰이 중이다. 아이돌 그룹 블락비와 헤일로에게 직접 만든 도시락을 선물하며 화제를 모은 적도 있다. 블락비와 헤일로는 감탄을 자아내는 도시락의 비주얼에 먹기 아까워하면서도 이내 맛있게 해치웠다는 후문이다.
이처럼 일본은 시각적으로 예쁘면서 만들기도 간편한 도시락 문화가 발달했는데, 요코 미호씨는 대학생 시절 일본 유명 도시락 체인점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인 레시피를 블로그에 올리고 있다. 완성된 요리를 보면 손이 많이 가고 시간도 꽤 걸릴 듯하지만 만드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고 쉬워 많은 사람들이 따라 하는 중.
“일본 요리는 ‘눈으로 즐기고 입으로도 즐긴다’가 기본이에요. 맛도 중요하지만 시각적으로 예쁘게 보이도록 장식적인 면에 신경을 많이 쓰죠. 또 워낙 생선 요리를 즐겨 먹어 도시락에도 이를 활용한 메뉴가 많아요. 여자들은 특히 칼로리가 낮고 건강에도 좋은 연어구이를 좋아하고요.”
최근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도시락 메뉴는 바로 ‘오니기라즈(랩밥)’. 랩을 이용해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주먹밥으로 모양도 예쁘고 레시피도 무척 간단해 화제가 되고 있다. 영양 도시락으로는 요코 미호씨가 도시락 체인점에서 일했을 때 가장 인기 있었던 돼지고기 생강구이를 추천하는데, 간장소스에 절인 돼지고기와 느끼함을 잡아주는 쌉쌀한 생강이 조화를 이뤄 남녀노소 모두 좋아한단다. 소중한 사람에게 도시락을 선물하고 싶을 때는 참치 즈케동이 제격. 실제 요코 미호씨는 동생이 중요한 시험을 보는 날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참치 즈케동 도시락을 싸서 기운을 불어넣어줬다.
입에 침이 고이는 일본식 도시락에 대한 상찬은 이쯤에서 끝내고 요코 미호씨가 추천한 도시락 메뉴를 만들어보자. 화려한 비주얼과 맛에 오감이 만족하는 일본식 도시락 레시피를 공개한다.

요코 미호의 비주얼 도시락
돼지고기 생강구이
재료
돼지고기 300g, 양파 1개, 밥 1공기, 주먹밥용 김 3장, 양념(생강·간장·맛술 2큰술씩, 마늘·꿀 1작은술씩). 장식용 재료(도라지볶음·우엉절임·방울토마토·콜리플라워·새싹채소·식용 꽃 약간씩)
만들기
1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돼지고기는 큼직하게 썰어 분량의 양념 재료에 버무려 20분간 재운다. 2 달군 팬에 ①의 돼지고기를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3 밥은 한 입 크기의 초밥 모양으로 만들어 김으로 감싼다. 이때 김에 주먹밥용 펀칭 도구로 예쁜 모양을 내도 좋다. 4 도시락에 ②의 돼지고기와 ③의 주먹밥을 담고 기호에 따라 도라지볶음, 우엉절임, 방울토마토, 새싹채소, 식용 꽃 등을 담아 장식한다.

요코 미호의 비주얼 도시락
스팸 달걀 랩밥& 참치 김치 랩밥
재료
김밥용 김 2장, 밥 1공기, 달걀 2개, 스팸 100g, 참치 통조림 1개, 간장·설탕 1큰술씩, 다진 김치·마요네즈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장식용 재료(마카로니샐러드, 방울토마토, 콜리플라워, 새싹채소 약간씩)
만들기
1 볼에 달걀 2개, 간장, 설탕을 넣고 잘 섞은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부어 달걀말이를 만든다. 2 스팸은 2등분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볼에 참치 통조림, 다진 김치, 마요네즈를 넣고 잘 섞는다. 4 도마에 김보다 큰 사이즈의 랩을 깔고 김 1장을 올린 뒤 가운데에 밥 1/4공기-①의 달걀말이-②의 스팸 1조각-밥 1/4공기 순으로 올린다. 김의 모서리를 안으로 접고 랩으로 감싸 네모난 모양으로 다듬은 뒤 2등분한다. 5 ④와 같은 요령으로 ③의 재료를 올려 랩밥을 만든다. 6 도시락에 ④의 스팸 달걀 랩밥, ⑤의 참치 김치 랩밥을 가지런히 담고 마카로니샐러드, 방울 토마토, 콜리플라워, 새싹채소 등으로 장식한다.
Tip 최근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랩밥은 김밥보다 쉽고 간편한 요리로 모양도 예뻐 도시락 메뉴로 제격이다. 취향에 따라 소시지나 치즈, 문어볶음 등 원하는 재료를 넣고 만들어도 좋다.
사이드 메뉴로 딱!
연어 버터구이
재료
연어 2~3조각, 버터 5g, 화이트와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연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넣고 녹여 향이 나기 시작하면 ①의 연어를 껍질이 아래로 가도록 놓고 중간 불에서 굽는다. 3 ②의 연어껍질이 바삭해지면 뒤집어서 굽고 연어 기름을 키친타월로 제거한다. 4 ③을 센 불로 조절하고 화이트와인을 넣은 뒤 수분이 적당히 없어지면 불을 끈다.

요코 미호의 비주얼 도시락
참치 즈케동
재료
참치 60g, 밥 1공기, 맛술 4큰술, 양조간장 1작은술, 마 1/4개, 김·송송 썬 파·식용 꽃 약간씩, 반찬(단무지·애호박무침·달걀말이·꽃무늬 어묵·가리비구이 약간씩)
만들기
1 냄비에 맛술, 양조간장을 넣고 알코올을 증발시키는 정도로만 끓여 간장소스를 만든다. 2 ①의 간장소스를 완전히 식힌 뒤 참치에 뿌리고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절인다. 3 마는 믹서에 갈고 김은 잘게 자른다. 4 도시락에 밥을 담고 ③의 마를 얹은 뒤 ②의 참치를 먹기 좋게 썰어 가지런히 올리고 송송 썬 파와 ③의 김, 식용 꽃을 올려 장식한다. 5 다른 도시락에 반찬을 예쁘게 담는다.
■진행 / 장인화 기자 ■사진 / 송미성(프리랜서) ■장소 협찬 / 비플러스엠(02-336-7181) ■헤어&메이크업 / 김수인, 김세미(황현 커팅스테이션, 02-336-6333) ■요리&스타일링 / 요코 미호(blog.naver.com/koomihomi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