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자> <상팔자> <전역자>…채널 개설 1년 만에 ‘10억 뷰’ 달성한 비결은?

<전과자> <상팔자> <전역자>…채널 개설 1년 만에 ‘10억 뷰’ 달성한 비결은?

댓글 공유하기
예능 제작사 오오티비가 ‘오오티비 스튜디오(ootb STUDIO)’ 유튜브 채널 오픈 1년 반 만에 구독자 150만, 총 조회수 10억 뷰를 달성하는 쾌거를 거뒀다. 오오티비 제공

예능 제작사 오오티비가 ‘오오티비 스튜디오(ootb STUDIO)’ 유튜브 채널 오픈 1년 반 만에 구독자 150만, 총 조회수 10억 뷰를 달성하는 쾌거를 거뒀다. 오오티비 제공

‘~하는 자’ 시리즈로 MZ세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예능 제작사 오오티비가 ‘오오티비 스튜디오(ootb STUDIO)’ 유튜브 채널 오픈 1년 반 만에 구독자 150만, 총 조회수 10억 뷰를 달성했다.

오오티비는 ‘out of the box’의 줄임말로, 박스 밖을 벗어나 신선한 기획과 통통 튀는 발상으로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자는 취지로 탄생한 멀티플랫폼 콘텐츠 제작사다. 워크맨, 네고왕을 연달아 메가히트시킨 원년 제작진인 고동완 PD 사단이 모여 만들어 설립부터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오오티비는 2022년 11월 7일 처음으로 유튜브 채널을 열고 비투비 이창섭이 다양한 전국 대학 학과를 리뷰하는 ‘전과자: 매일 전과하는 남자’(이하 전과자)를 처음 선보였으며, 이후 ‘~하는 자’ 시리즈로 세계관을 확장해 나가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오오티비 채널에서 공개된 콘텐츠는 18세부터 34세까지의 연령대가 67%의 시청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MZ세대들의 압도적 지지를 얻고 있다.

오오티비 채널에서 공개된 ‘~하는 자’ 콘텐츠들은 다양한 소재와 신선한 기획에 힘입어 각 시리즈별로 평균 100만 조회수를 훌쩍 넘기는 ‘위업’을 달성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전과자’는 대학생들은 물론 대학교 학과 정보에 관심이 있는 중고등학생들, 대학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는 이들까지 대거 집결시켜 평균 조회수 389만을 기록했을 정도다. 뿐 아니라,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일부 인기 에피소드들은 약 1천만뷰에 달하는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창섭이 채널 구독자 50만명 돌파 기념으로 이른바 ‘재입대’를 해 화제를 모았던 ‘전과자’ 육군사관학교 편이 924만뷰였다.

숏폼 콘텐츠 중에서는 대세 개그우먼 엄지윤이 각종 VIP 서비스를 체험하는 ‘상팔자 : 매일 VIP 되는 여자’(이하 상팔자)가 두각을 드러냈는데, 야구장에서 맥주 판매에 나선 엄지윤이 현장 관중과 ‘창과 방패’ 같은 입담 대결을 펼치는 장면이 무려 1544만 뷰를 기록하며 ‘대박’을 터트렸다.

오오티비표 콘텐츠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이유로는 ‘~하는 자’라는 특유의 유기적인 세계관이 꼽힌다. 재기발랄한 기획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담아내는 ‘~하는 자’ 콘셉트를 통해 유쾌한 웃음과 유익한 정보를 풍성하게 제공하며 시청자들에게 ‘손이 가는’ 콘텐츠로 자리잡은 이유다.

실제 오오티비는 ‘전과자’, ‘상팔자’에 이어 각 지역 대표 출연자들의 지역 부심 배틀 토크쇼 ‘대표자 : 지역을 대표하는 자’(이하 대표자), 대세 배우 이이경이 각종 ‘역’을 리뷰하는 ‘전역자 : 전 세계 역을 리뷰하는 자’(이하 전역자), 무인도 릴레이 생리얼 개척 예능 ‘무이자 : 무인도에서 이어 사는 자’(이하 무이자), 트와이스 지효가 전국의 게스트하우스를 파헤치는 여행 예능 ‘세입자: 세상의 모든 게스트하우스에 입실하는 자’(이하 세입자) 등을 통해 다채로운 소재를 파헤치며 MZ세대들의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더욱이 각 호스트들은 서로 다른 오오티비 콘텐츠에도 ‘품앗이 출연’을 이어가며 세계관 통합에 나서, 팬들 역시 확장된 세계관 속에서 다양한 콘텐츠의 재미에 열광하고 있다.

또 오오티비는 각 시리즈마다 숨은 예능감을 지닌 스타들을 발굴해 단독 호스트로 발탁, 그들의 캐릭터를 제대로 살리는 편집으로 재미를 극대화했다. 각 출연자를 콘텐츠 이름을 ‘부캐’삼아 호칭하며 친근감도 극대화했다. 대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뿐 아니라 각 학과에서 완벽 적응하는 전과자 이창섭, 다양한 VIP서비스를 체험하며 재치 있고 톡톡 튀는 입담을 뽐낸 상팔자 엄지윤, 각 지하철역 인근에서 다양한 시민들과 격 없는 티키타카를 나누는 전역자 이이경, 게스트하우스 투숙객들과 ‘찐친’이 되어 토크부터 게임까지 야무지게 즐기는 세입자 트와이스 지효 등이 오오티비 프로그램을 통해 매력을 무한 발산했다.

구독자들과의 ‘찐소통’ 역시 인기 요인 중 하나. 오오티비는 대학교 개강과 종강 시즌에 맞춰 ‘전과자’의 팝업스토어를 개최, 다양한 스페셜 굿즈와 체험존을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또 50만, 100만, 150만 구독자 달성 공약을 걸고 콘텐츠 내에서 실제 공약을 이행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구독자들과 적극 소통해 뜨거운 사랑을 이끌어내고 있다.

오오티비는 앞으로 유튜브는 물론 신규 OTT 오리지널 콘텐츠까지 선보이며 다양한 시청자들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올해 신설한 9700 studio 채널을 통해서는 스타들이 중고등학교로 찾아가 직접 수업을 진행하는 ‘최애티처’를 비롯, 5팀의 스타들이 약 2000km의 거리를 릴레이로 나눠 달리며 전국일주를 펼치는 ‘후라이드’를 선보이고 있다.

여기에 오는 7월 21일에는 대한민국 각 지역 대표자들의 난장토론이 펼쳐졌던 예능 ‘대표자’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인 ‘야구대표자: 덕후들의 리그’(이하 야구대표자)를 제작해, 티빙 오리지널로 첫 공개한다. 이는 야구 입문자부터 고인물들을 대신해 열 명의 대표자가 구단별 선수, 구장, 문화까지 낱낱이 파헤치는 본격 토론 예능 프로그램으로 이대호, 유희관, 이종혁, 지상렬, 우디, 김동하, 윤석민, 매직박, 하승진, LUN8 준우 등이 각 구단 대표자로 참전한다. ‘상팔자’의 엄지윤도 합류해, 각 구단별 구장 리뷰부터 선수 인터뷰까지 구장의 열기를 생생하게 전할 야외 구단 리뷰 MC로 활약한다.

특히 프로야구 ‘찐팬’들의 관심과 공감을 모을 ‘구단 리뷰’ 코너는 오오티비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공개한다. 티빙과 유튜브의 하이브리드 공개를 통해 보다 폭넓은 시청자를 유입시킨다는 전략이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