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URST' 엔데믹 시대의 패션 트렌드7

'RE-BURST' 엔데믹 시대의 패션 트렌드7

댓글 공유하기
7개의 키워드로 살펴본 엔데믹 시대의 패션 트렌드.CJ온스타일 제공

7개의 키워드로 살펴본 엔데믹 시대의 패션 트렌드.CJ온스타일 제공

CJ온스타일이 엔데믹 패션 트렌드 키워드 ‘RE-BURST’를 공개했다.

‘터지다’, ‘터뜨리다’를 뜻하는 영단어 ‘BURST’에 ‘다시’의 의미를 지닌 접두사 ‘RE-’를 붙인 합성어 ‘RE-BURST’는 패션 시장이 코로나19 이전 수준 이상으로 부흥했으면 하는 희망을 담은 키워드라는 설명이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첫 해인 2020년 국내 패션 시장 규모는 40조3228억 원으로 2019년 대비 약 3.2% 하락했다.

CJ온스타일 ‘RE-BURST’의 알파벳을 활용,‘표출,’ ‘취향’과 관련된 패션 트렌드 키워드 7개 - Revival(아우터, 남성복 등 외출복의 부활), Entertainment(재미를 담은 쇼핑 콘텐츠), Blossom of Casual(캐주얼 시장의 개화), Utilize Omni-channel(버티컬 플랫폼 성장과 오프라인의 진화), Reflect the Taste(진화된 취향의 반영), Surprising New-Forty(뉴포티 위상 강화), Targeting(시장을 날카롭게 타겟팅)을 소개했다.

일단 일상회복으로 야외 활동을 시작하면서 억눌렸던 개성이 패션으로 부활한 점을 주목했다. 엔데믹 시작과 더불어 많이 판매된 아우터는 크롭트티, 쇼트재킷로 부쩍 짧아진 상의가 눈길을 끈다. 세기말 패션을 일컫는 Y2K 트렌드가 반영된 레트로 무드 아이템의 인기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슬랙스, 셔츠, 리넨 블레이저 등 남성 비즈니스 캐주얼 일명 오피스룩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팬데믹 기간에 실내외 구분 없는 의상을 즐겨 입던 소비자들의 캐주얼 사랑도 도드라졌다. CJ온스타일 측은 휠라, 바스키아 브루클린, 말본 골프 등 운동할 때도 입고 오피스룩으로도 손색이 없는 브랜드를 예로 들었다. 지난해 인기를 모은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 출연자들이 착용한 조거팬츠, 오버핏 스타일링, 비니 등의 아이템도 캐주얼 인기에 한몫했다.

이른바 명품 브랜드 구매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새로운 브랜드가 카테고리에 포함된 것도 주목할 만한 흐름이다. 폴로, 브룩스 브라더스,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등 전통의 글로벌 브랜드도 리뉴얼 대열에 합류했다.

일명 ‘뉴포티’로 명명된 40대가 시대 유행을 선도한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확고한 스타일 주관을 가진 데다가 여유있는 구매력을 확보한 40대는 코로나 시대 온라인 패션 시장을 이끈 주도 세력이다.

메가 트렌드가 점차 희미해지는 시대, 소비자의 세분화된 욕망과 취향에 따라 타겟팅하는 플랫폼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 에이블리·지그재그(10~20대), W컨셉(25~39세), 퀸잇(40~50대) 등은 제각기 다른 연령대를 공략해 성공한 플랫폼으로 언급됐다. 명품(머스트잇, 발란, 트렌비), 주얼리(아몬즈), 키덜트(펀샵) 전문몰도 대세가 됐다.

또한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재미 요소를 제공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쇼핑 콘텐츠도 부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생동감 있는 라이브로 구매를 유도하는 라이브 커머스, 신상품을 짧고 위트 있게 홍보 가능한 숏폼 콘텐츠, 패션 아이템을 실재감 있게 느끼도록 돕는 가상현실 콘텐츠 등은 소비자가 패션 브랜드를 이해하는데 도움 주는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CJ온스타일의 엔데믹 패션 트렌드 키워드는 지난 26일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주최한 ‘2022 트렌드 콘서트’에서 이선영 CJ ENM 커머스부문 MD본부 경영리더에 의해 소개됐다. 이 경영리더는 “CJ온스타일은 지난해 업계 최초 패션 취급고로만 1조 원을 돌파하면서 여성 패션 온라인 소비를 주도함은 물론 단독 브랜드 성과가 눈에 띄던 해”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트렌드 연구를 바탕으로 유통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