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내내 입에 달고 살던 얼음 동동 물냉면과 비빔냉면, 비빔국수, 열무국수가 시들해 졌다면? 아마도 가을이 들어섰기 때문이 아닐까요.
물론 한참을 걸어서 닿은 식당에서는 시원한 점심 거리를 찾게 되지만 그래도 옆 테이블의 뜨끈한 메뉴에 어쩐지 눈길이 갑니다. 이가 시릴 만큼 쨍한 육수에 말아먹거나, 새콤달콤 양념장에 비벼 먹던 면을 후다닥 웍에 볶아서 먹을 수 있는 시즌이 왔습니다.
볶음면하면 세계인이 반한 독한 맛 불닭볶음면이나 카오산로드가 절로 생각나는 태국 팟타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오동통 우동면이나 시판 생면, 칼국수나 소면, 심지어 라면으로도 볶음면을 만들 수 있어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달걀이나 두부, 팽이버섯을 활용한 초간단 볶음면부터 본토 태국의 팟타이, 해산물 듬뿍 넣은 볶음면, 카레를 활용한 볶음면까지 다양하게 구색을 맞춰봤습니다.
게다리 된장우동볶음
재료 = 게다리 10~15개, 대파(흰 부분) 1대, 양파 1개, 양배추 150g, 우동면 1~2봉, 식용유 2큰술, 소스(쌈장 4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6참기름·보리새우 2큰술씩, 다진 청양고추·맛술·깨소금·통깨 1큰술씩, 후춧가루 1작은술)
1 게다리는 찬물에 2번 정도 헹궈 씻는다.
2 대파는 6cm 길이로 토막 낸 뒤 채썰고 양파와 양배추도 먹기 좋게 채썬다.
3 우동면은 봉지에서 꺼낸 다음 찬물에 담가 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게다리를 넣어 센불에서 볶는다.
6 ⑤의 게다리가 노릇노릇해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 양파, 양배추를 넣어 볶는다.
7 ⑥의 양파가 투명해지면 소스를 넣고 잘 버무린다.
8 ⑦에 물이 생기기 시작하면 우동면을 넣고 중불에서 재빨리 볶아낸다.
태국식 팟타이
재료 = 새우 10개, 숙주·부추·당근·쌀국수 50g씩, 양파 1/2개, 계란 2개, 땅콩가루 적당량, 다진 마늘 1작은술, 팟타이 소스(피시 소스)·라임즙(또는 레몬즙) 2큰술, 설탕 1작은술, 땅콩버터·칠리소스 1큰술씩)
1 쌀국수는 물에 불려 놓는다.
2 달걀을 푼 후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약간 넣고 푼 달걀을 부어 저어가면서 익혀내어 스크램블 애그를 만든다.
3 새우는 손질하여 기름에 살짝 볶고 양파와 당근, 부추를 채 썰어 놓는다.
4 기름 넣은 프라이팬에 다진 마늘을 먼저 넣고 볶다가 ③을 넣고 다시 볶은 후, 여기에 불린 쌀국수를 넣고 물을 약간 넣는다.
5 ④에 팟타이 소스를 섞어 넣은 후 숙주와 설탕을 넣고 살짝 더 볶는다.
6 ⑤에 스크램블 애그를 넣고 섞어 살짝 볶은 후 땅콩가루를 뿌려 낸다.
꽃게 굴소스볶음면
재료 = 중국면 200g, 꽃게 1마리, 청경채 3뿌리, 대파 10cm, 홍고추 1/2개, 마늘 1쪽, 올리브유·생강·녹말가루·소금·후춧가루·청주 약간씩, 튀김 기름 2컵 소스 다시마 간장·굴소스 2큰술, 다시마국물 6큰술, 꿀 2작은술, Five Spice(펜넬, 통후추, 시나몬, 정향, 팔각) 1/2작은술
1 손질한 꽃게는 등딱지를 뗀 뒤 몸통과 다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
2 꽃게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여분의 가루는 털어낸다. 170℃ 튀김 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내 기름을 뺀다.
3 마늘은 편으로 썰고 대파, 생강, 홍고추는 손질한 뒤 가늘게 채썬다. 청경채는 뿌리 쪽 심을 잘라내고 2등분한다.
4 끓는 물에 면을 넣어 삶아낸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르고 마늘, 생강, 대파를 넣어 볶아 향을 낸 뒤 청경채를 넣고 볶는다.
6 ⑤에 소스를 넣고 끓인 뒤 ②의 꽃게를 넣어 버무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7 그릇에 면을 담고 소스에 버무린 꽃게를 올린다.
두부 해산물 볶음면
재료 = 두부 1/4모, 새우살 1/4컵, 홍합살 1/3컵, 주꾸미 1마리, 양파·브로콜리 1/4개씩, 청주 2큰술, 생소면 1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전분물 1큰술, 식용유 2큰술, 양념장(굴소스 2큰술, 간장·설탕·케첩·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다시마 육수 1/2컵)
1 두부는 소금을 약간 뿌려 물기를 닦아 대충 으깨 준비하고, 새우살, 홍합살은 깨끗이 씻어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주꾸미는 머릿속의 내장을 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양파는 1.2×1.2cm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자른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해산물을 넣고 청주를 넣어 비린 맛을 날리며 볶는다.
5 냄비에 물을 끓여 생소면을 넣어 살짝 덜 익도록 삶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6 ④에 두부와 ⑤의 소면을 넣고 양념장을 넣어 골고루 잘 섞이도록 볶은 뒤 전분물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대하 채소볶음면
재료 = 대하 12마리, 양파 1개, 청경채 8포기, 호부추 120g, 생면(시판용) 400g, 올리브유 2큰술, 두반장 4큰술, 굴소스·다진 마늘·설탕·참기름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슬라이스하고 대하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청경채와 호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생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두반장과 굴소스, 설탕을 넣고 좀 더 볶는다.
5 ④의 팬에 ①의 대하와 ③의 생면을 넣고 볶다가 ①의 양파와 ②의 청경채, 호부추를 넣어 볶은 뒤 후춧가루와 참기름을 넣고 소금으로 간해 마무리한다.
팽이버섯 생면볶음
재료 = 생면(혹은 칼국수 면) 250g, 팽이버섯 1봉지, 겨자 잎 50g, 소금 약간, 포도씨유 1큰술, 버섯 양념(송송 썬 쪽파 1큰술, 고춧가루 1/2작은술, 간장·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면 양념(간장·굴소스·맛술 1큰술씩)
1 생면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쫄깃하게 삶은 뒤 찬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팽이버섯은 3cm 길이로 썰고 겨자 잎은 곱게 채썬다.
3 볼에 ②의 팽이버섯과 겨자 잎을 담고 버섯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4 ①의 생면에 면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포도씨유를 둘러 달군 팬에 넣어 볶아낸 다음 그릇에 담고 ③의 팽이버섯 겨자잎무침을 소복하게 올린다.
숙주 새우볶음면
재료 = 새우 6마리, 숙주 20g, 우동면 60g, 피망·홍피망·양파 1/4개씩, 가쓰오부시 2큰술, 간장 3큰술, 설탕 1/2작은술, 식용유·후춧가루 약간씩
1 숙주는 깨끗이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턴다.
2 새우는 등에 꼬치를 찔러 내장을 빼낸 뒤 껍질을 벗긴다.
3 피망, 홍피망, 양파는 잘게 다진다.
4 끓는 물에 우동면을 넣고 삶은 뒤 체에 밭쳐둔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채소를 볶다가 새우를 넣고 볶는다.
6 ⑤에 간장, 삶은 우동면, 숙주를 넣고 볶다가 설탕으로 간하고 가쓰오부시를 뿌려낸다.
카레 볶음면
재료 = 우동면 1봉(180g), 카레 페이스트 1봉(50g), 숙주나물 100g, 칵테일 새우 8마리, 양파 1/2개, 마늘 3톨, 대파 1/2대, 완숙 토마토·달걀 1개씩, 옥수수 150g, 포도씨유 2큰술
1 숙주나물은 찬물에 담가둔다.
2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어슷썬다. 마늘은 얇게 저며썬다.
3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세로로 4등분한다.
4 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5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양파, 대파, 칵테일새우를 넣고 볶는다.
6 ⑤의 양파가 투명해지면 나시고랭 소스를 넣고 볶다가 색이 고루 나면 우동면을 넣고 볶는다.
7 ⑥의 면이 잘 풀어지면 달걀을 넣고 재빨리 풀면서 볶다가 마늘, 숙주나물을 넣고 볶는다.
8 ⑦의 마늘이 익으면 불을 끄고 토마토, 옥수수를 넣고 살짝 버무려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