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차림이 가벼워지는 봄이 왔다. 패셔니스타들의 옷 쇼핑은 무엇이 다를까.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TPO 검색어’로 상품을 탐색하는 사용자가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TPO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는 옷차림을 의미한다.
에이블리 측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상의, 하의 등 카테고리나 ‘치마’, ‘바지’ 등 상품 단위로 검색하기보다 TPO를 검색해 상황과 분위기로 상품을 탐색하는 특징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스타일 플랫폼을 매거진처럼 활용하면서 TPO 탐색으로 코디를 참고하고 취향에 맞는 스타일을 찾는 과정을 즐기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에이블리 고객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3월 1~14일 기준 전월 대비 ‘벚꽃’ 및 ‘벚꽃룩’을 포함한 키워드 검색량은 230%(3.3배) 늘었다. 올해 벚꽃 개화 시기가 평년보다 3~6일가량 빨라질 전망을 보이면서 ‘벚꽃룩’을 탐색한 고객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베니토 ‘벚꽃룩 소베아 크롭트 트위드 재킷’, 케이클럽 ‘벚꽃룩 퓨리 셔링 라운드 블라우스’, 조이조이 ‘벚꽃룩 뒷트임 롱 데님스커트’ 등 벚꽃룩을 상품명으로 활용한 제품이 쇼핑몰 인기 순위에 등극하며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같은 기간 ‘여행’ 75%(1.75배) ‘소풍’ 및 ‘피크닉’ 70%(1.7배), ‘제주도’ 50%(1.5배) 등 나들이나 여행지 검색량도 상승했다. ‘봄’, ‘환절기’, ‘간절기’ 등 계절 관련 검색어는 전월 대비 65%(1.65배) 상승하며 온화해지는 계절감에 따른 스타일 탐색도 증가했다.
학교 행사 관련 검색량 역시 급증했다. 3월 1~14일 기준 ‘수학여행’ 검색량은 무려 1300%(14배) 증가했으며 ‘졸업사진’(110%), ‘체육대회’(95%) 검색량도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수학여행룩’은 쇼핑몰이 직접 추천한 ‘코디 세트’ 상품이 주목받았다.
본격적인 결혼 성수기인 봄을 맞아 웨딩 관련 키워드는 한층 더 구체적인 검색어로 변화했다. ‘봄 하객룩‘(80%), ‘빅사이즈 하객룩’(80%), ‘셀프 웨딩드레스’(25%), ‘피로연 원피스’(25%), ‘브라이덜 샤워’(15%) 등 관련 검색량이 크게 늘고 세분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