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정 지음, 푸른육아
‘푸름이닷컴’에서 많은 엄마들의 육아 상담을 해주고 ‘푸름이 엄마대학’에서 유아 영어 진행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가 실제로 딸 가을이를 키우면서 경험을 통해 터득한 노하우들을 담은 책이다. 학원, 과외, 영어유치원에 의존하지 않고도 평범한 엄마가 어떻게 아이의 영어 실력을 길러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해결법이 실려 있다.
영어교육에 관한 내용은 물론 육아의 기본 원칙, 책 읽기 습관을 들이는 것에서부터 책 잘 읽는 요령, 그림책으로 한글 떼기 등 아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실천 가이드맵을 담은 별책도 꽤 유용하게 쓰인다.
「수학의 신 엄마가 만든다」
임미성 지음, 동아일보사
어릴 때부터 각종 수학경시대회를 휩쓸고 현재 대통령 과학 장학생으로 서울대학교 수학과에 재학 중인 ‘수학의 신’을 키워낸 저자가 가정에서 엄마가 아이의 수학 실력을 키워주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해야 할지를 꼼꼼히 소개했다.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이며 부모들도 자신 없어 하는 수학을 학원이 아닌 집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노하우를 설명해 놓았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수학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테크닉이 제시돼 더욱 신뢰가 간다.
「엄마와 함께하는 학습놀이」
최정금 지음, 경향미디어
베스트셀러로 잘 알려진 「EBS 60분 부모」의 공동 저자인 교육 전문가 최정금씨가 내놓은 책으로 아이가 놀이를 통해 공부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담아냈다.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데 대한 부담감이 크거나 지나치게 의욕만 앞서는 것 같아 걱정이 많은 부모들이 참고로 하면 좋을 만한 책이다. 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습법, 정해진 규칙에 따라 상벌을 작용하는 법, 자녀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칭찬하는 법,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위한 원칙 등 ‘제대로’ 된 부모 지도법을 제시한다.
「엄마표 몬테소리 홈스쿨」 시리즈
마자 피타믹 지음, 청어람미디어
‘경험을 통한 학습’으로 잘 알려진 몬테소리의 교육 원리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놀이와 학습 활동을 담은 책이다. 집에 있는 재료와 도구를 사용해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양하게 제시했다.
1권에서는 일상, 감각, 수학, 언어, 과학 다섯 개 영역의 78가지 활동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2권에서는 신체적·지적·정서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줄 63가지 놀이 활동을 제시한다. 놀이학습 활동마다 수행하기 적절한 연령 기준을 제시하며 전문 지식이 없는 부모들도 쉽게 몬테소리 교육을 접할 수 있게 설명해 놓았다.
「내 아이의 천재성을 살려주는 엄마표 홈스쿨링」 시리즈
진경혜 지음, 중앙북스
최연소인 아홉 살에 미국 시카고 로욜라대학에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한 뒤 만점에 가까운 학점으로 3년 만에 조기졸업하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천재 소년 쇼 야노와 열 살에 시카고 트루먼대학에 입학해 만점으로 의예과 과정 생물학을 전공하고 이후 루즈벨트대학 장학생으로 편입한 사유리 야노의 엄마 진경혜씨가 직접 경험해본 내용들을 토대로 펴낸 ‘홈스쿨링’ 시리즈.
‘리틀 아인슈타인 남매’를 키운 평범하면서도 소소한 방법들과 아기가 갖고 있는 천재성을 최대한 살려주는 엄마의 자세를 담아냈다. 특히 사교육을 무조건 배제하기보다는 효과적으로 병행하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법에 초점을 맞췄다. 영어교육, 미술 활동, 글쓰기 훈련, 읽기 훈련, 표현력 훈련까지 총 5권이 출간됐다.
「엄마표 미술놀이 홈스쿨」
박정아 지음, 청어람미디어
표현력이 풍부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미술 놀이를 시도해볼 것. 미술 놀이 전문가인 저자가 아이의 발달 수준과 그에 맞는 교육 내용을 접목시켜 ‘그리는 기술’이 아닌 미술 자체를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만들기, 꾸미기, 그리기, 북아트, 명화 감상 등 100여 가지 놀이를 통해 창의력, 사고력, 표현력, 정서, 오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홈스쿨링을 하는 엄마와 자녀가 특별한 사전 준비 없이 쉽게 한 챕터씩 따라 할 수 있도록 과정을 사진과 그림을 통해 자세히 알려준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준비물들을 활용한다는 것도 큰 장점. 과정마다 응용해볼 수 있는 놀이와 함께 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노하우도 함께 알려준다.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영어공부법」 시리즈
이신애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잠수네’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제대로 ‘소문난’ 베스트셀러다. 영어교육 사이트 ‘잠수네 커가는 아이들’의 콘텐츠를 모아 펴낸 책으로 2003년 1권이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20만 부 이상이 팔렸다. 영어 공부법에 효과적이라는 ‘잠수네’ 영어 학습의 기본 개념과 함께 관련 학습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잘 정리했다.
최근에는 실질적인 방법을 담은 실천 로드맵까지 출시됐는데, 2권에서는 단계별 계획 짜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엄마들이 사이트에 직접 올린 성공 사례와 자신만의 아이디어, 주의점 등을 함께 담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똑똑한 방학공부법」
김범준 지음, 아주좋은날
방학 동안 소문난 학원을 보내는 것보다 내 아이에게 꼭 맞는 공부법을 찾아주고 성취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책.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인 저자가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수년간 자녀를 훌륭히 키워낸 선배 교사들의 공통된 가정교육 내용을 집중 취재해 얻은 내용을 버무려 방학 동안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효과적으로 하루 계획표와 방학 공부 계획표를 세워 실천하는 법, 공부에 흥미를 잃은 아이의 공부 접근법, 아이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수학 학습 진행에 관한 노하우 등 다른 책에서 찾아볼 수 없는 살아 있는 정보가 수록됐다.
■글 / 이연우 기자, 정은주(프리랜서) ■사진 / 이성원 ■취재 도움 / 윤리나(서강대학교SLP본부 영어교육연구소 팀장) ■참고 도서/ 「엄마표 홈스쿨링」(진경혜 저, 중앙북스), 「놀이를 통한 영유아 수학교육」(김옥경 ·이선옥 ·김윤숙 ·송미정 공저, 동문사), 「음악아 놀자」(박명숙 저, 한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