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씨드’ 매일 먹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일

‘치아씨드’ 매일 먹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일

댓글 공유하기
치아씨드를 활용한 과일 푸딩. 픽셀즈 사진 크게보기

치아씨드를 활용한 과일 푸딩. 픽셀즈

치아씨드는 국내에서는 생소한 식재료지만 북남미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슈퍼푸드로 불리며 사랑받아왔다. 치아씨드는 민트 계열 식물인 치아(Salvia hispanica)에서 채취한 씨앗이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치아씨드, 매일 먹으면 어떻게 될까?

치아씨드는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심장 질환, 당뇨병, 암, 염증, 소화 문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치아씨드는 글루텐이 없어 밀가루를 줄인 건강빵이나 수프 등 다양한 식단에 적합하다.

섬유질과 더불어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동물성 단백질 대체 식품으로 활용하면 포화지방과 당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이는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병 예방과 체중 감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ALA)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뇌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항염증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치아씨드의 건강한 지방은 피부 보습과 윤기를 더해줄 수 있다.

치아씨드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만큼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다량으로 섭취하거나 잘 불릴지 않은 상태에서 섭취할 경우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슈퍼푸드 치아씨드 어떻게 먹어야 몸에 좋을까?

적정 섭취량은 하루 2티스푼 분량이 적당하다. 과다 섭취 시 설사를 하거나 심하면 위경련도 일으킬 수 있다. 치아씨드는 물에 불려 젤 상태로 섭취해야 한다. 건조한 상태로 한꺼번에 섭취하면 질식 위험이 있어 삼킴 장애가 있거나 어린이는 섭취를 피해야 한다.

치아씨드는 지방 함량이 높은 식재료라 보관 시 공기와 접촉하면 산패 위험이 있다. 밀봉해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한다. 스무디나 요거트, 시리얼에 첨가하거나 수프, 에너지바, 푸딩, 잼 재료 등으로 활용해 먹을 수 있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