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겨울배추의 맛, 얼갈이 레시피

주말&

아삭아삭 겨울배추의 맛, 얼갈이 레시피

댓글 공유하기

주말을 앞두고 지금 냉장고 속에 무엇이 있나 떠올려봅니다. 아, 진작 먹었어야 할 얼갈이배추가 있었네요. 된장국 끓여서 먹겠다고 골라놨는데, 그만 깜빡했었어요.

‘얼갈이’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배추는 재배 시기에 따라 봄배추·여름배추·가을배추·겨울배추로 나뉘는데 보통 김장철에 생산되는 것이 가을배추라고 하고요. 늦가을이나 초겨울에 심는 것이 겨울배추, 곧 ‘얼갈이배추’라고도 합니다. 얼갈이의 뜻이 “논밭을 겨울에 대강 갈아엎음”이라고 하네요.

얼갈이는 보통 겉절이나 국을 끓여 먹죠. 주말을 맞아 좀 특별하게 얼갈이를 먹겠다 마음먹었다면 치즈와 시저 드레싱을 곁들인 시저샐러드를 추천합니다. 찬 바람 불 때이니 든든한 국물이 제격이라면 돼지등뼈와 폭 끓여낸 탕도 좋겠네요.

로메인 상추 대신 얼갈이배추로도 아삭아삭 샐러드의 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로메인 상추 대신 얼갈이배추로도 아삭아삭 샐러드의 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얼갈이 시저샐러드

재료 = 얼갈이배추 1포기, 베이컨 2줄, 수란 2개, 그라나파다노 치즈가루 4큰술, 시저드레싱(마요네즈 5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잣 간 것·멸치액젓 1큰술씩, 홀그레인 디종 머스터드 1/2큰술)

1 얼갈이배추는 깨끗이 씻어 길이로 4등분한 다음 한 장씩 잎을 떼어 그릇에 담는다.

2 팬에 베이컨을 넣고 구운 뒤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1cm 폭으로 썬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시저드레싱을 만든 뒤 ①의 얼갈이배추 위에 고루 뿌린다.

4 ③에 ②의 베이컨과 수란을 얹은 다음 그라나파다노 치즈가루를 고루 뿌린다.

돼지등뼈를 삶을 때 새우젓 1큰술을 넣으면 누린내가 나지 않고 육질이 부드러워져요.

돼지등뼈를 삶을 때 새우젓 1큰술을 넣으면 누린내가 나지 않고 육질이 부드러워져요.

돼지등뼈 우거지탕

재료 = 돼지등뼈 1kg, 얼갈이배추 10포기, 대파 1/4대, 청고추·홍고추 1/4개씩, 돼지등뼈 삶을 물(대파 1대, 마늘 5톨, 양파 1/2개, 생강 1/2쪽, 물 15컵, 새우젓 1큰술), 얼갈이배추 밑간(된장 3큰술, 고춧가루·다진 파 2큰술씩, 고추장·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돼지등뼈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얼갈이배추는 끓는 물에 데쳐 2~3등분한 뒤 꼭 짜 물기를 제거한다.

3 냄비에 돼지등뼈 삶을 물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돼지등뼈를 넣고 30분 정도 끓인다.

4 ③을 체에 밭쳐 건더기와 육수를 분리한다.

5 ②의 데친 얼갈이배추는 분량의 밑간 재료로 조물조물 무쳐 냄비에 담는다.

6 ④에서 걸러낸 육수를 ⑤에 넣고 센 불에 끓인다.

7 ⑥이 끓어오르면 돼지등뼈를 넣고 간이 밸 때까지 끓인다.

8 ⑦에 대파와 청고추, 홍고추를 어슷썰어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어쩐지 수육을 삶아야할 것 같은 느낌이네요.

어쩐지 수육을 삶아야할 것 같은 느낌이네요.

얼갈이 겉절이

재료 = 얼갈이배추 1단, 굵은소금 4큰술, 실파 10뿌리, 배 1/4개, 밤 3개, 양념(고춧가루 1/2컵, 찹쌀풀·까나리액젓 2큰술씩, 마늘 4톨, 양파·배 40g씩, 홍고추·밤 2개씩, 생강 1쪽, 설탕·소금 1큰술씩)

1 얼갈이배추는 깨끗이 씻어 3등분으로 썰어 굵은소금을 뿌려 20분간 뒤적이며 절인다.

2 실파는 4cm로 썰고 배는 같은 길이로 굵게 채썬다. 밤은 모양대로 납작썬다.

3 믹서에 분량의 양념을 넣어 함께 갈아주고 고춧가루를 섞어 조금 불린다.

4 배추가 절여지면 물에 한 번 씻어 물기를 짜고 나머지 재료와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시판사골육수로 간편하게 한 그릇 뚝딱 만들어봅시다.

시판사골육수로 간편하게 한 그릇 뚝딱 만들어봅시다.

사골 얼갈이배추국밥

재료 = 얼갈이배추 150g, 대파 1/3대, 사골육수 5컵(봉지 사골육수 1봉지), 다진마늘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밥 2공기

1 얼갈이배추는 손질해서 삶아 물기를 꼭 짜서 잘게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2 냄비에 사골곰국을 끓여서 끓기 시작하면 ①을 넣고 약불에서 10분 정도 푹 삶는다.

3 다진 마늘, 대파를 넣어 맛내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밥 위에 얹어낸다.

초겨울의 물김치, 군고구마랑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겠죠?

초겨울의 물김치, 군고구마랑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겠죠?

얼갈이 물김치

재료 = 얼갈이배추 1단, 쪽파 10뿌리, 풋고추 2개, 마늘 5톨, 생강 1/2개, 굵은소금·소금 약간씩, 옅은 소금물 적당량, 양념(붉은 고추 5개, 마른 고추 2개, 고운 고춧가루 1큰술, 까나리액젓 1작은술, 밀가루죽 1/2컵, 물 6컵, 소금 약간)

1 얼갈이배추는 다듬어 5cm 길이로 썰어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건져서 굵은소금을 훌훌 뿌려 잠시 절인다.

2 쪽파는 3cm 길이로 썰고 풋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뒤 채썰고 마늘과 생강은 곱게 채썬다.

3 붉은 고추와 마른 고추는 적당히 썰어 믹서에 고운 고춧가루, 까나리액젓과 함께 넣고 간다.

4 ③의 양념에 밀가루죽과 물을 섞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5 ①의 절인 얼갈이를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넓은 볼에 ②의 모든 채소와 ④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 뒤 소금으로 간한다.

6 밀폐 용기에 ⑤를 담고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하루 정도 익힌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얼갈이 김치가 있다면, 바로 김치를 말아먹습니다.

얼갈이 김치가 있다면, 바로 김치를 말아먹습니다.

얼갈이김치 올린 비빔국수

재료 = 얼갈이 김치 1컵, 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설탕 1/2큰술, 식초 1작은술, 소면 300g, 오이1/2개, 양념장(고추장 3큰술, 사이다 2큰술, 물엿 1큰술, 생강즙 1/4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2큰술)

1 얼갈이 김치는 국물을 적당히 짜고 송송 썰어 참기름, 깨소금, 설탕, 식초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2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어 어슷하게 편 썰어 곱게 채 썬다.

3 볼에 고추장과 사이다를 풀고 물엿과 생강즙, 다진 마늘, 식초를 넣어 잘 혼합해 비빔국수 양념장을 만든다.

4 소면은 끓는 물에 부채꼴 모양으로 넣고 한소끔 끓으면 물 1컵을 붓고 다시 끓여 또 한소끔 끓으면 물 1컵을 다시 넣고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1인분씩 사리 지어 놓는다.

5 그릇에 소면을 1인분씩 담고 얼갈이 김치를 소복하게 올린 뒤 오이채와 비빔 국수 양념장을 얹어 먹는다.

기본 된장국 레시피는 배추 된장국으로 응용해보아요.

기본 된장국 레시피는 배추 된장국으로 응용해보아요.

배추 된장국

재료 = 배추 1/4통, 양파 1/4개, 멸칫국물 400㎖,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홍고추·대파 약간씩

만들기

1 배추는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양파는 채썰고 대파와 홍고추는 어슷썬다.

3 냄비에 멸칫국물을 넣어 팔팔 끓으면 된장을 넣고 푼다.

4 ③에 배추와 양파를 넣고 끓인다.

5 배추가 푹 익으면 다진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인 뒤 홍고추와 대파를 넣고 불을 끈다.

역시 배추 된장무침 레시피로 얼갈이를 활용해봅시다. 된장 양념에는 되도록 마늘을 많이 넣지 않아야 된장의 구수한 맛이 삽니다.

역시 배추 된장무침 레시피로 얼갈이를 활용해봅시다. 된장 양념에는 되도록 마늘을 많이 넣지 않아야 된장의 구수한 맛이 삽니다.

배추 된장무침

재료 = 배추 250g, 된장 1과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고춧가루 1/2작은술, 맛술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 약간

1. 배추는 뿌리를 떼어내고 깨끗이 다듬어 길게 썰어놓는다.

2. 다듬은 배추를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넣고 파랗게 데쳐낸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볼에 된장과 마늘, 파, 고춧가루, 맛술,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4. 데쳐낸 배추에 ③의 된장 양념을 넣고 살살 버무린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깨소금을 뿌려 접시에 담아낸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