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아니면 못 해!… 계절을 소비하는 ‘제철코어’ 확산, 왜?

지금 아니면 못 해!… 계절을 소비하는 ‘제철코어’ 확산, 왜?

‘지금 아니면 못 하는 경험’이 주는 희소성과 즐거움이 소비를 자극하고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계절을 향유하는 방식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지금 아니면 못 하는 경험’이 주는 희소성과 즐거움이 소비를 자극하고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계절을 향유하는 방식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3~69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결과 사계절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체감하며 계절별 음식과 활동을 즐기는 ‘제철코어(Seasonal Core)’ 소비가 일상 속으로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대부분은 우리나라의 뚜렷한 사계절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전체 평균 77.9%). 계절별로 특색 있는 음식을 먹거나 활동을 즐긴다는 응답 역시 74.0%에 달했다.

또한 특정 계절이 되면 꼭 찾는 음식이나 활동이 있다는 응답이 65.4%, “그 시기에만 즐길 수 있는 것을 적극적으로 찾는다”는 응답도 52.6%로 나타나 계절 변화를 단순히 ‘날씨의 변화’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뚜렷했다.

계절별로는 봄에는 꽃구경(63.8%)과 나들이(57.8%), 여름에는 제철 음식(75.0%)과 과일(69.0%), 물놀이(55.3%)를 즐긴다는 응답이 많았다. 가을에는 단풍 구경(61.5%), 겨울에는 귤·딸기 등 제철 과일(61.2%)과 따뜻한 음식(56.3%)이 주요 키워드로 꼽혔다.

전반적으로 ‘먹거리’를 중심으로 계절을 즐기는 모습이 강했으며,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시즌 한정 메뉴나 한정판 상품에 관한 관심이 높았다.

지금 아니면 못 해!… 계절을 소비하는 ‘제철코어’ 확산, 왜?

‘제철 음식이나 활동을 즐기는 이유’를 묻자 응답자 절반 이상이 “반복되는 일상에서 새로운 즐거움과 활력을 얻을 수 있어서”(55.3%)를 꼽았다. 이어 “다른 계절에는 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52.0%), “지금만 가능한 희소한 경험”(48.9%)이라는 이유가 뒤를 이었다.

이러한 응답은 ‘계절을 온전히 즐기는 것이 일상의 행복을 준다’(85.5%)는 인식으로 이어졌다. “특정 계절에만 할 수 있는 경험은 지금이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71.6%)는 공감대도 높아 계절의 ‘한정성’이 새로운 소비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외에도 ‘제철코어’라는 단어의 인지도는 낮았지만(“들어본 적 있고, 내용도 잘 알고 있다” 4.6%), 관심도는 59.8%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 76.1%가 “특정 계절에만 즐길 수 있는 경험은 더 가치 있다”고 답했으며, 69.8%는 “시즌 한정 제품은 계절의 감성을 자극한다”고 공감했다.

제철코어를 경험한 방식으로는 자연환경 즐기기(55.8%), 계절에 맞는 스타일링(49.9%), 제철 식재료 요리하기(48.3%) 등이 꼽혔다. ‘이전보다 제철코어 소비를 즐기는 빈도가 늘었다’는 응답 비율은 20대(29.5%), 30대(26.2%)가 가장 높았다. 또한 ‘제철코어의 핵심 소비층’으로 20대(49.8%)와 30대(47.7%)를 지목한 응답이 압도적이었다.

제철코어 트렌드는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의 62.4%는 “앞으로 계절을 온전히 즐기려는 사람이 많아질 것 같다”고 내다봤으며, “계절에 맞는 소비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될 것 같다”(68.2%)는 의견도 다수였다.

또한 “식재료 외 다양한 소비영역에서도 제철 트렌드가 확산하는 것 같다”(67.5%)는 응답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다만 “제철 소비는 시간과 돈의 여유가 있어야 가능하다”(63.3%)거나 “시즌 한정 제품은 결국 반복되는 마케팅 전략”(54.8%)이라는 현실적 시선도 존재했다.

그럼에도 전체 응답자의 83.8%는 “앞으로도 제철코어 소비를 즐겨보고 싶다”고 답했고, “자신만의 계절 루틴을 만들어보고 싶다”(55.9%)는 응답도 절반을 넘었다. 특히 “기후 변화로 계절별 경험이 점점 희소해질 것 같다”(73.4%)는 인식이 높게 나타나, 계절감을 ‘사라져가는 감각’이 아닌 ‘지켜야 할 가치’로 소비하는 흐름이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한편 시즌 한정 제품이 비싸더라도 구매하겠다는 응답은 32.5%에 그쳐 가격이 제철코어 확산의 가장 큰 제약 요인으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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