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을 상담하세요

Q&A

고민을 상담하세요

댓글 공유하기

치과 클리닉
OK Line치과의원 (031-226-2833)
양홍석/OK Line치과의원


임플란트에 대해 알려주세요


Q 여고 시절부터 치아가 부실해지기 시작해 고생하고 있는 27세 은행원입니다. 곧 결혼도 해야 하는데 어금니가 거의 모두 상해 고기도 잘 씹지 못할 정도입니다. 요즘 임플란트 광고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임플란트가 뭔가요?


A 요즘 치과에서 많이 시술하고 있는 임플란트란 말 그대로 턱뼈 내에 인공 치근을 심고 그 위에 인공 치관을 만들어 연결하는 시술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략 6개월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나 치조골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약 2개월 정도면 치료를 끝낼 수 있습니다. 또 심미적으로 중요한 앞니의 경우 치조골 상태만 좋다면 수술 당일 치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으로는 우선 자연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치아를 하나 상실한 경우 종래의 방식은 자연 치아를 갈아서 인공 치관을 씌우고 구조물을 연결하는 식으로 치료했으나, 임플란트 보철은 상실된 치아의 뿌리가 있던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인공 치관을 연결하므로 인접 자연 치아에 전혀 해가 없습니다. 또 틀니의 경우 씹는 힘이 자연 치아의 2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나 저작(詛嚼) 능률 향상으로 임플란트 보철은 자연 치아에 근접하는 정도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치조골의 보호도 가능해 이곳에 임플란트를 심어 기능력이 가해지면 치조골의 흡수가 방지됩니다. 임플란트는 골이식과 잇몸 성형 등으로 잇몸의 형태도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 치아는 한 번 갈면 재생되지 않지만 치조골은 골이식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다시 만들 수 있어 임플란트가 혹 실패한다 하더라도 다시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치조골이 충분히 남아 있는 경우에만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했으나 골이식술 등을 이용하면 치조골의 양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도 대부분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합니다.



피부 클리닉
김태은/은피부과 원장
은피부과(02-546-3322)

레이저 치료를 받은 뒤 반점이 생겼어요

Q 학원 강사인 28세 여성입니다.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가 심해서 얼마 전 피부과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았는데 그 뒤 얼굴에 얼룩덜룩한 반점과 기미가 생겼습니다. 부작용인가요?


A 기미나 주근깨, 잡티를 없애려고 IPL이나 Fraxel과 같은 레이저 치료를 받은 후 기미가 더 심해지거나 원래 깨끗했던 피부까지 색소 침착이 더 생겨서 문제가 되곤 합니다. 전문의가 아닌 비전문의한테 치료를 받을 경우 그런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기미와 같은 피부의 색소 문제는 피부과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 4년간 피부만을 공부해온 피부과 전문의에게 맡겨야 되는 것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입니다.

기미, 주근깨, 잡티 등 피부 색소 문제는 이들이 그대로 자리 잡기 전에 조속히 치료, 관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들 색소 침착은 일단 영양 섭취,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마사지, 팩 등으로 피부 회복과 재생, 신진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기미와 레이저 치료 후 후유증으로 생긴 과색소침착증의 치료는 치료받고자 하는 사람의 스케줄에 따라 치료법을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은, 피부 겉층인 표피에 끼어 있는 기미는 화학적 피부 박피술, 자연 해초 박피술로 기미 부분을 없애고 일주일에 1회 초음파 관리나 고주파 관리를 해줍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1회 메조테라피로 비타민과 플라쎈타를 피부 속에 직접 주입해 영양과 미백제를 침투시킵니다.

그 다음 집에서 미백용 화장품을 홈 케어로 바르면 적어도 3개월 내에 기미가 깨끗이 빠집니다. 표피층과 진피층에 끼어 있는 혼합형 기미와 과색소침착증은 소프트 레이저를 쏜 뒤 스킨 스케일링과 같은 가벼운 필링과 메조테라피 병합 치료요법으로 환자의 일상 스케줄이나 화장에 전혀 지장 없이 2~3개월 이내에 깨끗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한방 클리닉

왕오호/자생한방병원
척추 디스크센터 원장
자생한방병원(02-3218-2000)


산후조리 중 디스크 치료 가능한가요?
Q
30세 주부입니다. 허리 디스크로 고생하던 중 임신을 해 제왕절개로 출산한 지 2개월이 지났는데 출산 후 허리가 많이 아파 움직이지도 못할 정도입니다. 산후조리 중에도 허리 디스크 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허리가 건강한 산모였다 하더라도 대개의 경우 임신 말기에 상당한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태아의 무게만큼 신체의 무게중심이 전방으로 이동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허리가 과도하게 뒤로 젖혀지는 현상으로 인해 허리에 부담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허리 디스크로 고생하던 산모라면 산후 척추 관리는 필수입니다.

만일 산후에 허리 디스크 증상이 심화됐다면 적어도 자연분만은 산후 4주, 제왕절개는 6~8주 후 정밀 검진을 통해 허약해진 척추와 근육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특히 이미 디스크를 가지고 있던 산모의 경우 일반 산모에 비해 뼈가 노화되어 나타나는 퇴행성 척추 질환으로 이환되기 쉽기 때문에 치료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산후 관리가 잘되면 오히려 산전에 비해 임상적으로 허리 통증이 감소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진단 결과 출산으로 인해 척추나 골반에 변위가 있을 경우 한방에서는 추나수기요법으로 비뚤어진 골반과 척추를 바르게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출산으로 약해진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는 양근탕 등의 한약을 복용해 산후 척추 질환을 예방, 치료합니다. 이외에 산후에 뭉친 어혈을 제거하는 약물을 함께 복용하고, 약침, 봉침 등 침구요법이나 운동요법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해 출산으로 인한 긴장과 통증으로 굳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도 산후 척추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성형 클리닉
김삼/김삼성형외과 원장
김삼성형외과(02-578-7707)


쌍꺼풀 재수술을 해야 할 것 같아요


Q29세 직장 여성입니다. 20세 때 매몰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했고 처음에는 예뻤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쌍꺼풀 라인이 풀리고 처지기 시작했습니다. 재수술을 하면 전처럼 선명하고 또렷한 눈매를 가질 수 있나요?


A 쌍꺼풀을 잘 만들면 얼굴 전체의 인상이 좋아지지만 잘못 만들면 인상을 망치기 쉬우며, 재수술의 경우 아무리 잘한다 해도 첫 수술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매몰법은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근육을 정확히 잡아주지 않았거나, 잡았다 하더라도 약하게 잡았거나 혹은 눈뜨는 근육이 강해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담자의 경우 처진 부분의 피부를 잘라내고 매몰법으로 남아 있는 라인을 완전히 푼 다음 새로운 쌍꺼풀을 만들면 됩니다.

매몰법은 눈뜨는 근육을 확실히 눈으로 확인하고 시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양인의 경우 대부분 몽고주름과 지방이 많기 때문에 쌍꺼풀이 쉽게 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이때 몽고주름과 지방을 없애지 않고 매몰법을 하면 풀리기 쉬우며 예쁘고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반드시 절개해서 몽고주름을 없애고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데 방해되는 지방을 빼낸 다음 쌍꺼풀 라인을 만들면 본인에게 맞는 자연스럽고 예쁜 쌍꺼풀이 됩니다.

수술 난이도에 따라 1시간~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4일 뒤에 실밥을 뽑고 회복기간은 개인에 따라 3~7일 정도 걸립니다. 재수술의 경우 첫 수술과는 달리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최소 6개월~1년 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면 자연스런 눈매와 부드러운 인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장 까다롭고 힘든 수술이 쌍꺼풀 재수술입니다. 수술 전 신중을 기해 수술할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고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화제의 추천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