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바비큐, 떡갈비, 소시지 바비큐 등을 즐길 수 있는 고사바베큐. 70~80년대가 연상되는 빈티지하면서도 클래식한 느낌의 벽지와 고풍스러운 자개장으로 예스러운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재밌는 건 이 가구가 실제 이곳 사장 부모님의 혼수품이었다는 사실. 곳곳에 있는 소품들도 대부분이 부모님의 손때가 뭍은 것들이라고 한다. 더욱 예스러운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낮은 밥상이 배치된 공간을 마련하고, 한쪽에는 맛동산, 병맥콜 등의 주전부리를 판매하는 미니 슈퍼마켓도 운영하고 있어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고사바베큐는 광주점 외에 전주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주소 광주 동구 백서로125번길 27
문의 010-8680-4108
단발머리에 세일러 스타일의 교복을 입은 그때 그 시절의 여고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혜진여고. 인테리어 또한 복고풍으로 단장한 이곳은 즉석 떡볶이가 주요 메뉴로, 매장 안에 있는 방앗간에서 직접 뽑은 쌀떡을 사용해 쫀득한 맛이 일품이다. 특히 빈티지한 느낌의 타일과 쟁반, 주전자, 육각 물컵, 라디오는 물론 동네 슈퍼마켓 앞에서 즐기던 미니 게임기까지 장식해 놓아 복고 감성을 물씬 풍긴다. 옆에서 함께 운영 중인 진다방 커피숍에서는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등의 일반적인 커피 메뉴는 물론 쌍화차, 따뜻한 서울우유 등의 음료도 만나볼 수 있다. 올해 2월말에는 럼이 들어간 ‘성인 아이스크림’을 선보일 예정. 이곳 사장이 추천하는 달짝지근한 비엔나커피 가격은 4,000원, 떡볶이는 1인분에 7,000원이며 즉석 떡볶이는 2인부터 주문 가능하다.
주소 서울 강남구 언주로172길 14
문의 02-3444-5051
한옥 밀집 지역인 서촌에 자리한 서촌점방. 외부 간판과 출입문에서 70~80년대 아날로그 감성이 물씬 풍기는 이곳은 전주에서 인기몰이 중인 ‘가맥주집(가게맥주집)’ 형태의 술집이다. 가맥주집은 테이블이 있어서 술과 안주를 즐길 수 있는 옛날 동네 슈퍼마켓식의 술집을 뜻하는데, 요즘 서울 곳곳에서도 생겨나고 있다. 서촌점방이 독특한 점은 병맥주를 주문하면 시원한 얼음을 가득 채운 양동이에 담겨져 나오고, 치킨과 먹태 등의 안주는 식판에 담겨져 나온다는 것. 아폴로, 쫀드기 등 추억의 불량식품과 「드레곤볼」, 「슬램덩크」 만화책이 준비돼 있으며 벽에는 오래 전 공익 광고판과 포스터를 붙여놓아 처음 온 손님은 자리에 앉자마자 이곳저곳을 둘러보느라 주문을 하는 것을 잊을 정도라고. 이곳의 인기 안주 메뉴는 치킨과 먹태이며, 주류는 일반 술집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치킨 1만5,000원대, 먹태 9,900원.
주소 서울 종로구 지하문로1길 13-1
문의 02-720-1588
■글 / 윤미애 기자 ■사진 제공 / 고시바베큐, 서촌점방, 혜진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