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우리 역사,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댓글 공유하기

우리 역사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주요 대학에서는 입시에 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했고, 국가기관에서 시행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횟수를 거듭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특목고, 대학 입시, 사내 승진시험 등 점차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소개한다.


우리 역사,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우리 역사,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특징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수준별로 1~6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급수를 택한 뒤 응시할 수 있다. 때문에 아들과 아버지가 나란히 시험을 치르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초급인 5, 6급은 각각 초등학교 고학년, 저학년 수준이고, 중급인 3, 4급은 각각 고등학교, 중학교 수준, 고급인 1, 2급은 각각 대학 역사 전공자 수준, 고등학교 수준이나 대학 교양 한국사 수준에 해당한다. 저학년일지라도 역사에 대한 지식과 열의가 충분하다면 급수를 높이는 것도 좋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이렇게 활용할 수 있다
학생이라면?
이제 서울 소재의 주요 대학에 입학하려면 국사는 필수다. 2010년 입시부터 고려대, 연세대 등 서울 7개 주요 대학들이 국사를 인문사회계열 필수과목으로 선정했기 때문이다. 어려서부터 국사에 관심을 갖고 이 시험을 치른다면 자연스럽게 입시에 대비하는 것이 된다.

이 시험이 입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공주 한일고 입학 전형, 성균관대학 동양학 인재전형시험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특목고와 자립형 사립고 입학, 대학 입학 전형에 활용하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다. 또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 발달 상황 중 세부능력과 특이사항에 이 시험의 급수를 기재할 수 있게 된다.

직장인이라면?
이미 우리은행과 롯데쇼핑에서는 이 시험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1, 2급에 한해 입사시 가산점이 부여되며, 롯데쇼핑에서는 승진시험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과 3급을 반영하기로 했다. 또 이 시험을 주관하는 국사편찬위원회와 교학사 입사 시험에도 반영된다. 이뿐 아니라 앞으로 공무원과 기업체 채용 등에 널리 쓰일 전망이다.

성적 우수자에게는 특별상이?
각 급수별 성적 우수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이 수여되고, 이 중 최우수자에게는 해외 역사 탐방의 기회가 주어진다(성적 우수자가 다수일 경우 연소자가 우선이다). 최고령, 최연소 합격자에게도 상장과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이렇게 준비하자
급수에 상관없이 출제 범위는 모두 삼한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다. 초급은 60점 이상이면 합격, 중급과 고급은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시험 난이도와 유형을 알아보고 싶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www.historyexam.go.kr)를 방문하자. 그동안 시행되었던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시험의 취지가 한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있기 때문에 주최 측은 난이도를 그리 어렵지 않은 방향으로 잡고 있다(그러나 응시생 중에는 다소 어려웠다는 의견도 있었다). 때문에 초·중·고 국사 교과서와 역사 전공 관련 서적 등을 중심으로 공부하되, 암기가 아닌 역사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합격하는 데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일 년에 두 차례(5월, 10월) 치러진다. 시험 일정, 응모, 성적 확인 등은 모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응시료는 6급 1만2천원으로 시작해 1급수에 2천원씩 올라간다.

글 / 두경아 기자 사진 / 이주석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