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한 열무의 싱그러운 맛을 볼 수 있는 계절이 왔습니다.
아삭아삭 식감도 좋지만 비타민 A·C와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라 건강에도 아주 그만인 식재료입니다.
싱싱한 열무 한 단 사다가 열무김치 담가두면 한동안 반찬 걱정은 덜 수 있어요. 열무는 잘 손질해서 굵은 소금 푼 물에 20분 정도 절였다가 물에 헹구고, 찹쌀가루 푼 물에 새우젓, 까나리액젓, 쪽파, 마늘 등 갖은양념 넣고 잘 버무리면 끝입니다. 청고추나 홍고추는 취향에 맞게 넣어주세요.
열무김치 한 가지만 비빔국수부터 비빔밥까지 일품요리 가능입니다. 그 외 열무로 만드는 깍두기, 찌개, 볶음요리까지 모아봤습니다.
두부 깨소스 열무비빔밥
재료 = 열무김치 200g, 흑미밥 2공기, 당근·애호박 1/4개씩, 마른 표고버섯 2장, 식용유 1큰술, 참기름·소금 약간씩, 두부 깨소스(두부 1/4모, 미소된장·다진 파·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2큰술, 설탕 1작은술, 멸칫국물 3큰술)
1 열무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밥 위에 얹는다.
2 당근, 애호박은 가늘게 채썰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각각 소금을 넣고 부드럽게 볶아서 식힌다.
3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린 뒤 기둥을 떼어내고 가늘게 채썰어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소금을 넣어 볶는다.
4 두부 깨소스 재료 중 두부를 으깬 뒤 팬에 넣고 물기가 날아가도록 볶다가 참기름을 제외한 나머지 양념을 넣는다.
5 ④를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이다가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가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섞는다.
6 ①에 ②, ③을 적당량 올리고 ⑤를 곁들인다.
열무 물김치
재료 = 열무 1단(500g), 실파 10뿌리, 홍고추 3개, 청고추 2개, 감자 1개(120g), 양파 1/2개, 생수 1.5ℓ, 굵은소금 4큰술, 소금·설탕 약간씩, 양념(배·양파 1/4개씩, 무 5×5cm, 마늘 3톨, 생강 3×3cm)
1 열무는 뿌리 쪽을 칼로 긁어서 깨끗이 손질하고 시든 잎은 떼버리고 물에 여러 번 헹군 뒤 6cm 길이로 썬다.
2 큰 볼에 물을 넉넉히(2ℓ) 붓고 굵은소금 1큰술을 푼 뒤 ①의 열무를 넣어 10분쯤 두었다가 앞뒤를 뒤집어 10분쯤 더 절이고, 물에 3~4번 헹궈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3 실파는 5cm 길이로 썰고, 홍고추, 청고추는 어슷썬다.
4 냄비에 감자와 양파를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인다.
5 ④의 감자가 익으면 꺼내어 으깬 뒤 체에 한 번 내리고 ④의 삶은 물과 섞어 심심하게 소금 간을 한다.
6 김치 용기에 생수를 붓고 굵은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⑤를 넣어 섞는다.
7 양념 재료를 저며 베 보자기에 넣고 묶어서 ⑥에 넣는다.
8 ⑦에 ②와 ③을 넣고 설탕으로 맛을 낸 뒤 실온에서 하루 두었다가 차게 보관한다.
열무깍두기
재료 = 열무 1단, 쪽파 5대, 붉은 고추 1개, 소금 약간, 양념장(고춧가루 5큰술, 까나리액젓·설탕 1큰술씩 , 밀가루 죽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소금 약간)
1 열무는 무와 무청을 자르고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뺀다.
2 쪽파는 3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는 반 갈라서 씨를 털고 어슷하게 채 썬다.
3 열무의 무는 4등분하고 무청은 5cm길이로 썰어서 소금을 훌훌 뿌려서 절인다.
4 무청과 무가 절여지면 찬물에 두 번 정도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5 볼에 고춧가루를 넣고 까나리액젓과 걸쭉하게 쑨 밀가루 죽으로 버무려 고춧가루를 불린 뒤 나머지 양념장을 모두 넣어서 김치소를 만든다.
6 준비한 김치 소에 무와 무청, 쪽파, 고추를 넣어 버무려 밀폐용기에 담아 하루 정도 익힌다.
주꾸미 열무국수
재료 = 중면 120g, 주꾸미 4~6마리, 마늘 3쪽, 국물(열무김치 80g, 열무 김칫국물 1/2컵, 생수 1컵, 식초 4큰술, 다진 파 2큰술, 굵은 고춧가루·고추장·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 약간)
1 주꾸미는 먹물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씻은 뒤 끓는 물에 데친다.
2 데친 주꾸미는 한입 크기로 썬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국물을 만든다.
4 끓는 물에 중면과 마늘을 넣어 5분간 삶은 뒤 중면은 찬물에 헹궈 사리를 짓는다.
5 그릇에 중면을 담고 국물을 부은 뒤 주꾸미를 올려낸다.
열무나물
재료 = 열무(어린 것) 300g, 홍고추 1개, 다시마국물 1/3컵, 식용유·소금 약간씩, 양념(다진 파·국간장 2큰술씩,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1 열무는 어리고 잎이 연한 것으로 골라 뿌리를 다듬어 씻는다.
2 ①의 열무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잘게 다진다.
4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데친 열무와 분량의 양념을 넣어 달달 볶는다.
5 ④에 다시마국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잠시 뜸 들이듯 익힌다.
6 ⑤에 다진 홍고추를 넣고 살짝 볶아낸다. 기호에 따라 마지막에 참기름을 조금 더 넣어도 된다.
열무 오징어 된장찌개
재료 = 열무 150g, 오징어 1마리, 된장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꿀 1/4작은술, 대파 1대, 양파 1/4개, 청양고추 2개, 쌀뜨물 4컵, 소금 약간.
1 열무는 겉잎을 떼어서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파랗게 데쳐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꼭 짠다.
2 손질한 열무를 도마에 가지런하게 놓고 2cm 길이로 썬다.
3 볼에 열무를 담고 고운 고춧가루와 된장, 마늘, 꿀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오징어는 배를 가르지 말고 내장과 먹물을 떼어내고 씻어서 1cm 폭으로 몸통을 자르고 5cm 길이로 다리도 잘라 놓는다.
5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 썰고 청양고추는 씨가 있는 채로 송송 썬다.
6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끓으면 무쳐 놓은 열무 된장을 넣어 끓인다.
7 부드럽게 열무가 퍼지면서 된장국물이 끓으면 오징어와 대파 양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서 청양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열무 멸치 된장지짐
재료 = 열무 300g, 멸치(중간 크기) 20g, 된장 3큰술, 대파 1/2대, 다진 마늘 1/2큰술, 쌀뜨물 1과1/2컵, 실고추·소금·들기름 약간씩
1 열무는 뿌리와 누런 잎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뒤 7cm 길이로 썬다.
2 ①의 열무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대파는 어슷썰고 실고추는 4cm 길이로 자른다.
4 볼에 데친 열무를 담고 된장, 다진 마늘, 들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5 냄비에 양념한 열무와 멸치, 대파, 실고추를 넣고 쌀뜨물을 부어 뚜껑을 덮은 뒤 중불에서 자작하게 조린다.
6 ⑤의 열무가 부드럽게 익으면 그릇에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