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만 있으면 결혼한다’는 낭만적인 말은 베트남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사랑을 맺는 과정에서 제일 필요한 것이 바로 돈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베트남의 결혼식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행사다. 글로벌 시대에 맞게 신세대 커플들은 간소한 결혼식을 원하지만 오래된 관습을 무시하기에는 전통의 벽은 아직도 높기만 하다.
신랑은 신부의 마을에도 지참금 내야
베트남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결혼 예물로 인한 불화가 적잖은 곳이다. 이런 풍습은 신랑신부 양측 가족에게 커다란 부담이 되기 마련이다. 간혹 신부 측의 과다한 예물 요구로 파혼을 맞는 경우도 생긴다. 예물을 준비하기 위해 신랑은 빚을 지기도 하는데 결혼 후 그 빚을 청산하기 위해 몇 해 동안 고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① 신랑 지참금
결혼식 10일이나 12일 전에 신랑은 신부 부모에게 전해줄 선물을 갖고 방문한다. 공식적인 약혼식을 위한 첫 단계이다. 이 약혼식을 위해 신부는 신랑에게 2, 3, 5 단위로 선물을 요구할 수 있다. 즉, 신부가 2를 요구할 경우, 신랑은 2kg의 로토스(연)씨와 2kg의 차, 2병의 와인 등을 준비한다.
뿐만 아니라 신랑은 신부가 사는 마을에도 지참금을 내야 한다. 만일 신랑신부가 같은 마을 출신이라 해도 그 액수가 적어질 수는 있으나 돈은 반드시 내야 한다. 이 지참금을 내야 비로소 결혼 증명서가 발행된다. 이 돈은 도로를 만들고 우물을 파는 등의 마을 공동사업에 사용된다. 결혼 전에 신랑신부는 우선 신부의 조상을 모신 제단에 행복과 번영을 기원하는 예를 올린다. 그리고 하객에게 빈랑 열매와 담배 등을 대접한다.
결혼 비용은 거의 대부분 신랑 측에서 지불하는 것이 관습이다. 아무리 간소한 결혼식이라 할지라도 최소 수백만 동(보통 사무직 한 달 봉급이 8십만 동이다)의 비용이 든다. 신랑은 화려한 결혼식에 대한 압박에 시달리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베트남에는 ‘민사위’라는 독특한 풍습이 있다. 예비신랑이 신부의 집에서 얼마간 살아야 하고, 그동안 신부의 부모들에게 남편으로서의 생활 능력과 자격 등을 교육 받는 것. 물론 현재 이런 풍속은 퇴조됐다. 다만 예비신부의 집에서 살지는 않지만 집을 종종 방문하는데 이것을 ‘사위가 되는 기간’이라고 한다.
② 하객 초청과 선물
결혼 날짜가 정해지면 신랑의 가족들은 초대장과 케이크를 준비해야 한다. ‘Banh Com’으로 불리는 햅쌀로 만들어 모든 하객에게 나누어주는 케이크는 하객 수에 따라 500~700개를 주문한다. 가격은 보통 1천5백 동에서 3천 동까지 크기에 따라 다르다. 유명 메이커가 찍힌 화려한 상자에 담긴 고가의 케이크가 있는 반면, 바나나 잎에 싸여 간단한 카드보드에 담아 파는 저렴한 케이크도 있다. 하노이의 Hang Than 거리에는 이러한 결혼식 전문 케이크를 파는 백여 년 전통의 상점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결혼 파티에 필요한 음식을 마련할 때 가족들이 가장 힘든 일은 하객의 숫자를 예상하는 일이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결혼식이 가정에서 이루어졌지만 현대에는 대부분 식당이나 호텔 등지에서 열린다. 보통 6명을 기준으로 한 테이블당 가격이 3만 동에서 5만 동 정도 소요된다.
③ 그 외의 비용
최근에 베트남 사회가 급격히 개방화되면서 전통 예식인 육례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그렇다고 비용이 줄지는 않는다. 결혼식이 서구적으로 변하면서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서구식 예식을 위해서는 결혼식장과 차에 장식하는 꽃값으로 수백만 동을 따로 지불해야만 한다. 예식에서 서로 교환할 반지 역시 결혼 비용에서 빠질 수 없는 항목이다. 한 쌍에 백만 동 정도 하는 금반지를 시작으로 다이아몬드 반지까지 각자의 형편에 따라 준비한다. 전통적인 베트남의 웨딩 의상은 홍색과 황금색 아오자이였다. 그러나 요즘의 신부들은 서양식 드레스를 선호하며 아오자이는 물론 웨딩드레스까지 여러 벌의 결혼 의상을 준비하는 것이 일반화됐다.
결혼식 하객들은 신랑신부를 위해 축의금이나 선물을 준비한다. 1990년도 초반까지는 새로운 가정을 꾸리는 이들을 위해 가정용품을 선물했다. 그러나 요즘은 선물을 현금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액수는 도시의 경우 대략 10만 동에서 1백만 동선. 결혼식을 준비하며 생긴 수많은 청구서를 생각하면 신랑신부도 현금이 가장 반가울 것이다. 만약 베트남인의 결혼식에 초대되었다면 정성 어린 선물보다는 현금을 준비하는 것이 센스 있는 행동이 될 것이다.
글 / 이유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