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병뚜껑 이벤트 대참사…90년대 ‘넘버 피버’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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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병뚜껑 이벤트 대참사…90년대 ‘넘버 피버’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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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음료 회사 펩시는 1990년대 필리핀에서 파격적인 병뚜껑 당첨 이벤트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필리핀에서 시장점유율 25%까지 치솟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대참사가 일어나기 전까지만 말이죠.

탄산음료 회사 펩시는 1990년대 필리핀에서 파격적인 병뚜껑 당첨 이벤트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필리핀에서 시장점유율 25%까지 치솟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대참사가 일어나기 전까지만 말이죠.

탄산음료 양대 산맥 중 하나인 펩시가 1990년대 필리핀에서 개최한 이벤트는 마케팅 프로모션 업계에 큰 교훈을 남겼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현지 음료 시장 점유율 25% 이상 끌어올릴 정도로 인기를 끌다 공장에 화염병과 수류탄을 던져 인부 5명이 사망하는 비극적인 불매 운동으로 끝났습니다. 일명 ‘넘버 피버’라고 불리는 이 사건은 병뚜껑 당첨 이벤트로 시작됩니다.

1992년 펩시는 필리핀에서 매출을 늘리기 위해 파격적인 이벤트를 엽니다. 바로 음료 뚜껑 뒷면에 표시된 세 자리 숫자 코드에 따라 100페소(약 2천300원)에서 1백만 페소(약 2천 3백만 원)까지 상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였죠. 과거 우리나라의 병뚜껑 이벤트라곤 ‘한 병 더!’ 정도였는데 여러모로 통 큰 이벤트였죠.

음료 뚜껑 뒷면에 표시된 세 자리 숫자 코드에 따라 현금을 받을 수 있어 필리핀 사람들은 복권을 사듯 펩시를 샀습니다.

음료 뚜껑 뒷면에 표시된 세 자리 숫자 코드에 따라 현금을 받을 수 있어 필리핀 사람들은 복권을 사듯 펩시를 샀습니다.

당시 100만 페소는 필리핀 화폐 가치로 치면 어마어마한 것이었습니다. 평범한 노동자의 수십 년 치 수입에 해당했죠. 한번 당첨으로 인생이 바뀌어버릴 수 있는 복권 당첨 1등과 같은 액수와 같았습니다. 어차피 음료를 사 먹는 거 복권까지 얻을 수 있으니 필리핀에서 콜라를 비롯해 마운틴듀, 세븐업 등 펩시 제품은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기 시작합니다. 당첨 확률은 높지 않지만, 하루 벌어 하루 사는 노동자에게는 펩시의 병뚜껑은 나의 운명을 바꿔줄 구세주 같은 존재였죠.

펩시는 필리핀에서 시장 점유율 25%까지 확장하면서 늘어나는 주문 생산량에 맞추기 위해 공장 인력을 긴급하게 투입하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일을 마치면 더 많은 펩시를 사러 경쟁적으로 상점으로 뛰어가 줄을 서기 시작합니다.

펩시 측은 당첨금으로 총 5000만 페소, 약 11억 원을 배포할 계획이었습니다. 이 정도 흥행이라면 현금을 뿌려대도 ‘남는 장사’였기 때문입니다.

이윽고 마지막 당첨자 발표날인 1992년 5월 25일이 옵니다. 사람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복권 당첨처럼 당첨 번호를 TV 생중계했죠. 당시 필리핀의 온 국민은 이 방송을 주목했습니다.

백만 페소 당첨 병뚜껑.

백만 페소 당첨 병뚜껑.

당첨 번호는 349번이었습니다. 전국이 환호의 열기로 들끓었습니다. 백만 페소에 당첨 뚜껑은 총 50만 개였고 일부 필리핀 사람은 여러 개의 당첨 뚜껑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50만 개라니…생각보다 좀 많아 보이지 않나요?

사실은 이것은 제조업체의 인쇄 실수로 349번이라는 한 번호로 찍힌 병이 대량 생산된 것이었습니다. 숫자가 발표된 다음 날 5월 26일 필리핀 펩시 사무실에는 자신의 당첨금을 달라고 사람들이 몰려오기 시작합니다. 물론 회사는 약 5조 원에 해당하는 거액의 돈을 지불할 수 있을 리가 없습니다.

펩시의 최고 경영진은 필리핀 정부에 도움을 요청했고 언론을 통해 이 어이없는 실수를 공표했습니다. 그리고 상금을 줄여서 주겠다는 타협을 제안합니다. 인생이 걸린 문제에 사람들이 이해했을까요?

수천 명의 사람은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당첨금을 내놓으라고 집단행동으로 항의하기 시작했습니다. 펩시가 응답하지 않자 화가 난 군중들은 사무실 창문에 돌을 던지고 제품이 담긴 차량에 불을 지르는 등 과격한 행동을 저지르기 시작합니다.

필리핀 사람들 사이에서는 ‘349가 되다’라는 신조어가 생깁니다. 이는 ‘거만함으로 남을 속이다’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필리핀 사람들 사이에서는 ‘349가 되다’라는 신조어가 생깁니다. 이는 ‘거만함으로 남을 속이다’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결국 이 사태는 소송으로 번지고 일부 당첨자들은 마지못해 단돈 500페소, 약 1만 원을 받는 것에 합의했습니다. 당첨 병뚜껑을 너무 많이 만들어버린 회사는 당초 예정한 총상금 11억 원 대신 240억 원이라는 큰 비용을 쓰게 됩니다.

게다가 합의되지 않은 사람들과의 소송은 10년이나 길게 이어졌고 펩시가 승소했지만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은 것은 만회할 수 없었습니다. 회사는 필리핀에서 철수하진 않았으나 그 이후로 어떤 프로모션도 진행하지 않게 됩니다.

이런 일이 있고 난 뒤 필리핀 사람들 사이에서는 ‘349가 되다’라는 신조어가 생깁니다. 이는 ‘거만함으로 남을 속이다’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자료제공 유튜브 <지식 아닌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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