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댓글 공유하기
깊어가는 가을밤에는 유독 맛있는 음식 생각이 간절하다. 와인처럼 풍부한 맛과 향으로 요리의 품격을 높여주는 발사믹을 활용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새우·채소 꼬치구이

재료
칵테일 새우 5마리, 양송이버섯 3개, 브로콜리 1개, 방울토마토 6개, 노랑 파프리카 1/4개, 폰타나 발사믹 식초 골드 3큰술, 포도씨유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칵테일 새우는 끓는 소금물에 1분간 데친 뒤 식힌다.
2 양송이버섯은 2등분하고 브로콜리는 양송이버섯 크기로 썬다.
3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2.5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4 ①의 칵테일 새우와 ②의 양송이버섯, 브로콜리, ③의 파프리카, 방울토마토는 보기 좋게 꼬치에 꿰어놓는다.
5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④의 꼬치를 올려 앞뒤로 고루 익힌다.
6 ⑤의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폰타나 발사믹 식초 골드를 끼얹으면서 굽는다.

‘향기가 좋다’라는 의미를 가진 발사믹 식초는 과실 식초의 한 종류로 포도를 발효시켜 만들어 와인처럼 감미로운 향과 신맛이 특징이다. 포도를 수확한 뒤 건조시켜 단맛이 농축되면 압착해 과즙을 추출하는데, 이 과즙을 와인식초와 섞어 오크통에서 숙성시키면 발사믹 식초가 완성된다. 제품에 ‘발사믹’이란 이름을 쓰려면 ‘이탈리아의 북부 모데나’ 지방에서 재배한 포도 품종으로 만들어야만 사용할 수 있으니, 제품 구입시 ‘Balsamic vinegar of Modena’ 라는 제품명을 꼭 확인해야 한다. 또 발사믹 식초의 진정한 맛과 향을 느끼기 위해서는 캐러멜 색소 등의 첨가물을 사용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발사믹은 채소, 과일 샐러드에 드레싱으로 활용하거나 올리브유에 섞어 빵을 찍어 먹는 것이 보편적이며, 스테이크나 카프레제 소스, 튀김류 디핑소스 등 다양한 소스로 활용이 가능하다.

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발사믹소스 닭가슴살스테이크

재료
닭가슴살 2장, 그린빈스 10줄기, 방울토마토 5개, 건포도 한 줌, 다진 마늘 1작은술, 폰타나 발사믹 식초 1/4컵, 설탕 1/2작은술, 물 2큰술, 포도씨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가슴살은 껍질 반대쪽에 4~5번의 칼집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2 그린빈스는 끓는 소금물에 1분간 데친 뒤 건져 물기를 뺀다.
3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②의 그린빈스를 넣어 볶은 뒤 접시에 담는다.
4 ③의 팬에 ①의 닭가슴살을 넣고 센 불에 앞뒤로 굽다가 중간 불로 줄여 속까지 완전히 익힌 뒤 ③의 접시에 담는다.
5 ④의 팬에 방울토마토, 건포도를 넣고 살짝 볶다가 폰타나 발사믹 식초, 설탕, 물을 넣어 조린다.
6 ⑤의 소스 양이 반으로 줄어들면 ③의 닭가슴살 위에 끼얹는다.

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폰타나 발사믹과 함께하는 향긋한 가을 식탁

뿌리채소튀김

재료

감자·고구마·당근·자색고구마 1개씩, 폰타나 발사믹 글레이즈·전분 2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감자, 고구마, 당근, 자색고구마는 깨끗하게 손질한 뒤 1cm 두께의 막대 모양으로 썬다.
2 ①의 감자는 찬물에 1시간 동안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3 ①의 고구마, 당근, 자색고구마와 ②의 감자는 전분에 굴린 뒤 가루가 덩어리지지 않게 살살 털어낸다.
4 달군 식용유에 ③의 채소들을 노릇하게 튀겨낸 뒤 종이 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5 완성된 튀김은 그릇에 담고 폰타나 발사믹 글레이즈를 가볍게 뿌리거나 찍어 먹는다.

(왼쪽부터) 1 폰타나 발사믹 식초 2 폰타나 발사믹 식초 골드 3 폰타나 발사믹 글레이즈

(왼쪽부터) 1 폰타나 발사믹 식초 2 폰타나 발사믹 식초 골드 3 폰타나 발사믹 글레이즈

이탈리아 북부 모데나 지역에서 직수입한 폰타나 발사믹 3종
세계 각 지역 본고장의 맛을 추구하는 서양식 브랜드 폰타나(Fontana)에서 이탈리아 북부 모데나 지역에서 직수입한 ‘발사믹 3종’을 선보인다. 캐러멜 색소, 액상과당의 첨가물을 넣지 않아 발사믹의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폰타나 발사믹을 활용하면 꼬치구이, 튀김, 스테이크 등의 요리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1 폰타나 발사믹 식초 발사믹 고유의 새콤한 맛에 포도 농축액의 단맛이 은은하게 느껴진다. 그린 샐러드드레싱, 튀김 요리 디핑소스, 스테이크소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250ml 9,490원. 포도농축액 33%(★★★)
2 폰타나 발사믹 식초 골드 신맛이 약하고 와인 향이 은은하며 포도 농축액의 단맛을 느낄 수 있다. 해산물, 연어 샐러드드레싱, 구운 채소 요리, 해산물구이 디핑소스, 리소토 소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250ml 1만6,850원. 포도농축액 42%(★★★★)
3 폰타나 발사믹 글레이즈 걸쭉한 타입의 발사믹 소스로 발사믹 식초의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아이스크림, 치즈, 카프레제 등의 디저트 소스 및 고기 소스로 적합하다. 250ml 1만3,650원.

■진행 / 이진주 기자 ■사진 / 송미성(프리랜서) ■제품 협찬 / 폰타나(080-996-7777) ■요리&스타일링 / 밀리(Mille)

화제의 추천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