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추석 인기 선물 1위 차지한 ‘이것’

올해도 추석 인기 선물 1위 차지한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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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다. 올해는 가족이나 지인 등에게 줄 선물로 어떤 선물이 인기일까.

선호 선물 1위 현금 또는 상품권, 2위 과일세트


올해도 추석 인기 선물 1위 차지한 ‘이것’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앰아이가 추석을 앞두고 전국 만 20~6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진행한 결과 현금, 상품권이 가장 인기 있는 명절 선물로 집계됐다. ‘현금 또는 상품권’은 전체 응답자 중 53.9%의 비율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로는 ‘과일 선물세트’(25.8%)가 뒤를 이었으며,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21.1%), ‘정육 선물세트’(19.3%), ‘가공식품 선물세트’(11.0%), 전통 식품 선물세트(10.0%), 일상 생활용품 선물세트’(9.2%), 수산 선물세트’(6.6%), ‘주류 선물세트’(6.5%)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선물에 차이를 보였다. 가공식품 선물 세트의 경우 20대는 18.1%가 선택한 것에 비해, 50대는 8.8%에 그쳤다. 주류 선물 세트도 20대는 12.1%, 50대는 4.2%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선택 비율이 높아졌다.

선물 전달 방식, 50대 ‘대면’·20대 ‘모바일’ 선호


올해도 추석 인기 선물 1위 차지한 ‘이것’

선물 구매와 전달은 어떤 방식이 선호됐을까?

선물을 직접 구매한 다음 직접 전달하겠다는 응답이 52.6%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해 직접 전달하겠다는 응답이 24.3%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온라인으로 구매하여 택배로 보내겠다는 응답이 20.5%, 간편 송금, 계좌 이체 등으로 현금을 송금한다는 응답은 10.5%였다.

이 외 대면으로 구매해 택배로 배송하겠다는 응답은 9.5%,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콘 등 e-쿠폰을 발송하겠다는 응답은 7.4%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대면으로 구매하고 직접 전달하겠다’는 응답은 20대에서 46.3%, 50대에서는 57.0%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콘 등 e-쿠폰을 발송한다’의 응답은 20대 13.4%, 50대 5.7%로 젊은 층의 선호가 높았다.

선물 비용도 ‘가성비’, 10만~29만원 가장 많아


올해도 추석 인기 선물 1위 차지한 ‘이것’

이번 추석 선물 구매 비용은 10~29만원이 36.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10만원 미만이 25.1%로 뒤를 이었다. 작년 추석과 비교하면 올 추석에는 10~29만원 선택 비율은 9.9%가 늘었고, 10만원 미만 선택 비율도 11.2%가 늘었다.

대신 초고가 선물 구매 비용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추석 10.4%로 나타난 100~149만원의 선물 구매 비용 선택 비율은 올해 추석에는 3.7%로 대폭 축소됐다. 150~199만원의 선물 구매 선택 비율 역시 작년 추석 6.3%에 비해 올해 추석에는 1.7%로 줄었다.

조사를 진행한 피앰아이 관계자는 “올 추석의 명절 선물 구매 비용이 작년에 비해 낮아진 것은 가성비가 선물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기 때문으로, 이에 따라 고물가와 경기침체 속에서 실속형 소비 패턴이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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