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확장…만국의 찜요리

주말&

무한확장…만국의 찜요리

댓글 공유하기

찜 요리를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까요? 찜기에 넣어 수증기로 익히는 요리도 찜이고, 물기를 자박하게 잡고 오랫동안 끓여 익히는 요리도 찜이죠. 아귀찜도 찜이고, 계란찜도 찜이네요. 보통 기름에 튀기거나, 과한 양념을 하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건강요리로 찜을 꼽습니다. 하지만 맛있는 찜의 세계는 무한확장됩니다.

이번 주말에는 다양한 찜 요리를 섭렵해보겠습니다. 모아놓고 보니 찜 요리는 한식부터 일식, 중식, 이탤리언식까지 국적도 초월하네요!

천정부지로 치솟던 토마토 가격이 그나마 내린 덕분에 엄두를 내볼 수 있게 됐네요.

천정부지로 치솟던 토마토 가격이 그나마 내린 덕분에 엄두를 내볼 수 있게 됐네요.

바지락 토마토찜

재료 = 완숙 토마토 2개, 방울토마토 5~8개, 바지락 250g, 양파 1/2개, 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마늘 3~4톨, 올리브유 2큰술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 갈라 씨 부분을 제거한 뒤 3×3cm 크기로 썬다.

2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세로로 반 가른다.

3 바지락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양파는 채썬다.

4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썰고 마늘은 얇게 저며 썬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바지락, 양파를 넣어 볶는다.

6 ⑤의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토마토,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7 ⑥의 재료가 잘 어우러지면 방울토마토를 넣어 살짝 볶아 낸다.

칼로리도 한결 줄일 수 있는 다이어트식이에요.

칼로리도 한결 줄일 수 있는 다이어트식이에요.

일본식 가지찜

재료 = 가지 2개, 시판용 쯔유 3큰술, 물 5큰술, 쪽파 1줄기, 소스(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간장 2큰술, 두반장 1큰술, 식초·설탕 1/2큰술씩, 깨소금 1/2작은술)

1 가지는 꼭지를 제거하고 길이로 길게 반 가른 뒤 껍질 부분에 칼집을 넣는다. 쪽파는 곱게 송송 썬다.

2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압력솥에 시판용 쯔유와 물을 넣고 섞은 뒤 ①의 가지 껍질이 위쪽으로 향하게 담고 뚜껑을 닫아 중간 불에 올린다. 김이 나면 약한 불에 30초간 익혀 불을 끈다.

4 ③의 압력솥의 압력을 제거하고 뚜껑을 열어 가지를 충분히 식힌다. 압력솥을 얼음물에 담아 열기를 제거하면 더욱 좋다.

5 그릇에 ④의 가지를 올리고 ②의 소스를 고루 뿌린 뒤 ①의 쪽파를 뿌린다.

조림이나 구이로 즐기던 가자미를 보다 담백하게 즐길 수 있어요.

조림이나 구이로 즐기던 가자미를 보다 담백하게 즐길 수 있어요.

가자미 중화찜

재료 = 가자미 1마리, 청주 1큰술, 대파 1/2대, 생강·통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카놀라유 1/3컵, 양념장(중화 고추 마늘소스 2큰술, 설탕·간장 1큰술씩, 매실소스 1작은술, 물 1컵), 녹말물 적당량

1 가자미는 내장과 머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뒤 앞뒤로 칼집을 낸다.

2 대파와 생강은 얇게 채썰어 찬물에 30분 정도 담근 뒤 물기를 제거한다.

3 찜기에 ①의 가자미를 올리고 청주를 부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한소끔 찐다.

4 냄비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부어 농도를 맞춘다.

5 달군 팬에 카놀라유를 붓고 끓인다.

6 그릇에 ②의 파채와 ③의 가자미를 올리고 ⑤의 끓고 있는 카놀라유를 부은 뒤 ④의 양념장을 끼얹은 다음 ②의 생강채와 통깨를 뿌린다.

찜의 매력은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점이죠. 분량의 양념을 넣고 약한 불에서 푸욱 익히면 됩니다.

찜의 매력은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점이죠. 분량의 양념을 넣고 약한 불에서 푸욱 익히면 됩니다.

감자 삼겹살찜

재료 = 돼지고기(삼겹살) 300g, 감자 200g, 대파 1/2대, 홍고추 1개, 양념장(물 2큰술, 정향 2개, 설탕·물엿 1큰술씩, 통후추 약간), 생강장(간장·청주 4큰술씩, 생강즙 1과 1/2큰술, 월계수잎 1장)

1 삼겹살은 2cm 두께로 썰어 생강장에 2시간 정도 재운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굵게 반달썰기 한 뒤 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다. 대파와 고추는 4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감자를 넣고 ①과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함께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간이 잘 배도록 양념장을 끼얹으며 조린다.

4 젓가락으로 감자를 찔러보아 들어가면 잠시 더 조리다가 불을 끈다.

아귀나 해물로 만들던 콩나물찜을 꼬막으로 즐겨보세요.

아귀나 해물로 만들던 콩나물찜을 꼬막으로 즐겨보세요.

꼬막 콩나물찜

재료 = 꼬막 300g, 콩나물 150g, 미나리 50g, 미더덕 6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대, 양파 1개, 물 1/2컵, 양념장(고춧가루 4큰술, 깨소금·소금·간장·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1 꼬막은 해감한 뒤 흐르는 물에 바락바락 씻어서 준비한다.

2 끓는 물에 꼬막을 넣고 삶다가 꼬막이 2/3 정도 입을 벌리면 체에 건진 뒤 물기를 뺀다.

3 콩나물은 손질한 뒤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빼고 미나리는 손질해 적당한 길이로 썬다.

4 미더덕은 흐르는 물에 씻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어슷썰고 양파는 채썬다.

5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6 냄비에 분량의 물과 ④의 미더덕, 청양고추, 대파, 양파를 넣고 끓인다.

7 ⑥이 끓기 시작하면 ⑤의 양념장을 넣어 풀고 ③의 콩나물과 미나리, ②의 꼬막을 넣은 다음 고루 섞어 볶아낸다.

냉동실에서 말라가던 새우살을 해치울 수 있는 요리네요!

냉동실에서 말라가던 새우살을 해치울 수 있는 요리네요!

양파 새우살찜

재료 = 양파 2개, 백새우살 150g, 쪽파 2뿌리, 녹말가루 2큰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새우살 양념(청주 1큰술,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소금 1작은술씩, 설탕 1/2작은술, 흰 후춧가루 약간), 초간장(레몬즙 2큰술, 간장·물 1큰술씩)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1cm 두께로 슬라이스한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10분간 절인다.

2 백새우살은 내장을 제거한 뒤 곱게 다져 분량의 양념 재료로 밑간한다.

3 ①의 양파는 키친타월로 눌러 수분을 제거하고 녹말가루를 뿌린 뒤 ②의 백새우살을 소복이 올린 다음 한 김 오른 찜통에 넣어 15분간 찐다.

4 쪽파는 송송 썰어 ③에 올리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간장을 만든 뒤 ③에 곁들인다.

종이호일을 이용한 이 요리도, 찜은 찜이네요.

종이호일을 이용한 이 요리도, 찜은 찜이네요.

연어 아스파라거스 스테이크찜

재료 = 통째로 슬라이스한 연어 2조각, 아스파라거스 5대, 미니 파프리카 4개, 레몬 1/2개, 월계수 잎 4장, 고수 50g, 일본 된장·맛술 4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화이트와인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종이 포일 약간

1 연어는 화이트와인에 10~15분간 담가둔다.

2 아스파라거스는 큼직하게 썰고 미니 파프리카는 반으로 가른다.

3 볼에 일본 된장, 맛술, 다진 마늘을 넣고 레몬즙을 짠 뒤 섞은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고루 섞는다.

4 종이 포일을 20×10cm 크기로 잘라 도마 위에 놓은 뒤 ①의 연어를 올린다.

5 ④의 연어에 ③의 양념을 고루 펴 바른다.

6 ⑤에 ②의 아스파라거스와 미니 파프리카, 월계수 잎을 올리고 종이 포일 양 끝을 겹쳐 돌돌 말아 접는다.

7 김이 오른 찜통에 ⑥을 올려 중간 불에 20~25분간 찐다.

8 완성된 ⑦의 연어 스테이크를 접시에 담고 고수를 듬뿍 올린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