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먹거리'가 뜬다···외식업계 "역발상 메뉴' 눈길

'신개념 먹거리'가 뜬다···외식업계 "역발상 메뉴' 눈길

댓글 공유하기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재료를 결합해 특별한 맛을 낸 이른바 ‘역발상’ 메뉴가 외식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소비 주류로 떠오른 MZ세대를 대상으로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외식업계에서는 이 처럼 기성 제품의 고정관념 탈피한 신개념 먹거리 외식?유통업계의 움직임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치즈홀릭버거.  |맘스터치 제공

치즈홀릭버거.  |맘스터치 제공

치킨 패티 속을 포켓(주머니) 형태로 만들어 고소하고 쭉쭉 늘어나는 치즈를 듬뿍 채운 맘스터치의 ‘치즈홀릭버거’ 역시 대표적인 ‘역발상’ 메뉴 중 하나다. 맘스터치는 치즈를 단순히 패티 위에 올려 만들던 기존 치즈버거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치킨 패티 속을 치즈로 채워 바삭하게 튀겨낸 ‘치즈홀릭버거’를 최근 선보였다. 주머니 형태의 닭가슴살 패티는 기존 치즈버거에서 볼 수 없던 스타일에 진한 치즈 맛을 담은 신메뉴로, 체다 치즈에 모짜렐라 치즈를 최적의 비율로 섞어 진하고 쫀쫀한 치즈의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맘스터치의 설명이다. 한 입 베어 물면 터지는 체다 치즈 특유의 고소한 풍미는 물론, 쭉쭉 늘어나는 모짜렐라 치즈의 식감을 한번에 느낄 수 있어, 먹는 맛과 보는 재미를 모두 잡았다는 것. 맘스터치에 따르면 실제로 치즈홀릭버거는 출시 일주일 만에 일부 매장에서 품절 사태를 겪을 정도로 인기를 얻으면서 메인 모델의 이름을 따 ‘송중기 버거’로 불리으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프링글스 감자 반죽을 사용한 도넛 2종.  |SPC던킨 제공

프링글스 감자 반죽을 사용한 도넛 2종.  |SPC던킨 제공

SPC 던킨 역시 글로벌 스낵 브랜드 ‘프링글스’과 협업해 내놓은 도넛들로 ‘역발상’ 메뉴 대열에 합류했다. 감자칩과 도넛의 매력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도넛 2종이 그 주인공으로, 이번 신제품은 온 가족이 함께 던킨 도넛을 보다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맛과 식감을 고려해 탄생한 기발한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오랜 시간 감자칩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프링글스’를 제품 원료로, 감자맛 도넛 베이스에 프링글스를 잘게 부숴 넣은 ‘프링글스 감자 반죽’을 사용한 것이 특징. 여기에 체다치즈 필링을 넣은 프링글스 체다치즈 필드, 초콜릿 필링과 초콜릿과 프링글스칩을 토핑으로 사용한 프링글스 초코 앤 칩스 등으로 차별을 둬 바삭한 식감과 완벽한 ‘단짠 조화’가 특징이다.

탐앤탐스의 ‘역발상’ 빙수 3종.  |탐앤탐스 제공

탐앤탐스의 ‘역발상’ 빙수 3종.  |탐앤탐스 제공

외식업계의 발상의 전환은 빙수로도 이어졌다. 탐앤탐스는 빙수 위에 토핑을 얹어 제공하던 고정관념을 깬 이색 빙수를 선보였다. 빙수 토핑을 얼음 속에 숨겨 깔끔하고 심플한 비주얼로 보는 재미는 물론, 빙수 속 숨은 재료들을 찾아 먹는 재미까지 더한 제품으로, 팥과 콩가루 등 클래식한 빙수 재료에 달고나 토핑을 더해 바삭한 식감을 살린 옛날 달고나 빙수와 팥과 생크림·말차의 부드러운 맛에 흑임자 찹쌀떡과 녹차 마카롱을 토핑으로 곁들인 마카롱 녹차 빙수, 또 파인애플과 망고에 상큼한 나타드코코 토핑과 트로피컬 샤베트를 더한 트로피칼 샤베트 빙수 등 3종으로 구성됐다.

GS25 제공.

GS25 제공.

그런가하면 편의점 GS25는 PB(전용브랜드) 상품으로 두부로 만든 이색 디저트 케이크, ‘강릉초당두부케이크’를 내놨다. 강릉초당두부를 새롭게 해석한 신제품으로, 강릉초당두부가 가진 고소한 맛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산 요거트, 자연크림치즈 등의 부재료를 활용한 것이 특징. 일반 케이크보다 더욱 진하게 다가오는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요거트 등으로 달콤하면서도 상큼한 맛을 가미해 다채로운 풍미를 더했다. 이를 위해 GS25는 총 8개월 이상의 개발 기간을 거치며 제품 용기 디자인 또한 특별함을 강조했다. GS25에 따르면 재밌고 신박한 상품에 열광하는 MZ세대와 옛 상품을 통해 과거를 추억하는 4050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 일반 두부 용기를 축소한 듯한 디자인을 활용해 강릉초당두부의 정체성은 물론 색다른 재미 요소를 부여했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