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꽃게는 흐르는 물에서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등딱지와 배, 다리에 이물질이 많이 있으므로 세심하게 닦고 날카로운 다리의 끝 부분은 가위로 잘라낸다. 몸통 위쪽에 붙은 눈, 입, 더듬이는 손으로 잡아 당겨 떼어내고 아가미와 모래주머니를 제거한다. 집게다리 등 두꺼운 부분은 방망이나 칼등으로 내려쳐 먹기 편하게 손질한다.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재료
꽃게 3마리, 다진 청양고추·다진 홍고추·국간장·굴소스 2큰술씩, 다진 마늘·버터·황설탕·식용유 1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쪽파 2줄기, 칠리페퍼 2개,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꽃게는 손질해 등딱지를 떼고 아가미를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씻어 4등분한다. 2 볼에 칠리페퍼를 반으로 썰어 넣고 국간장, 굴소스, 황설탕을 넣어 고루 섞어 볶음소스를 만든다. 3 뜨겁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꽃게를 넣어 센 불에 볶아 절반 이상 익으면 건진다. 4 ③의 팬에 버터를 넣어 녹인 뒤 약한 불에 다진 청양고추와 홍고추,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후춧가루를 넣어 달달 볶다가 향이 올라오면 ②의 볶음소스를 넣어 자글자글 끓인다. 5 ④의 소스에 윤기가 돌면 ③의 꽃게를 넣고 버무려 2~3분간 볶은 뒤 그릇에 담고 쪽파를 어슷썰어 올린다.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재료
꽃게 8~10마리(4kg), 된장 양념 적당량, 청주 2컵, 생강 1쪽
만들기
1 꽃게는 손질해 등딱지를 떼어내고 아가미를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①의 꽃게에 된장 양념을 앞뒤로 고루 발라 등딱지에 얹는다. 3 찜통에 물을 붓고 생강을 편썰어 넣은 뒤 청주를 붓고 불에 올린다. 4 ③의 김 오른 찜기에 ②의 꽃게 등딱지가 아래쪽으로 가도록 올려 15분 정도 찐 뒤 접시에 담는다.
된장 양념
재료
된장 60g, 두부 150g, 건표고버섯 2개, 감자 1개, 양파 1/2개, 고춧가루 2큰술, 간장·콩가루·고추씨가루·다진 마늘·다진 풋고추·다진 파·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시마 국물 2컵과 2큰술, 물 2컵,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건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씻은 뒤 물기를 꼭 짜고 잘게 썬다.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썬다. 2 믹서에 ①의 표고버섯과 감자, 양파, 다시마 국물을 넣어 곱게 간다. 3 두부는 으깨 면포에 감싸 물기를 짠 뒤 볼에 담고 된장, 고춧가루, 간장, 콩가루, 고추씨가루를 넣어 섞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③을 넣어 중간 불에 볶다가 ②를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5 ④에 물 2컵을 부어 중간 불에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인 뒤 다진 풋고추를 넣고 저어가며 되직하게 볶는다. 다진 파를 넣어 버무리듯이 바글바글 끓이다 불을 끈다. 6 ⑤에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대하는 가위로 머리뿔과 수염을 잘라낸다. 이쑤시개를 대하의 등 두 번째 마디에 찔러 넣어 내장을 빼내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재료
대하 15마리, 콩나물 300g, 양파 1/2개, 대파(흰 부분) 5cm, 청양고추 1개,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간장·물엿·맛술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녹말물 2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1컵
만들기
1 대하는 손질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버무린 뒤 청주를 부어 고루 섞는다. 2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섞는다. 3 양파는 채썰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썬다. 4 콩나물은 꼬리를 떼어낸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냄비에 넣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 물 없이 데친다. 데치는 중간에 콩나물의 위아래를 뒤집어주고 물이 부족하면 조금 부어 콩나물을 익힌 뒤 접시에 펼쳐 식힌다. 5 ④의 콩나물을 데친 냄비에 ①의 대하와 물을 넣어 센 불에 볶다가 대하가 거의 다 익으면 ②의 양념장을 넣어 볶는다. 6 ⑤에 ④의 콩나물, ③의 양파, 대파, 청양고추를 넣어 빠르게 버무린 뒤 녹말물을 1큰술씩 넣어가면서 한번 더 볶는다. 7 ⑥의 양념이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재료
꽃게 2마리, 대하 6~8마리, 얼갈이배추 2포기, 무 1토막(4cm), 양파·청양고추 1개씩, 대파 1/2대, 깻잎 5장, 쑥갓 2줄기, 쌀뜨물 2와 1/2컵, 들깨가루 2큰술,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된장·생강즙·들기름 1큰술씩, 고추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청주 1/4컵)
만들기
1 꽃게는 손질해 등딱지를 떼고 아가미를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씻어 4등분한다. 대하는 손질해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얼갈이배추는 밑동을 썰어낸 뒤 큼직하게 썰고 무는 나박썬다. 3 양파와 깻잎은 채썰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어슷썬다. 쑥갓은 줄기 부분을 조금 썰어낸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5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②의 무를 넣어 끓이다가 부르르 끓어오르면 ①의 꽃게와 대하를 넣고 ④의 양념장을 넣어 고루 푼다. 6 ⑤의 국물이 끓어오르면 ②의 얼갈이배추와 ③의 양파를 넣어 끓인 뒤 얼갈이배추의 숨이 죽으면 ③의 깻잎, 청양고추, 대파, 쑥갓을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들깨가루를 넣고 그릇에 담는다.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재료
꽃게 1kg, 간장물 6~7컵(1.2~1.5L), 레몬즙 1/2개 분량, 소주 2병
만들기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고 다리의 끝부분은 가위로 잘라낸다. 2 볼에 ①의 꽃게를 넣고 레몬즙, 소주를 부어 1시간 동안 재운 뒤 꽃게를 꺼내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밀폐용기에 ②의 꽃게 배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담고 식힌 간장물을 부어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4 ③의 꽃게는 건져내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한다. 간장물은 다시 끓였다가 식혀 냉장고에 보관하고 게장을 먹을 때 붓는다.

제철 꽃게와 대하로 만드는 밥도둑 메뉴
재료
대하 20마리, 간장물 3컵, 레몬즙 1/2개 분량, 소주 1/4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대하는 가위로 머리뿔과 수염을 자른 뒤 소금으로 문질러 씻는다. 2 ①의 대하에 레몬즙, 소주를 뿌려 30분 정도 재운다. 3 ②의 대하를 건져 밀폐용기에 담고 대하가 잠길 정도로 식힌 간장물을 부어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4 ③의 대하는 건져내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한다. 간장물은 다시 끓였다가 식혀 냉장고에 보관하고 새우장을 먹을 때 붓는다.
간장물
재료
물 10컵(2L), 양조간장 4컵, 청주 1컵, 대파 1대, 양파·사과·건고추·북어 머리 1개씩, 마늘 8톨, 생강 1쪽, 다시마 1장(10×10cm), 감초 6개, 건표고버섯 2개, 디포리 5마리, 물엿 4큰술, 설탕 1/2컵
만들기
1 대파는 반 갈라 큼직하게 썰고 양파는 4등분한다. 마늘은 2등분하고 씨를 제거한 사과와 생강은 껍질을 벗겨 편썬다. 2 냄비에 청주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15~20분간 채소가 물러질 때까지 끓인다. 3 ②의 모든 재료를 건져낸 뒤 청주를 넣어 바르르 끓인 다음 불을 끄고 식힌다.
■진행 / 이진주 기자 ■사진 / 송미성(프리랜서)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noda+, 02-3444-9634), 최지현·이빛나리(어시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