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을 담은 귀한 음식, 떡
멥쌀로 만든 시루떡을 켜켜로 올리고 위에 각종 웃기떡으로 장식한다. 집안 어르신을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 겹겹이 쌓아올린 고임떡은 예부터 효와 예를 지키는 음식으로 전해져오고 있다.

복을 담은 귀한 음식, 떡
팥소를 넣어 둥글게 빚은 흰색 단자에 색색의 식용 꽃을 정갈하게 올렸다. 떡 위에 화사하게 핀 꽃들은 보는 것만으로도 봄이 성큼 다가온 것만 같아 가슴 설렌다.

복을 담은 귀한 음식, 떡
수수가루를 넣어 둥글게 빚은 반죽을 익혀 붉은 팥고물을 고루 묻힌다. 수수 팥단자는 예부터 붉은색이 액운을 막아준다는 믿음 때문에 아이가 태어나 열 살이 될 때까지 생일마다 만들어 먹으며 건강을 기원했다.

복을 담은 귀한 음식, 떡
개피떡이라고도 불리는 바람떡은 찰떡 안에 소가 들어간 형태로, 한 입 베어 물면 바람이 후루룩 빠진다 해서 이름 붙었다. 호박가루와 녹차가루를 넣어 반죽해 은은한 색상이 더욱 운치 있다.

복을 담은 귀한 음식, 떡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지만 그만큼 모양새와 맛이 특별한 색단자. 소를 넣고 돌돌 말아 밤, 대추, 잣 등의 고물을 묻혀 재료 간의 어울림과 맛의 조화가 일품이다.

복을 담은 귀한 음식, 떡
재료
멥쌀가루 1kg, 거피팥 200g, 설탕 115g, 잣가루 3작은술, 물 150ml, 색단자·수수 팥단자 적당량씩
만들기
1 볼에 멥쌀가루, 거피팥, 설탕, 물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2 ①에 곱게 빻은 잣가루를 넣고 중간 체에 내린다. 3 ②의 가루를 18cm 원형 틀 3개에 나눠 담고 팔팔 끓는 찜기에 넣어 김이 오르면 뚜껑을 덮어 25분간 찐다. 4 ③을 꺼내 한 김 식힌 뒤 층으로 쌓고 그 위에 색단자, 수수 팥단자 등을 얹어 장식한다.
2 꽃단자
재료
찹쌀가루 300g, 거피팥 1컵, 설탕·물엿 30g씩, 물 30ml, 꿀 2~3큰술, 식용꽃 20송이, 전분 약간
만들기
1 거피팥에 꿀을 넣어 섞은 뒤 동그란 모양으로 소를 20개 만든다. 2 볼에 찹쌀가루, 설탕, 물엿, 물을 넣고 잘 섞은 뒤 팔팔 끓는 찜기에 넣어 김이 오르면 뚜껑을 덮어 25분간 찐다. 3 ②를 꺼내 넓게 펼쳐 식힌 뒤 한 덩어리씩 떼서 ①의 소를 감싸 동그랗게 만든 다음 전분을 묻힌다. 4 ③에 식용 꽃을 한 송이씩 올려 장식한다.
3 수수 팥단자
재료
찹쌀가루·찰수수가루 100g씩, 설탕 10g, 볶은 팥 1컵 분량, 소금 1/4작은술, 다진 유자 1/2 작은술, 끓는 물 2큰술, 뿌리는 설탕 약간
만들기
1 볼에 찹쌀가루와 찰수수가루, 설탕 10g을 넣고 섞는다. 2 ①에 분량의 끓는 물을 넣고 익반죽한 뒤 12g씩 나눈다. 3 ②에 다진 유자를 넣고 한 입 크기로 둥글게 빚는다. 4 끓는 물에 소금을 푼 뒤 ③을 넣고 떠오르면 2분간 더 익힌 다음 꺼내 찬물에 담가 식힌다. 5 ④를 마른 면포 위에 올린 뒤 설탕을 뿌려 물기를 뺀 뒤 볶은 팥에 버무린다.
볶은 팥
재료 팥 1컵, 설탕 100g, 계핏가루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팥과 물을 넣고 끓으면 물을 버리고 다시 6컵의 물을 부어 팥을 푹 삶는다. 2 ②의 삶은 팥은 두꺼운 냄비에서 고슬고슬하게 볶아 수분을 날린 뒤 설탕, 계핏가루를 넣고 섞는다.
4 바람떡
재료
멥쌀가루 400g, 찹쌀가루 100g, 거피팥 1컵, 꿀 3큰술, 물 144ml, 녹차가루·호박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멥쌀가루와 찹쌀가루는 잘 섞은 뒤 중간 체에 곱게 내린다. 2 ①을 팔팔 끓는 찜기에 넣어 15분간 찐 뒤 3등분해 두 덩이에 각각 녹차가루와 호박가루를 넣고 반죽해 색을 낸다. 3 거피팥에 꿀을 넣고 섞어 소를 만든다. 4 ②의 녹차, 호박 반죽은 각각 흰 반죽과 적당히 섞어 밀대로 밀어 ③의 소를 얹고 소를 덮듯이 반으로 접는다. 5 소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주의하며 ④를 동그란 몰드로 모양을 찍어낸다.
5 색단자
재료
찹쌀가루 300g, 설탕 30g, 물 2큰술, 거피팥 1컵, 꿀 3큰술, 밤·대추 10알씩, 석이버섯 2장, 잣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밤과 대추는 손질해 곱게 채썬다. 2 석이버섯은 뜨거운 물에 불려 이끼와 모래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돌돌 말아 채썬다. 3 찹쌀가루에 설탕, 물을 넣어 잘 섞은 뒤 팔팔 끓는 찜기에 넣어 김이 오르면 뚜껑을 덮어 25분간 찐다. 4 볼에 거피팥, 꿀을 넣고 섞어 긴 원통형으로 굴려 모양을 잡아준다. 5 ③의 찹쌀 반죽을 고루 펴서 ④의 소를 넣고 말아 ①의 밤과 대추, ②의 석이버섯을 고루 묻힌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잣가루를 뿌린다.

복을 담은 귀한 음식, 떡
세련되고 맛있는 떡으로 입소문이 자자한 ‘연희 떡사랑’을 운영 중이며 ‘불휘기픈 우리음식연구회’ 대표를 맡고 있다. 떡을 개발하고 알리기 위해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떡과 한식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한 공간도 준비 중이다.
■진행 / 이진주 기자 ■사진 / 송미성(프리랜서) ■요리&스타일링 / 서명환(연희 떡사랑, 02-325-0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