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갱년기 성생활

독자 고민 해결단

건강 - 갱년기 성생활

댓글 공유하기

이달의 키워드
자가 치아 미백, 생리통엔 진통제?, 짧은 생리 일수와 갱년기의 상관관계, 갱년기 성생활


Q 치아 색이 많이 누런 편이어서 치아 미백에 관심이 많습니다. 레몬이나 상추를 이용한 민간요법도 해보고, 홈쇼핑의 자가 미백 제품도 사용해봤는데, 제품을 사용하다가 이가 시려서 혹시나 이가 상하지 않았을지 걱정이 됩니다. 자가 미백을 할 때의 주의점과 치아 착색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서울 금천구 · 남○○)
안상철
치과에 가서 정확한 치아 상태를 확인하지 않은 채 하는 자가 미백은 자칫 위험할 수 있습니다. 미백을 한 뒤 이가 시린 분들은 치아의 법랑질층이 얇거나 상아질층이 노출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일수록 병원에서 시술받기를 권유합니다. 병원에서 미백 시술을 받았다가 이가 시리다면 의사에게 얘기해 즉각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집에서 시판용 제품으로 하게 되면 이가 시려도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치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자가 미백을 할 경우에는 허가받은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가 시릴 경우 무리하게 시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제품을 꾸준히 사용해도 미백 효과가 미미할 경우에는 우선 치과에서 치아 미백을 받은 뒤 애프터 케어로 자가 미백을 하면 깨끗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아 착색을 방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은 이를 올바른 방법으로 깨끗이 닦는 것입니다. 녹차, 홍차, 커피, 와인, 초콜릿, 주스, 담배 등은 치아의 착색을 많이 일으키는 식품들입니다. 하지만 맛있는 카레, 향기로운 커피, 와인, 초콜릿 등을 아예 안 먹고 살기는 힘들죠. 가능한 한 섭취량을 줄이고 먹은 뒤에는 즉시 이를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독자 고민 해결단]건강 - 갱년기 성생활

[독자 고민 해결단]건강 - 갱년기 성생활


Q 생리통이 심할 때 진통제를 먹으면 먹지 않을 때보다 생리양이 줄어듭니다. 진통제를 계속 복용해도 될까요? (경북 포항시 · 신○○)
정지안
생리통의 원인에 대한 감별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진통제 복용과 생리량 변화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자궁이나 난소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원발성 생리통이라면 진통제를 복용해도 됩니다.


Q 생리 일수가 3일로 좀 짧은데 그러면 갱년기가 빨리 오는지 궁금해요. 유방암 검사와 자궁 검사는 언제부터 해야 하는 건가요?
(경기 의왕시 · 오○○)

정지안 생리 일수와 폐경 시기는 관련이 없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첫 성관계 이후 1년에 한 번 시행하면 되며, 유방암 검사는 20대는 자가 검진, 35세 이후는 의사에 의한 임상 검진, 40대부터는 임상 검진 및 유방 촬영을 시행하면 됩니다.


Q 갱년기는 어떻게 대처해야 순조롭게 넘길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폐경되면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가 궁금해요. 또 갱년기에 성생활은 한 달에 몇 번쯤 해야 되는지도 알고 싶고요. (경기 의정부시 · 김○○)
정지안 생리는 원래 여성호르몬에 의해 나오는 것입니다. 생리가 끊어질 때 호르몬 변화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생리가 중단되는 것입니다. 여성 몸의 난소는 태어날 때 일정량을 가지고 태어나 점점 소진돼가는 것입니다. 새로 생성되는 것 없이 다 소진돼 더 이상 배란이 되지 않아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면 폐경이 됩니다. 다른 부위에서도 소량의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나 대부분이 난소에서 분비되므로 난소 기능이 다해 여성호르몬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으면 이로 인해 생리 중단뿐만 아니라 불면증, 홍조, 불안, 초조 등과 같은 감정 기복이 생기게 됩니다.
갱년기라고 해서 성생활 횟수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니 자유롭게 하면 됩니다. 다만 폐경으로 인해 질 건조증이 있을 수 있으니 윤활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폐경 나이 45~55세(평균 51세)
폐경 증상 월경 불순, 생리량 변화, 안면홍조, 땀, 발한, 불면증, 불안 초조, 질 건조증, 성교통, 성욕 감퇴
폐경으로 유발될 수 있는 질병 골다공증, 관상동맥 등 심장 질환
예방법 폐경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며 특별한 예방법은 없다.
병원 치료 부인과 검진, 간 기능 검사, 유방 검진, 골다공증 검사 등 폐경기 전반적인 건강검진을 우선 시행. 증상과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방법의 치료를 결정한다. 경구 호르몬 제제, 질정, 질 크림, 바르는 호르몬 등 다양한 제제의 처방이 가능하다. 보험 처방이므로 한 달 비용은 1, 2만원 이내.
폐경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우유,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두부, 콩류, 석류, 칡


profile 안상철은…
구강외과 전문의.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했으며 오스템 임플란트 임상지도의사로 활동 중이다. 현재 서울리마치과 대표원장이다.


profile 정지안은…
서울라헬여성의원 산부인과 원장으로 불임, 생리불순, 부인과 질환, 사춘기 클리닉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고민 상담 접수는…
● 「레이디경향」 애독자 엽서, 이메일(ladykh@khan.kr), 공식 블로그(ladykh.khan.kr) [고민 해결 방]을 통해 독자 여러분의 고민을 접수합니다. 이메일로 보내실 때는 제목에 [고민 상담]이라고 적어주세요.


화제의 추천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