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에 서울 사람들이 손꼽는 콩국수 맛집이 있지만, 이번 시즌 아직 ‘도전’하지 못했네요. 땡볕에 긴 줄을 서서 대기했다가 먹을 자신이 없어서요.
얼음 동동 띄운 시원한 콩국에 말아낸 소면. 생각만 해도 입안에 침이 고입니다. 콩국은 여름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보양식으로도 오랫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저처럼 맛집 콩국수를 먹을 배포가 없다면,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되지요!
흰콩은 하루 정도 물에 불렸다가 껍질을 제거한 뒤 약 5분간 삶아냅니다. 오래 삶으면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하네요. 잘 삶은 콩은 믹서에 생수와 넣고 곱게 갑니다. 걸쭉한 콩국을 선호하면 물의 양을 적게 잡으면 됩니다. 체에 밭쳐 건더기를 걸러내면 한결 부드러운 콩국을 즐길 수 있지만, 우리 집은 입자가 거친 콩국의 맛을 즐기는 편이라 이 과정은 생략합니다. 콩국은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두었다가 드세요. 기다리기 힘들다면 콩을 갈 때 물과 얼음을 함께 넣어도 됩니다.
냉장고에 콩국이 있다면, 진정한 여름 부자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 콩국을 활용한 레시피를 함께 소개할게요. 콩국 외에 검은깨, 참깨, 잣 등 견과류나 두부를 넣은 레시피도 고소해 보이네요.

두부를 넣어서 한결 든든하게 먹을 수 있어요
두부 콩국수
재료 = 흰콩 1/4컵, 두부 1/4모, 우유 1과 1/2컵, 생수 5컵, 통깨 2큰술, 소금 약간, 중면 200g, 오이 1/2개
1 흰콩은 하루 동안 물에 담가 불린다. 냄비에 콩과 생수 1컵을 넣고 8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군 뒤 껍질을 벗기고 콩만 건져 물기를 뺀다.
2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닦고 칼날로 으깨 면포에 감싸 물기를 뺀다.
3 믹서에 ①의 삶은 콩, ②의 두부, 우유, 생수 4컵, 통깨를 넣고 곱게 간 뒤 냉장고에 넣어둔다.
4 중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뺀다.
5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어슷하게 편썬 뒤 곱게 채썬다.
6 그릇에 중면을 담고 ③을 듬뿍 부은 뒤 ⑤의 오이채를 올리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콩국물을 낼 때 흰 콩에 참깨를 더하면 훨씬 고소하고 영양가 있는 국물을 만들 수 있어요.
참깨 콩국수
재료 = 흰 콩 2컵, 볶은 참깨 1/2컵, 생수 8컵, 소금 1큰술, 오이 1/2개, 소면 600g
1 흰 콩은 씻어서 5시간 정도 불렸다가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비린내가 나지 않을 정도로 삶는다. 너무 오래 삶으면 고소한 맛이 떨어진다.
2 삶은 콩은 찬물에 헹군 뒤 손으로 비벼 껍질을 벗기고 물에 뜨는 껍질은 조리로 건진다.
3 믹서기에 ②의 콩과 볶은 참깨, 소금을 넣고 생수를 부어 곱게 간다. 이때 기호에 따라 생수의 양을 조절한다.
4 ③을 고운 체에 밭쳐 내린 뒤 차게 식힌다.
5 오이는 곱게 채썬다.
6 소면을 넉넉한 물에 삶아 그릇에 담은 뒤 콩국물을 붓고 오이채를 얹어낸다.

마치 슈렉을 연상시키는 초록색이지만, 맛과 영양은 끝내주겠죠?
완두콩국수
재료 = 완두콩 200g, 흰콩 50g, 생수 5컵, 중면 80g, 소금 약간
1 완두콩은 깨끗이 씻고 흰콩은 하루 정도 물에 불린다.
2 냄비에 완두콩과 불린 흰콩을 담고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삶은 뒤 찬물에 담가 식힌다.
3 믹서에 ②와 생수를 넣어 곱게 간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4 끓는 물에 중면을 넣어 삶은 뒤 흐르는 물에 식힌다.
5 ③에 소금 간을 한 뒤 그릇에 중면과 함께 담아 낸다.

곤약을 넣어서 칼로리를 확 줄였어요.
곤약 땅콩 콩국수
재료 = 콩국수면 320g, 곤약 300g, 노란 콩 200g, 물 6컵, 땅콩 4큰술, 소금 약간, 얼음·물(삶기용) 적당량
1 곤약은 얇게 썰어 찬물에 담가두고 콩국수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긴 다음 팬에 살짝 볶아 잘게 다진다.
3 노란 콩은 하루 전날 물에 담가 불려놓았다가 냄비에 담고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다음 푹 삶는다. 삶은 콩은 믹서에 물 6컵과 함께 넣고 곱게 갈아 소금으로 간한다.
4 그릇에 ①의 재료를 가지런히 담고 ③의 콩 국물을 부은 뒤 ②의 다진 땅콩을 올린다.

요즘 인기 있는 메밀면도 콩국과 조합이 좋습니다.
검은콩 메밀국수
재료 = 검은콩 40g, 흰콩 30g, 생수 5컵, 검은깨 2~3큰술, 메밀국수 120g, 소금 약간
1 검은콩과 흰콩은 하루 정도 물에 불린다.
2 냄비에 불린 검은콩과 흰콩을 담고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삶은 뒤 찬물에 담가 식힌다.
3 믹서에 ②와 생수를 넣어 곱게 간 뒤 검은깨를 넣어 다시 한 번 간다.
4 ③을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5 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넣어 삶은 뒤 흐르는 물에 식힌다.
6 ④에 소금 간을 한 뒤 그릇에 메밀국수와 함께 담아 낸다.

후루룩~ 가볍고 경쾌하게 여름 날의 한 끼를 즐겨보세요.
우무 콩국
재료 = 우무 1모, 콩국 2컵, 우유 1컵, 소금·오이채 약간씩
1 우무는 0.5cm 폭으로 길게 채썬 뒤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다.
2 볼에 콩국과 우유를 넣어 잘 섞은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3 그릇에 우무를 담고 ②를 부은 뒤 오이채를 올려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