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기후위기 등의 이슈가 꾸준한 화두에 오르며 ‘양심적 패션’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양심적 패션이란 환경을 고려해 옷을 만들고 소비하는 것을 뜻한다. 시장조사 업체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양심적 패션 시장의 규모는 2019년 63억5000만달러(약 7조6100억원)에서 2023년 82억5000만달러(약 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패션업계는 재활용을 넘어선 ‘새활용(업사이클링)’ 제품을 적극 선보이고 있다. 새활용은 매립 및 소각되는 쓰레기의 양을 줄이고 자원 낭비를 방지할 수 있어 더욱 각광받는다. 사회적 문제에 대한 경각심과 새활용에 대한 관심으로 환경적 가치를 더해 새롭게 태어난 패션 아이템을 다양하게 살펴본다.
■업사이클링 앞장서는 패션 브랜드들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는 해양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친환경 폴리 원사를 적용한 폴로 티셔츠를 선보였다. 일반 폴로 대비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물 사용량, 탄소 배출량을 줄인 ‘그린마인드 폴로 티셔츠’ 출시와 함께 자연과의 진정한 공존을 그리는 ‘그린마인드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폴로 티셔츠에는 옷을 만드는 데에 사용된 재활용 페트병의 개수가 텍과 라벨에 표시됐다. 이를 통해 환경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메시지를 건넨다. 네파는 그 밖에도 그린마인드 캠페인을 통해 옥수수에서 추출한 당분으로 만든 원사, 미생물에 의해 가수분해 및 생분해가 가능한 원사 등을 적용한 그린마인드 콜렉션 제품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다.
노스페이스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스니커즈인 ‘헥사 브이투’를 출시했다. 2022 봄·여름 시즌 주력 풋웨어 제품 중 하나인 헥사 브이투는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리사이클링 메시와 공장에서 재단하고 남은 가죽 조각을 재활용한 리사이클링 가죽을 갑피에 적용했다. 또한 인솔에는 천연 메리노 울 소재를 적용해 활용도 높은 친환경 아이템을 탄생시켰다.
코오롱FnC의 남성복 브랜드 ‘시리즈’는 패션 브랜드 ‘카네이테이’와 협업해 빈티지 업사이클링 제품을 선보였다. 카네이테이는 주로 버려지는 군용 텐트를 사용해 가방, 옷을 선보이는 일종의 업사이클링 브랜드로 시리즈와 함께 지속가능성이라는 키워드를 공유하며 가방, 지갑, 모자 앞치마 등 8개 제품을 출시했다. 빈티지한 느낌이 강한 군용 텐트와 상반되는 현대적인 소재를 적절하게 적용해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인 것이 이번 협업 상품의 특징이다.
업사이클링 브랜드 누깍(Nukak)은 교보생명과 함께 광화문 글판 폐소재를 업사이클링해 메신저 백을 출시했다. 가방끈은 자동차 안전벨트를 활용했고 겉감에는 100% 방수 소재를 사용했다. 재료 및 공정 특성상 모양이 같은 제품이 하나도 없으며 색도 제각각이다. 태블릿 PC와 15인치 노트북이 수납되는 사이즈로 데일리백으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판매 수익금은 모두 환경단체에 기부해 사회적 가치가 연결되는 선순환도 함께 이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