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디경향이 주최하고 소비자미디어포럼이 주관한 ‘2009 엄마들이 선택한 맘스브랜드’가 선정됐다. 앞으로 소개할 13개 부문의 맘스브랜드는 엄마들의 깐깐한 기준을 통과한 만큼 앞으로 주부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맘스홀릭베이비(http://cafe.naver.com/imsanbu.cafe)는 76만 명의 주부들이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지식을 나누는 카페다. 하루 방문자가 19만 명에 달할 정도로 많은 회원이 방문해 여러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와 장단점을 소개하고 각종 상품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좋은 제품에 대해서는 공동구매를 추진하는 등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자로서의 면면을 보여주는 맘스홀릭베이비는 2008년 카페 부문 네이버 후드 위너를 수상하며 명실공히 가장 영향력 있는 주부 모임 공간임을 인정받았다. ‘네이버 후드 어워즈(Naver Hood Awards)’는 네티즌 50%, 심사위원단(단장 소설가 박범신) 50%의 투표로 선발되며 각 분야별로 많은 네티즌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우수 카페에 수여되는 상이다.
올해 첫 회를 맞이한 맘스브랜드 선정은 앞으로 매년 이어져 ‘엄마 소비자’의 목소리를 담은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맘스페어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맘스브랜드 선정은 총 69 문항의 설문을 통해 카페 회원들이 우수 브랜드를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참고로 주부들이 선호하는 여성 잡지 브랜드를 묻는 설문에서는 좥레이디경향좦이 40% 이상의 지지를 얻으며 열독율 1위 여성 월간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맘스브랜드가 선정한 총 69개 부문의 대표브랜드
인터넷쇼핑몰 G마켓, 아파트 GS자이, 종합영양제 센트룸, 공기청정기 웅진케어스, 전기오븐 동양매직, 밀폐용기 락앤락, 유아식 산양유아식, 항공사 대한항공, 유아생활용품 보령메디앙스, 한글유아도서 신기한 한글나라, 영어유아도서 튼튼영어, 유아교구 오르다코리아, 공연 어린이난타, 침대 에이스침대, 주방가구 한샘, 신용카드 BC카드, 은행 국민은행, 김치냉장고 딤채, 다리미 필립스, 세탁기 트롬, 정수기 웅진코웨이, 전기밥솥 쿠쿠, 음식물처리기 루펜, 스팀청소기 한경희스팀청소기, 생리대 화이트, 유아용품 아가방, 생활자기 한국도자기, 주방용품 테팔, 섬유유연제 피죤, 기저귀 하기스, 세제 액츠, 백화점 롯데백화점, 대형할인점 이마트, 편의점 GS25, 홈쇼핑 CJ오쇼핑, 분유 임페리얼드림, 유기농제과 닥터유, 즉석밥 햇반, 참치캔 동원참치, 고추장 순창, 간장 샘표, 김치 종가집김치, 닭고기 하림, 돼지고기 목우촌, 햄 목우촌햄, 택배 우체국택배, 렌터카 금호렌터카, 두유 베지밀, 우유 서울우유, 유산균발효유 윌, 생수 삼다수, 비데 룰루, 보일러 귀뚜라미, 여성내의 비너스, 피자 미스터피자, 제과 파리바게트, 치킨 BBQ, 화장품 헤라, 두부 행복한두부, 식용유 해표, 유모차 잉글레시나, 어린이보험 현대해상, 학습지 눈높이교육, 생활가구 리바트, 주방세제 자연퐁, 치약 2080.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에코 기업 락앤락
엄마들이 선택한 맘스브랜드의 베스트 브랜드로 선정된 밀폐용기의 대명사 락앤락. (주)락앤락은 4면 결착 플라스틱 밀폐용기 ‘락앤락’부터 내열유리 밀폐용기 ‘락앤락글라스’, 도자기 밀폐용기 ‘젠앤락’에 이르기까지 주부들이 ‘꼭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제품을 속속 선보이는 업체다. 소재의 한계가 없는 연구 개발을 끊임없이 해온 결과라 하겠다. 지난 4월에는 밀폐용기업체 최초로 락앤락 밀폐용기 전 제품이 표준협회에서 수여하는 로하스(LOHAS) 인증을 획득했다. 내구성과 편리함 외에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다는 공인을 받은 셈이다.
주부의 마음을 이해하는 락앤락의 힘은 공식 온라인 커뮤니티인 ‘락앤락 서포터즈 (www.bethe1.co.kr)’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9년 현재 15만여 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성공적인 주부 대상 커뮤니티로 손꼽힌다.
‘에코 키친, 에코 라이프’라는 친환경 비전과 함께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해온 ㈜락앤락은 지난 5월 환경호르몬 의심 물질인 비스페놀A(BPA) 걱정이 없는 친환경 신소재 ‘트라이탄’을 사용한 밀폐용기 비스프리(BISfree)를 세계최초로 선보였다. 생산 공정에서 CO₂발생량이 적고, 100% 재활용이 가능한데다가 투명하고 광택이 뛰어나며 스크래치에 강해 전자레인지와 식기세척기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락앤락 마케팅팀 신기숙 과장은 “이번 맘스브랜드 선정을 계기로 주부와 아기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영·유아를 위한 친환경 베이비&키즈 제품 라인을 기획 중이다. 제품 출시 이후 이유식으로 걱정이 많은 주부들의 고민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의류, 전자, 잡화에 이어 식품군의 눈부신 성장 G마켓
2000년 4월 설립 이래 가파른 상승세를 유지하며 여러 대기업을 제치고 온라인 쇼핑업계 1위에 올라선 G마켓. 최근에는 한국생산성본부 NBCI(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에서도 온라인 쇼핑 부문 1위를 차지했다. G마켓이 국내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23.2%에 이른다. 지난해에는 철탑산업훈장 대통령표창, 대한민국 유통대상 국무총리 표창에 이어 신뢰받는 CEO 대상, 글로벌 경영인대상 등을 수상했다. 해외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G마켓은 지난 2006년 미국 나스닥에 직상장해 화제를 모았다.
G마켓 하면 먼저 떠오르는 의류, 전자, 잡화의 카테고리 외에 최근에는 리빙 카테고리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 신규 카테고리인 식품군의 성장도 주목할 만하다. 소매상에 비해 가격이 10~30% 정도 저렴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데다가, 생필품의 가격 상승을 제어하는 경제적인 영향까지 미치고 있다.
이제 G마켓은 온라인 쇼핑몰의 대표 브랜드다. 매월 1천8백만 명이 방문하는 영향력과 대외적인 브랜드 파워, 차별적인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는 G마켓은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통해 성장경영에 매진 중이다. 2008년 상반기에는 총거래액 1조9천45억원, 영업이익 235억원으로 전년대비 8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연간 20억원 이상을 여러 복지단체에 기부하는 등 사회공언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생각을 키우는 두 돌 유아 한글 신기한 한글나라
언어 발달이 가장 왕성한 두 돌 전후의 아이들에게 충분한 언어적 자극을 통해 한글뿐 아니라 사고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된 한솔교육의 ‘신기한 한글나라’는 1991년 출시된 이래 3백만 명 회원을 배출한 국내 최고의 유아 한글 프로그램이다. 유아들의 특성과 발달 상태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난감을 활용한 1:1 학습법은 유아들의 흥미를 자극해 학습 효과를 배가시킨다. 한글 학습뿐만 아니라 가족애, 생활습관, 자신감, 친구와의 관계 등 인성교육까지 담아낸 프로그램은 엄마들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까지 담당한다.
오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엄마가 놓치는 세세한 부분까지 발견해 아이와의 유대감을 형성한 한글 전문 교사가 제공하는 양질의 교육 서비스도 ‘신기한 한글나라’의 강점이다. 아울러 한솔교육은 다자녀·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에게 교재를 무료로 제공하는 ‘우리 아이 함께 키우기’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80만 명의 관객이 인정한 어린이 난타
2001년 초연 이후 7년간 전국 80만 명의 관객이 관람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어린이 뮤지컬로 자리매김한 어린이 난타. 우리의 전통 리듬을 활용한 파워풀한 두드림 뿐만 아니라 배우들이 눈 깜짝할 사이 피자를 만드는 과정, 레이저봉을 이용한 신비로운 무대, 객석으로 찾아온 배우들의 깜짝 마법쇼 등을 지켜보는 동안 아이들은 최고의 집중력을 발휘한다. 7년간의 성공적인 공연에 힘입어 이제는 어린이 공연 최초로 전용관 시스템을 운영해 보고 싶을 때는 언제라도 볼 수 있게 됐다. 또 매달 셋째 주 수요일 2회차 공연을 신설해 주말이 아닌 시간에도 엄마 아빠와 함께 공연을 볼 수 있는 ‘아빠 천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저녁 공연 예매시 아빠는 천원에 관람할 수 있다. 또 매주 수요일 2시 공연 예매시 무대 위에서 생일파티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7월 11일부터 9월 6일까지 서울 63빌딩 이벤트홀에서는 난타의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송승환의 음악교실 어린이 난타 체험전’도 열린다.
웰빙형 복합 오븐으로 또 한 번의 신화를 동양매직
오븐만큼 주부들의 입심과 고집이 발휘되는 가전도 드물다. 국내 기술 최초로 스팀으로 내용물을 굽고 요리하는 방식을 적용한 웰빙형 복합 오븐인 매직스팀오븐은 요즘 주부들이 눈독 꽤나 들이는 제품. 브랜드 파워 부분(KBPI)에서 가스오븐레인지는 8회, 매직스팀오븐은 2회 수상해 오븐 부문에서만 10회 1위를 수상한 동양매직의 기술력으로 국내 최초로 개발된 제품이다. 기존 스팀오븐 체험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제품의 용량을 늘리고 전자레인지 기능을 추가해 오븐 요리뿐만 아니라 간편한 조리도 가능하다. 여기에 오븐 기능으로는 쉽게 생각할 수 없는 식품 건조 기능, 발효 기능, 젖병 소독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의 편리성을 높였다. 동양매직은 동양그룹 계열의 주방가전 전문 업체로 특화된 제품 개발과 해외시장 개척 등으로 경기 침체 속에서도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가스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등 주방가전 부문, 비데·정수기 등 생활가전 부문, 세척기 등 업소용 제품, 빌트인 가전, 산업기계 부문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가스레인지·식기세척기·오븐레인지는 각각 시장에서 30∼4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불황에 더욱 빛나는 ‘한 알’의 건강법 센트룸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보살펴야 하는 것이 건강이라고 입을 모은다.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을 때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스물일곱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멀티비타민 센트룸이 사랑받는 이유다. 부담없는 가격으로 필수영양소를 한 알로 모두 섭취할 수 있으니 말이다.
국내 멀티비타민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한 브랜드 센트룸은 현재 세계 85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히 미국 의사들이 영양 상태가 고르지 못한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멀티비타민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질환이 있거나 수술 후에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영양 밸런스를 맞춰주는 멀티비타민 복용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일일 영양권장량에 맞춰 비타민과 미네랄을 과학적으로 제조한 일반의약품이라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센트룸은 하루 한 알 간편한 복용으로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고, 체내 면역 기능을 높여 심혈관계 질환 등 만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 A·C·E, 셀레늄 등과 같은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돼 있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과 성장에 접어든 청소년, 면역 기능이 저하된 노인 등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제품이다.
글로벌 초일류 항공사로 비상하는 대한항공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는 대한항공의 슬로건은 ‘새로운 비상(Beyond 40 Years of Excellence)’. 변화와 혁신을 통해 최고의 명품 항공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다. 고품격 서비스, 최첨단 항공기, 글로벌 신시장 개척 등을 토대로 향후 10년 뒤인 2019년 매출액 25조원 달성, 국제 항공여객 수송 순위 10위권 내 진입, 화물 15년 연속 1위 유지를 목표로 하는 글로벌 초일류 항공사로 새로운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차세대 항공기 도입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2010년부터 ‘하늘의 특급호텔’로 불리는 A380 차세대 항공기 10대를 들여오는 것을 시작으로 현재 130대인 항공기 보유 대수를 2019년까지 180대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 기내 좌석은 보다 안락하게, 식사용 테이블은 넉넉하게, 개인용 모니터는 시원하게! 고객을 위한 쾌적한 기내 환경을 위한 움직임도 흐뭇하다.
현재 39개국 116개 도시를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는 2019년까지 아프리카, 남미, 북유럽 등을 포함 전 세계 140개 도시로 확대할 예정이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 한국어 서비스가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가이드를 후원하며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국적기로서의 책임을 보여준 대한항공은 올해는 러시아 에르미타주박물관, 영국 대영박물관에도 한국어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제 세계의 날개로 성장하고 있는 대한항공이 고객 중심의 명품 서비스를 바탕으로 글로벌 초일류 항공사로 비상하기를 기대해본다.
첨단 브랜드를 넘어 고객 감동으로 GS건설 Xi(자이)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Xi(자이)는 ‘eXtra intelligent(특별한 지성)’를 의미하는 영문자의 약어로 2002년 9월 론칭 이래 ‘대장금’으로 국민적인 인기를 누린 모델 이영애와 함께 남보다 한 발 앞선 사람들이 선택하는 첨단, 고급 아파트로 이미지 굳히기에 성공했다.
GS건설의 첫 번째 차별화 전략은 ‘디자인 경영’이었다. 외관 디자인 특화, 고객 위주의 편리하고 유익한 디자인의 인테리어를 개발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국내 건설사 최초로 세계 최고 권위의 3대 디자인 공모전에서 모두 수상하는 ‘그랜드 슬램’의 영예를 안았다.
GS건설이 맘스브랜드에 선정된 가장 큰 이유는 ‘입주 후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점으로 풀이된다. 우선 아파트의 고질적인 하자 부분에 대한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편 접수 후 10분 내에 방문해 고객의 불만을 직접 해결하도록 했다. 기존의 AS센터는 입주민들만의 고품격 휴게공간개념을 덧붙인 ‘자이안 라운지’로 업그레이드 했고 진드기 제거와 살균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자이+1 서비스’를 추가해 쾌적한 주거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주민공동 편의시설을 특화한 고품격 커뮤니티 공간인 ‘자이안 센터(Xian Center)’는 입주민들의 생활을 한층 업그레이드해주고 있다. 삭막한 아파트촌이 아니라 다양한 교류를 나눌 수 있는 이웃사촌 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돼 현재 122개 이상의 동호회가 활동 중이다. GS건설 서정수 주택분양마케팅 담당은 “앞으로 입주자들이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단지 내에서도 입주자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음악회, 가든파티 등을 개최할 것”이라고 전했다.
똑똑한 엄마들이 먼저 알아본 오르다코리아
오르다코리아의 성장에는 입소문이 단단히 한몫했다. 그 효과를 먼저 알아본 엄마들의 열광적인 호응이 있었기에 ‘오르다’는 창의력 키우는 교구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오르다코리아는 창의력 교육이라는 분야가 생소하던 17년 전부터 영ㆍ유아 창의성, 사고력 교육사업 분야에 한길을 걸어온 교육 전문 기업이다.
‘오르다’는 ‘지혜의 빛’이라는 뜻으로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연구소와 이스라엘 각 대학의 교육학자, 철학자, 미술학자, 심리학자가 공동 개발한 게임용 교구로 세계적 인재를 키워낸 유대인의 전통 철학을 교육적으로 체계화했다. 재미없고 지루한 기존의 교육방식과는 달리 다양한 게임을 통해 어린이의 숨겨진 재능과 소질을 자연스럽게 끌어내 창의성과 선의의 경쟁을 자극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선진 16개국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요즘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인 오르다자석가베는 ㈜오르다코리아가 독자 개발한 제품이다. 프뢰벨이 개발한 교육용 장난감 가베에 세계 최초로 발명한 ‘회전형 자석접합장치’를 부착해 아이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구성물을 연출해낼 수 있는 신개념 가베다. 또 프랑스 갈리마르 출판사에서 만들어져 세계 28개국에서 6천 부 이상 출간된 ‘첫 발견 시리즈’도 아이들의 지적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생생한 그림과 투명 필름, 종이 손전등, 종이 돋보기 등을 사용한 영화 같은 제작기법은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기에 제격이다.
연상력 학습으로 더욱 효과적인 튼튼영어
튼튼영어의 차별화는 모국어 습득 방식에 근거한 교육법에 있다. 모국어를 배울 때 듣기를 완성한 후에 말하기와 읽기, 쓰기를 배우듯 영어도 같은 과정을 통해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말을 들을 때 그 의미를 바로 그림이나 느낌으로 떠올리듯 영어를 들을 때도 우리말로 번역하는 과정 없이 순간적으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연상력 학습은 영어의 생활화에 상당히 효과적이다. 튼튼영어의 연상력 완성 프로그램은 다양한 장르의 리딩·연극·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력과 언어능력을 길러준다. 이 모든 프로그램은 지도교사의 체계적인 방문과 전화관리를 통해 이뤄져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1990년 설립돼 어린이 영어교육에 앞장서온 (주)유니북스는 대표 브랜드 튼튼영어 외에 미취학 유아 대상 ‘튼튼영어 주니어’와 초·중등 대상 ‘튼튼중학영어’ 등을 이끌고 있다.
아기와 엄마를 위한 모든 것을 생각하는 보령메디앙스
창립 30년째를 맞이하는 보령데미앙스는 B&B, 닥터아토마일드, 타티네쇼콜라, 오시코시 비고시 등 다양한 브랜드 외에 유아 스킨케어, 수유용품, 생활용품, 유아·아동 패션, 유통 사업 전반에 걸쳐 그야말로 창립 이래 회사의 슬로건인 ‘아기와 엄마를 위한 모든 것’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국 140년 전통의 유아복 브랜드 카터스, 네덜란드 유모차 브랜드 부가부를 추가로 론칭했다.
보령메디앙스는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이 붙은 제품이 많다. 중앙연구소는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원칙 아래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하는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 1991년 국내 최초로 출시한 B&B 젖병세정제는 세균제거율 99.9%로 엄마들의 젖병 삶는 수고를 덜어주었고, 1997년 역시 국내 최초로 내놓은 구강세정제 베이비오랄크린은 90% 이상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유아 전용 아토피 전문 스킨케어인 닥터아토피스, 민감한 아기 피부를 위한 닥터아토마일드 등 민감하고 예민한 아이를 위한 보령메디앙스의 노력은 엄마들의 큰 고민을 덜어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과 엄마의 마음을 담은 산양유아식 일동후디스
깨끗하고 안전하며 모유에 가까운 모유 대용식의 필요성이 절실한 요즘이다. 모유처럼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 염려가 적은 친환경 프리미엄 청정 유아식을 표방한 후디스 산양유아식은 세계적 청정 국가 뉴질랜드에서 농약, 인공사료, 항생제, 성장호르몬제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사계절 자연 방목한 산양의 원유를 원료로 하고 있다. 초유 성분, 모유 성분을 포함한 13가지 기능성 성분이 천연 함유돼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 염려가 적다.
일동후디스는 일동제약의 자회사로 국내 최초 한국형 종합이유식 아기밀을 선보였으며 이후 유아식, 건강기능식, 영양보충식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해 유아식의 품질을 높여온 영·유아식 전문 기업이다. 후디스 산양분유와 트루맘뉴클래스, 트루맘 후레쉬 제품은 유아식 업계 최초로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을 받았다. 또 여성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기업대상을 7회 연속 수상하며 여성 친화적인 기업으로도 정평이 나 있다.
남다른 기술력과 마케팅으로 업계 선두 웅진코웨이
웅진코웨이는 20년간 정수기 업계 부동의 1위를 고수하며 정수기 시장에서 최고의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다. 2008년 하반기 갤럽 조사에 따르면 정수기 사용자의 57.1%가 웅진코웨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제불황으로 어려운 소비자들이 1백만원 이상의 정수기를 선뜻 구입하기 힘들다는 판단아래 도입된 렌털시스템은 저렴한 비용으로 정수기 이용을 가능하게 해 웅진코웨이의 성장은 물론 정수기 시장 전체 규모를 함께 키웠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웅진코웨이는 1만2천 명에 달하는 정수기 관리 전문가 코디,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미세한 물질도 걸러내는 RO(역삼투압) 멤브레인 필터 기술로 탄탄한 입지를 굳혔으며 지난해 10월부터 렌털료를 다시 돌려주는 페이프리 공짜 마케팅을 강화해 선두 업체로서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글 / 장회정 기자 ■자료제공 / 소비자미디어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