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살이 잘 빠지는 황금운동시간대 ‘2시간’은?

가장 살이 잘 빠지는 황금운동시간대 ‘2시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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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를 위한 효율 좋은 운동 시간이 따로 있다? 그 두 시간은 언제일까?

다이어트를 위한 효율 좋은 운동 시간이 따로 있다? 그 두 시간은 언제일까?

하루 중 다이어트나 건강에 효율 좋은 운동 시간이 따로 있다?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중 특정 시간대에 운동하면 살을 뺄 때나 건강상 이점이 좋은 ‘최적의 타이밍’이 있다. 언제일까?

홍콩 폴리테크닉 대학교(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이 비만 저널에 게재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최적의 타이밍은 오전 7시에서 오전 9시 사이다. 이 시간에 운동하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된다. 해당 연구는 20세 이상 5200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연구진은 아침에 중등도 운동을 하는 것이 정오를 지나서 오후에 운동하는 것보다 체질량 지수가 낮아진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식사 전에 아침 일찍 운동하는 것이 다른 시간에 운동하는 것보다 더 많은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에 반론을 제기하는 이도 있다. 캐나다 밴쿠버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운동 요법 조교수 카메론 미첼 박사는 해당 연구를 주목한 NBC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최적의 건강으로 이어진다는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전했다.

몇 가지 운동 외적인 요인이 작용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침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부지런하고 성실한 성향으로 오후 운동가들보다 술이나 담배를 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저녁 식사나 야식 등 더 적은 열량을 섭취할 가능성이 크다.

아침 운동이 건강상 이점을 가져다준다는 연구는 이 외에도 다수 존재한다. 2020년 프론티어 생리학회지에 게재된 핀란드 연구진의 논문에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이 올빼미족보다 20~30분 더 많은 신체 활동을 한다는 결과가 있다. 또 오전 6시에서 8시 사이에 운동한 여성이 저녁에 운동한 여성에 비해 뱃살과 혈압이 감소했고 다리 근육이 더 강해졌다.

아침 운동이 더 유익한 이유에 대한 메커니즘은 연구진들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관련 연구자들은 다만 아침 운동으로 몸속 시계가 스스로 재설정되어 신진대사와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의 내놓고 있다.

그렇다고 오후 운동의 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프론티어 생리학회지에 게재된 다른 연구는 오후 6시 30분에서 8시 30분 사이에 운동하면 상체 근력과 힘, 지구력을 많이 증가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아 전반적인 기분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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