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혹스러운 순간…볼 빨간 ‘홍조’ 다스리는 법

당혹스러운 순간…볼 빨간 ‘홍조’ 다스리는 법

댓글 공유하기
당황스러운 순간, 빨갛게 달아오르는 얼굴 때문에 더욱더 당혹스러워진 순간이 있다. 마음대로 제어되지 않는 홍조 다스리는 법은 없을까? 영화 <미쓰 홍당무> 중

당황스러운 순간, 빨갛게 달아오르는 얼굴 때문에 더욱더 당혹스러워진 순간이 있다. 마음대로 제어되지 않는 홍조 다스리는 법은 없을까? 영화 <미쓰 홍당무> 중

당혹스러운 순간, 무의식적으로 달아오르는 홍조가 혹감을 악화시킬 때가 있다. 눈치 없이 달아오르는 빨간 뺨 때문에 속마음을 감추지 못하는 것은 원활한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주기 마련. 홍조를 잠재울 방법은 없을까?

얼굴은 왜 붉어지는가

홍조는 고조된 신경계가 활성화되는 반응이다. 우리 몸이 응급상황임을 감지했을 때 온몸에 피가 몰려 반응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두려움, 당황스러움, 초조함, 불안감 등의 반응이 얼굴 피부의 홍조로 나타나는 것이다.

유독 얼굴에 홍조가 나타나는 이유는 사람의 뺨은 해부학적으로 비교적 얇은 피부 표면에 넓은 혈관이 확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당황스러운 순간에 온몸의 혈관이 확장되지만 얼굴 혈관에서 피가 가장 많이 몰리고 잘 보이기 때문에 얼굴 홍조가 두드러지는 원리다. 몸의 반응과 강도가 달라 홍조의 정도도 심하거나 약하게 나타나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붉어지는 것을 막는 방법은 없을까?

홍조는 신경계에서 벌어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이미 달아오르기 시작하면 통제할 수가 없다. 전문가는 명상과 호흡 운동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몸이 이완되면 심장 박동, 혈압,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느려져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얼굴 홍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극단적인 경우 약물의 일종인 베타 차단제가 얼굴이 붉어지는 것과 이를 유발하는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레이저 치료로 얼굴이 붉어지는 과정에서 커지는 혈관을 조절할 수도 있다.

자연스러운 신경계 반응과 달리 홍조가 질병의 원인일 때

먼저 접촉성 피부염이다.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에 닿는 자극제, 가장 흔한 화장품, 세제 또는 직물의 염료에 대한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발진이다. 일반적으로 가려움증, 부기, 때로는 물집이 생긴다. 국소 연고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도 붉은 발진을 동반한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및 처방약의 조합으로 치료할 수 있다.

주사(Rosacea)라고 불리는 코와 뺨 등 얼굴의 중앙부위를 생기는 만성 충혈성 질환은 홍조와 증상은 같지만 신경계 반응이 아닌 면역 반응 때문에 발생한다. 자외선 노출, 감염, 유전 및 기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레이저 치료나 국소 및 경구 약물이 혈관을 수축시키며 염증 치료를 함께 받아야 한다.

갱년기인 경우도 안면 홍조나 갑작스러운 열감을 동반한다. 호르몬이 급증하거나 감소하면 체온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 영향을 준다. 갱년기 홍조는 얼굴, 목, 가슴에 가장 심하게 나타난다. 호르몬 요법 등으로 다스리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TOP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