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타일에 꼭 맞는 커튼을 구입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동대문에 가면 수천 가지 패브릭을 직접 선택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제작까지 해준다. 동대문에서 발품 팔아 저렴한 가격으로 내가 원하는 커튼 만들기.
거실 커튼은 창을 가리기 위해 두꺼운 소재의 원단과 채광을 위해 속커튼으로 얇게 비치는 원단을 함께 사용한다. 거실은 가장 기본적인 평식 커튼 방식으로 만들었는데 커튼 상단 부분에 커튼심을 넣고 일자로 박음질해 마무리한 스타일. 무늬가 없는 커튼이 밋밋해 보이면 코르사주를 부착해 더욱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레드 스프라이트 원단 1마에 1만2천원, 아이보리 1마에 1만원, 희망프러스커텐(동대문종합시장 C동 지하 35-36호). ※ 원단 1마는 90㎝입니다.
서재는 집중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느낌의 커튼을 만들기 위해 밝은 색상을 선택한다. 정돈된 깔끔한 느낌을 위해 아일렛 커튼으로 제작했다. 커튼 상단에 구멍을 뚫어 펀칭해 봉에 끼우면 된다. 보라색 패브릭 1마 8천원·펀칭 1만원 베스트 커튼(동대문종합시장 C동 지하 88~89호), 레드 미송 책상 32만원, 퍼니그램.
침실은 벨벳 번아웃 소재 원단과 시폰 소재 원단을 사용해 채광이 충분히 들어오면서 로맨틱한 공간을 연출한다. 또 커튼링 없이 커튼 원단으로 끈을 만들어 박음질해 그 속으로 커튼봉에 끼워주는 멜빵 커튼 스타일을 연출해 로맨틱하면서도 귀여운 느낌을 준다. 아세데이트 벨벳 번아웃(화이트) 원단 1마 1만2천원, 아트텍스타일(동대문종합시장 쇼핑타운 지하 64호). 핑크 원단 1마 5천원, 대명천사(동대문종합시장 신관 지하 26, 29호).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주방은 밝은 톤의 컬러와 귀여운 디자인의 패브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너무 두꺼운 패브릭은 무거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평식 커튼 스타일을 선택한 뒤 커튼봉에 링을 걸고 커튼에 꽂는 S자 핀을 이용해 링에 거는 방식을 선택. 때가 잘 타는 주방 커튼은 세탁하기 쉬운 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이보리&보라 스프라이트 원단 대폭 1마 8천원, 대명천사(동대문종합시장 신관 지하 26, 29호).
커튼 만들 때 알아두면 유용한 상식
공간별로 어울리는 패브릭을 추천합니다
고급스러움을 더하는 커튼 부자재
커튼핀 커튼 윗부분에 커튼핀을 일정하게 꽂고 커튼레일이나 커튼링에 끼우기만 하면 지저분해 보이는 부분을 가리고 고급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커튼봉 커튼봉은 굵기나 길이가 다양해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된다. 무겁고 넓은 커튼은 두껍고 긴 봉을 사용하고 조그만 창을 가릴 용도라면 얇고 짧은 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커튼봉은 디자인도 다양해 커튼의 원단에 따라 어울리는 봉을 고르는 것도 센스.
커튼링 커튼에 S자형 핀을 꽂고 커튼링 아래에 달린 조그만 구멍에 꽂아 링을 커튼봉에 끼우면 쉽게 설치된다. 설치가 단순해 자주 세탁하는 공간의 커튼을 달 때 편하다.
동대문에서 찾은 솜씨 있는 재봉집
● 올리브홈
홈패브릭을 전문으로 하는 이곳은 외관부터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상담을 하는 데도 안정적이다. 내가 고른 패브릭을 가지고 가서 의뢰를 해도 되고 디자인을 상담한 뒤 이들의 감각을 믿고 맡기는 손님들도 많다고 한다. 커튼 외에 앞치마, 침구 등 다양한 홈 패브릭을 제작하고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다.
위치 동대문 종합상가 C동 지하 141호.
문의 02-747-1467
● 마이더스
이번 커튼 칼럼의 재봉을 모두 맡아준 마이더스는 의뢰한 대로 잘 만들어주고 깔끔하게 봉재를 해주는 곳. D동 봉재집들 사이에 있는 곳이라 찾기는 힘들지만 스타일리스트 상영씨가 믿고 애용하는 곳이라고 한다. 커튼 외에도 침구, 이불 등 부피가 큰 제품도 만들어준다.
위치 동대문 종합상가 D동 218호
문의 02-2279-9024
● 대륙
커튼과 방석, 소파 커버 등 다양한 패브릭을 제작해주는 곳. 동대문은 도매를 하는 곳으로 유명하지만 너무 작은 규모의 제작만 아니면 기분 좋게 의뢰를 받아준다. 이곳에 자리 잡은 지 오래되어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는 이곳 또한 바느질이 꼼꼼하고 깔끔해 믿고 맡길 수 있다.
위치 동대문 종합상가 D동 지하 37호
문의 02-2263-0311
커튼 제작시 궁금한 점
패브릭은 어느 정도의 양을 구입해야 되나요? 가장 일반적인 평식 커튼을 만들 때를 기준으로 하면 커튼을 설치했을 때 일정하게 웨이브가 생긴 모습이 심플하고 폈을 때는 웨이브가 없이 깨끗한 것이 좋다. 이때 가장 적당한 패브릭은 창 사이즈의 1.5배 정도다. 또 창문을 아래쪽으로 5cm가량 덮어주는 정도가 가장 예쁜데 접어 올려 박음질하는 길이도 생각해 패브릭을 구입해야 한다.
동대문 재봉집에 맡기면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커튼의 크기와 만드는 방식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패브릭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 벨벳 등 고급 패브릭일수록 제작 비용이 비싸고 폴리에스테르는 다소 저렴한 편. 또 커튼의 형식에 따라 제작비가 달라지는데 멜빵 커튼이 가장 비싸다. 멜빵 부분을 꼼꼼히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한쪽에 2만원 정도 든다. 평식 커튼은 1만원대면 제작이 가능하고, 로만셰이드는 한 롤 제작비가 8만원으로 고가다.
■제품 / 오프타임(www.offtime.co.kr)·로라홈(02-336-9133)·퍼니그램(www.furnigram.com·031-705-8345)·희망프러스커텐(02-2268-5743)·베스트커텐(02-2264-1815) ■스타일리스트/상영·지현(noda+1,02-391-9635, www.noda.co.kr) ■어시스트 / 유다혜 ■진행 / 정수현 기자 ■사진 / 원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