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http://img.khan.co.kr/lady/201309/20130924154726_1_leader7.jpg)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
리더. 사전적인 의미로 ‘어떤 조직이나 단체 등에서 목표의 달성이나 방향에 따라 이끌어가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을 뜻한다. 구성원을 책임지고, 집단과 외부의 조정 기능 역할을 한다. 학자 L.아위크는 리더십에 필요한 요건으로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 지식, 고결한 성품을 들었다. 더불어 공정과 성실함을 잃지않음으로써 부하에게 신뢰를 받는 일이 중요하다고 했다. ‘북핵’, ‘한강의 기적’, ‘6·25전쟁’으로 대변되던 한국을 생생한 체험 시각으로 정리한 책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의 저자 다니엘 튜더. 그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는 어떤 모습일까.
“개인적으로 이제 한국의 리더들은 과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다수의 한국 리더들은 아직도 ‘박정희주의’에 빠져 있는 듯합니다. 이들은 ‘발전 또 발전’을 부르짖으며 수치와 양적인 것들에 집중하죠. 물론 박정희 전 대통령 시대에는 이런 방법들이 효과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냉정하게 묻고 싶습니다. 현 시점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이 통할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또 다른 리더들은 아직까지도 1980년대식 운동권 스타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진영의 정치인들이 서로를 향해 사과하라고 끊임없이 요구하는 모습이 참으로 바보 같지 않나요? 그럴 시간에 보다 생산적으로 나라를 꾸려갈 방법을 고민하는 게 더 나을 텐데 말이죠.”
비단 정치인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그는 “여전히 많은 리더, 고위층 사람들이 조직이나 사회에 이로운 것이 무엇일지 고민하기보다는 자신의 프라이드와 공식적인 체면을 중시한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궁금한 건 이들이 과연 얼마나 자주 한국 사회의 미래와 관련해 유용한 무언가를 이야기하는가, 입니다. 기꺼이 자기 자신을 낮추고, 스스로에게도 겸손한 리더들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젊고 개척정신으로 무장한, 보다 조직화돼 있는, 그러나 기본기에 충실한 리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직과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타입의 유연한 리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전제로 놓고 봤을 때 ‘좋은 리더’의 정답은 없다. 다만 ‘바람직한 리더십’의 모범답안이 있을 뿐이다. 다니엘 튜더는 “함께 일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진정한 리더의 역할이다”라고 역설했다. 독선적이거나 이기적인 모습은 지양해야 할 덕목이다.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매니지먼트(세부 사항까지 통제하기)’를 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 이후에는 각자가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게 내버려두어야 합니다. 뒷전에 물러서 가만히 있으라는 뜻은 아닙니다. 스스로의 몫 또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다른 사람들이 본받을 만한 귀감이 돼야 합니다. 또 수많은 기업의 대표들이 좋은 성과는 자신의 업적으로 삼으면서 나쁜 결과가 나오면 남의 탓으로 돌리는데요.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그와 반대로 행동해야 합니다.”
끝으로 그에게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책임감을 물었다. 그의 답변이 우리 사회의 리더들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길 바라본다.
“저는 제가 오피니언 리더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독립적이고자 노력하는 스타일입니다. 다른 오피니언 리더를 따르려 하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더 기르자고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그 과정 속에서도 최종적인 판단은 자신의 몫이어야 합니다.”
다니엘 튜더가 만난 리더들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http://img.khan.co.kr/lady/201309/20130924154726_2_leader8.jpg)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http://img.khan.co.kr/lady/201309/20130924154726_3_leader9.jpg)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http://img.khan.co.kr/lady/201309/20130924154726_4_leader10.jpg)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http://img.khan.co.kr/lady/201309/20130924154726_5_leader11.jpg)
[우리시대 리더를 말한다]영국 언론인 다니엘 튜더가 바라본 한국의 리더
“이제 한국의 리더들은 과거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젊고 개척정신으로 무장한, 그러나 기본기에 충실한 리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글 / 김지윤 기자 ■사진 / 경향신문 포토뱅크 ■사진 제공 / 김병관, SBS ■참고 서적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다니엘 튜더 저, 문학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