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릴 게 없는 대파 한 뿌리, 제대로 요리법

주말&

버릴 게 없는 대파 한 뿌리, 제대로 요리법

댓글 공유하기

조연은커녕 보조출연자와 같은 역할이지만, 우리 식탁에서 없어서는 안될 대파. 주로 줄기와 잎에 가까운 부분을 먹지만 꽃, 뿌리, 씨앗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귀한 식재료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감기, 중풍, 안면부종, 인후통 등의 치료 효과가 있다고 언급하며 약재로도 활용해왔습니다. 파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은 피로해소와 뇌세포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요. 파를 골라내며 먹는 편식쟁이 아이에게 “파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고 하던 어른들의 말이 아주 틀린 것은 아니었던 겁니다.

스페인에서 먹는 ‘칼솟타다’라는 음식을 통해 제철 싱싱한 대파를 즐깁니다. 국내에서는 양파를 파처럼 기른 양대파로 칼솟타다를 만들어 먹는 이들도 있더라고요.

대파는 몸에 좋지만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널뛰기하는 가격 탓에 맘껏 먹을 수 없는 때가 있긴 하지만 말이죠. 더 귀해진 대파를 적절하게 주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찾아봤습니다.

담백한 생선살과 대파의 조합이 입맛을 확 돋웁니다.

담백한 생선살과 대파의 조합이 입맛을 확 돋웁니다.

생태 굴소스 조림과 대파무침

재료 = 생태 2마리, 대파 2뿌리, 굵은 소금 약간, 조림장(굴소스 2큰술, 진간장 1/2큰술, 설탕 1작은술, 물 2컵,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 1/3작은술), 대파무침 양념(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통깨 1작은술씩, 소금 1/3작은술)

1 생태는 머리를 자르고 내장을 정리한 후 깨끗하게 씻어 굵은 소금을 뿌려 약하게 간한다.

2 대파는 4~5cm 길이로 썬 후 반으로 칼집을 넣어 대파 면을 넓적하게 편 후 돌돌 말아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 건진다.

3 팬에 조림장 재료를 담고 고루 섞은 후 생태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 다음 불에 올려 간이 배도록 조린다.

4 채썬 대파는 준비한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5 생태조림을 그릇에 담고 대파무침을 곁들인다.

물컹한 대파 식감을 좋아한다면 더 익혀서 드세요.

물컹한 대파 식감을 좋아한다면 더 익혀서 드세요.

대파 낙지찜

재료 = 낙지 2마리, 대파 3대, 마른 고추 2개, 마늘 5톨, 생강 1쪽, 소금·밀가루 약간씩, 찜 양념장(국간장·청주·참기름·쌀가루 1큰술씩, 생수 1/2컵)

1 낙지는 먹통을 제거하고 소금과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대파는 다듬어 씻어 5cm 길이로 썬다.

3 마른 고추는 가위로 1cm 폭으로 자르고 마늘, 생강은 편썬다.

4 냄비에 생수를 붓고 국간장, 청주, 참기름, 쌀가루를 넣어 끓으면 ②의 대파와 ③의 마른 고추, 마늘, 생강을 넣는다. 그 위에 ①의 낙지를 올리고 뚜껑을 덮어 5분간 익힌다.

5 ④의 익힌 낙지는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고 대파, 마늘, 생강을 올린 뒤 남은 국물을 끼얹어 뜨겁게 먹는다.

인스턴트 북엇국도 대파를 듬뿍 넣으면 든든한 요리가 됩니다.

인스턴트 북엇국도 대파를 듬뿍 넣으면 든든한 요리가 됩니다.

대파 북엇국

재료 = 인스턴트 북어국 블록 고형수프 2개, 물 3컵, 대파 1/2대, 밀가루 1/2큰술

1 냄비에 물 3컵을 붓고 팔팔 끓으면 블록 고형수프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2 대파는 6cm길이로 잘라 밀가루를 고루 묻힌다.

3 건더기가 부드럽게 풀어져 익으면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자칫 느끼할 수 있는 고기와 대파를 번갈아 먹으면, 맛조합이 아주 좋겠죠?

자칫 느끼할 수 있는 고기와 대파를 번갈아 먹으면, 맛조합이 아주 좋겠죠?

삼겹살 대파버섯 꼬치바비큐

재료 = 삼겹살 500g, 대파 1대, 새송이버섯 2개, 양파 1/2개, 당근 1/3개, 통깨 약간, 삼겹살 밑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매운 양념(고추장 3큰술, 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설탕·조청·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1/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간장 양념(간장 3큰술, 다진 마늘·설탕·조청·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1 삼겹살은 6cm 길이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새송이버섯은 반 갈라 5cm 길이로 도톰하게 썬다.

3 양파와 당근, 대파는 씻어 5cm 길이로 도톰하고 굵직하게 채썬다.

4 삼겹살과 새송이버섯, 양파, 당근, 대파를 꼬치에 차례대로 꿴다.

5 준비한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각각 매운 양념과 간장 양념을 만든 뒤 ④의 꼬치에 나눠 발라 10분 정도 둔 다음 석쇠에 노릇하게 구워 통깨를 뿌린다.

고기 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 파 겉절이. 기본은 이렇습니다.

고기 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 파 겉절이. 기본은 이렇습니다.

파 겉절이

재료 = 대파 1대, 통깨 1큰술, 양념(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곱게 간 양파 2큰술씩, 까나리 액젓 3큰술, 생강즙·설탕 1큰술씩, 홍고추 곱게 간 것 1개 분량, 소금 약간)

1 대파는 깨끗이 씻은 뒤 반을 갈라주고 5cm 길이로 썬다.

2 큰 볼에 ①을 담은 뒤 먹기 전에 양념을 넣어 버무리고 통깨를 뿌린다.

남은 대파는 밑반찬을 만들 때도 아낌없이 넣어봅시다.

남은 대파는 밑반찬을 만들 때도 아낌없이 넣어봅시다.

베이컨 멸치대파볶음

재료 = 중간 멸치 1컵, 베이컨 8장, 대파 2대,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2작은술, 간장·물엿 2큰술, 참기름 1/2작은술, 통깨·식용유 약간씩

1 중간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빼고 반 갈라 뼈를 발라내어 손질한다.

2 베이컨은 팬에 올려 살짝 구워서 1cm 폭으로 썰고 대파는 1cm 길이로 송송 썬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와 다진 마늘을 볶다가 손질한 멸치를 넣어 볶는다.

4 멸치에 윤기가 나면 생강즙과 간장을 넣어 볶으면서 물엿과 참기름을 넣어 살짝 볶다가 베이컨을 넣어 버무려 불에서 내린다.

5 멸치가 간이 배어 윤기가 돌면 통깨를 뿌려서 그릇에 담아낸다.

불고기 양념장은 두루 활용하기 좋아요.

불고기 양념장은 두루 활용하기 좋아요.

통오징어 대파 불고기

재료 = 오징어 2마리, 대파 2대, 양파·붉은 고추·풋고추 1개씩 소금 약간, 불고기 양념장(고추장·맛술 2큰술씩, 고운 고춧가루·참기름 1작은술씩, 간장·다진 마늘·설탕 1큰술, 다진 생강·후춧가루 약간씩)

1 오징어는 몸통을 가르지 말고 내장과 먹물을 빼고 옅은 소금물에 씻어 몸통에 칼집을 약간 내고 다리는 깨끗이 씻어내고 적당하게 썬다.

2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 썰고 붉은 고추와 풋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턴다.

3 분량의 재료대로 섞어 불고 양념장을 완성한다.

4 볼에 오징어와 대파, 양파, 불고기 양념장을 붓고 잘 버무려서 30분 정도 재운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에 재운 오징어와 준비한 야채를 넣고 윤기나게 구워 적당하게 잘라 먹는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