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국수는 시즌 오프, 이젠 볶음면의 시간

주말&

비빔국수는 시즌 오프, 이젠 볶음면의 시간

댓글 공유하기

여름 내내 입에 달고 살던 얼음 동동 물냉면과 비빔냉면, 비빔국수, 열무국수가 시들해 졌다면? 아마도 가을이 들어섰기 때문이 아닐까요.

물론 한참을 걸어서 닿은 식당에서는 시원한 점심 거리를 찾게 되지만 그래도 옆 테이블의 뜨끈한 메뉴에 어쩐지 눈길이 갑니다. 이가 시릴 만큼 쨍한 육수에 말아먹거나, 새콤달콤 양념장에 비벼 먹던 면을 후다닥 웍에 볶아서 먹을 수 있는 시즌이 왔습니다.

볶음면하면 세계인이 반한 독한 맛 불닭볶음면이나 카오산로드가 절로 생각나는 태국 팟타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오동통 우동면이나 시판 생면, 칼국수나 소면, 심지어 라면으로도 볶음면을 만들 수 있어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달걀이나 두부, 팽이버섯을 활용한 초간단 볶음면부터 본토 태국의 팟타이, 해산물 듬뿍 넣은 볶음면, 카레를 활용한 볶음면까지 다양하게 구색을 맞춰봤습니다.

재료는 2~3인분 기준입니다.

재료는 2~3인분 기준입니다.

게다리 된장우동볶음

재료 = 게다리 10~15개, 대파(흰 부분) 1대, 양파 1개, 양배추 150g, 우동면 1~2봉, 식용유 2큰술, 소스(쌈장 4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6참기름·보리새우 2큰술씩, 다진 청양고추·맛술·깨소금·통깨 1큰술씩, 후춧가루 1작은술)

1 게다리는 찬물에 2번 정도 헹궈 씻는다.

2 대파는 6cm 길이로 토막 낸 뒤 채썰고 양파와 양배추도 먹기 좋게 채썬다.

3 우동면은 봉지에서 꺼낸 다음 찬물에 담가 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게다리를 넣어 센불에서 볶는다.

6 ⑤의 게다리가 노릇노릇해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 양파, 양배추를 넣어 볶는다.

7 ⑥의 양파가 투명해지면 소스를 넣고 잘 버무린다.

8 ⑦에 물이 생기기 시작하면 우동면을 넣고 중불에서 재빨리 볶아낸다.

쌀국수는 처음부터 채소랑 함께 볶으면 뭉치기 쉽기 때문에 야채를 먼저 볶는 것이 좋아요.

쌀국수는 처음부터 채소랑 함께 볶으면 뭉치기 쉽기 때문에 야채를 먼저 볶는 것이 좋아요.

태국식 팟타이

재료 = 새우 10개, 숙주·부추·당근·쌀국수 50g씩, 양파 1/2개, 계란 2개, 땅콩가루 적당량, 다진 마늘 1작은술, 팟타이 소스(피시 소스)·라임즙(또는 레몬즙) 2큰술, 설탕 1작은술, 땅콩버터·칠리소스 1큰술씩)

1 쌀국수는 물에 불려 놓는다.

2 달걀을 푼 후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약간 넣고 푼 달걀을 부어 저어가면서 익혀내어 스크램블 애그를 만든다.

3 새우는 손질하여 기름에 살짝 볶고 양파와 당근, 부추를 채 썰어 놓는다.

4 기름 넣은 프라이팬에 다진 마늘을 먼저 넣고 볶다가 ③을 넣고 다시 볶은 후, 여기에 불린 쌀국수를 넣고 물을 약간 넣는다.

5 ④에 팟타이 소스를 섞어 넣은 후 숙주와 설탕을 넣고 살짝 더 볶는다.

6 ⑤에 스크램블 애그를 넣고 섞어 살짝 볶은 후 땅콩가루를 뿌려 낸다.

청경채는 뿌리 쪽에 칼집을 내어 밑동 쪽부터 넣어 데쳐야 골고루 익어요.

청경채는 뿌리 쪽에 칼집을 내어 밑동 쪽부터 넣어 데쳐야 골고루 익어요.

꽃게 굴소스볶음면

재료 = 중국면 200g, 꽃게 1마리, 청경채 3뿌리, 대파 10cm, 홍고추 1/2개, 마늘 1쪽, 올리브유·생강·녹말가루·소금·후춧가루·청주 약간씩, 튀김 기름 2컵 소스 다시마 간장·굴소스 2큰술, 다시마국물 6큰술, 꿀 2작은술, Five Spice(펜넬, 통후추, 시나몬, 정향, 팔각) 1/2작은술

1 손질한 꽃게는 등딱지를 뗀 뒤 몸통과 다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

2 꽃게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여분의 가루는 털어낸다. 170℃ 튀김 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내 기름을 뺀다.

3 마늘은 편으로 썰고 대파, 생강, 홍고추는 손질한 뒤 가늘게 채썬다. 청경채는 뿌리 쪽 심을 잘라내고 2등분한다.

4 끓는 물에 면을 넣어 삶아낸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르고 마늘, 생강, 대파를 넣어 볶아 향을 낸 뒤 청경채를 넣고 볶는다.

6 ⑤에 소스를 넣고 끓인 뒤 ②의 꽃게를 넣어 버무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7 그릇에 면을 담고 소스에 버무린 꽃게를 올린다.

두부를 넣어서 한결 순한 맛으로 즐길 수 있어요.

두부를 넣어서 한결 순한 맛으로 즐길 수 있어요.

두부 해산물 볶음면

재료 = 두부 1/4모, 새우살 1/4컵, 홍합살 1/3컵, 주꾸미 1마리, 양파·브로콜리 1/4개씩, 청주 2큰술, 생소면 1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전분물 1큰술, 식용유 2큰술, 양념장(굴소스 2큰술, 간장·설탕·케첩·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다시마 육수 1/2컵)

1 두부는 소금을 약간 뿌려 물기를 닦아 대충 으깨 준비하고, 새우살, 홍합살은 깨끗이 씻어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주꾸미는 머릿속의 내장을 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양파는 1.2×1.2cm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자른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해산물을 넣고 청주를 넣어 비린 맛을 날리며 볶는다.

5 냄비에 물을 끓여 생소면을 넣어 살짝 덜 익도록 삶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6 ④에 두부와 ⑤의 소면을 넣고 양념장을 넣어 골고루 잘 섞이도록 볶은 뒤 전분물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해산물이 맛있어지는 가을, 대하로 ‘사치스러운’ 볶음면도 도전해봅니다.

해산물이 맛있어지는 가을, 대하로 ‘사치스러운’ 볶음면도 도전해봅니다.

대하 채소볶음면

재료 = 대하 12마리, 양파 1개, 청경채 8포기, 호부추 120g, 생면(시판용) 400g, 올리브유 2큰술, 두반장 4큰술, 굴소스·다진 마늘·설탕·참기름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슬라이스하고 대하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청경채와 호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생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두반장과 굴소스, 설탕을 넣고 좀 더 볶는다.

5 ④의 팬에 ①의 대하와 ③의 생면을 넣고 볶다가 ①의 양파와 ②의 청경채, 호부추를 넣어 볶은 뒤 후춧가루와 참기름을 넣고 소금으로 간해 마무리한다.

동네 슈퍼에서도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팽이버섯도 훌륭한 볶음면 메인 재료가 됩니다.

동네 슈퍼에서도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팽이버섯도 훌륭한 볶음면 메인 재료가 됩니다.

팽이버섯 생면볶음

재료 = 생면(혹은 칼국수 면) 250g, 팽이버섯 1봉지, 겨자 잎 50g, 소금 약간, 포도씨유 1큰술, 버섯 양념(송송 썬 쪽파 1큰술, 고춧가루 1/2작은술, 간장·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면 양념(간장·굴소스·맛술 1큰술씩)

1 생면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쫄깃하게 삶은 뒤 찬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팽이버섯은 3cm 길이로 썰고 겨자 잎은 곱게 채썬다.

3 볼에 ②의 팽이버섯과 겨자 잎을 담고 버섯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4 ①의 생면에 면 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포도씨유를 둘러 달군 팬에 넣어 볶아낸 다음 그릇에 담고 ③의 팽이버섯 겨자잎무침을 소복하게 올린다.

짭짤한 간장 맛과 아삭아삭 씹히는 숙주의 조합이 경쾌합니다.

짭짤한 간장 맛과 아삭아삭 씹히는 숙주의 조합이 경쾌합니다.

숙주 새우볶음면

재료 = 새우 6마리, 숙주 20g, 우동면 60g, 피망·홍피망·양파 1/4개씩, 가쓰오부시 2큰술, 간장 3큰술, 설탕 1/2작은술, 식용유·후춧가루 약간씩

1 숙주는 깨끗이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턴다.

2 새우는 등에 꼬치를 찔러 내장을 빼낸 뒤 껍질을 벗긴다.

3 피망, 홍피망, 양파는 잘게 다진다.

4 끓는 물에 우동면을 넣고 삶은 뒤 체에 밭쳐둔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채소를 볶다가 새우를 넣고 볶는다.

6 ⑤에 간장, 삶은 우동면, 숙주를 넣고 볶다가 설탕으로 간하고 가쓰오부시를 뿌려낸다.

밥 위에 올려먹던 카레를 볶음면에 활용해보세요.

밥 위에 올려먹던 카레를 볶음면에 활용해보세요.

카레 볶음면

재료 = 우동면 1봉(180g), 카레 페이스트 1봉(50g), 숙주나물 100g, 칵테일 새우 8마리, 양파 1/2개, 마늘 3톨, 대파 1/2대, 완숙 토마토·달걀 1개씩, 옥수수 150g, 포도씨유 2큰술

1 숙주나물은 찬물에 담가둔다.

2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어슷썬다. 마늘은 얇게 저며썬다.

3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세로로 4등분한다.

4 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5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양파, 대파, 칵테일새우를 넣고 볶는다.

6 ⑤의 양파가 투명해지면 나시고랭 소스를 넣고 볶다가 색이 고루 나면 우동면을 넣고 볶는다.

7 ⑥의 면이 잘 풀어지면 달걀을 넣고 재빨리 풀면서 볶다가 마늘, 숙주나물을 넣고 볶는다.

8 ⑦의 마늘이 익으면 불을 끄고 토마토, 옥수수를 넣고 살짝 버무려 낸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