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인테리어 디자인의 메인 테마는 ‘균형과 조화(Equilibrium)’. 바쁜 현대인에게 열정과 삶의 조화, 테크놀러지와 초자연의 조화를 균형 있게 표현하는 것이 올해 인테리어 테마. 안정적이고 마음의 평온을 찾는 것으로 해석하면 되겠다. 2008 인테리어 트렌드를 우리 주거공간에 맞춰 알기 쉽게 소개한다.
Theme 1 미니멀한 감각의 내추럴 인테리어
Well-balance
공간을 비우고 빛과 그림자를 응용하라. 자연광을 공간으로 유입해 공간이 빛에 의해 더욱 아늑해지고 넓어지는 효과를 강조한다. 미니멀하고 모던함에 승무같이 단아한 느낌의 한국적인 요소를 더해 편안하면서도 고풍스러운 스타일. 침실이나 거실 등 주거공간에 활용하면 좋은 테마다. 가구를 배제하고 최소의 가구는 낮게 배치, 컬러감도 화이트나 그레이 혹은 블랙의 농담 표현으로 자연적인 느낌을 살린다.
패브릭 ● 빛을 가볍게 흡수하고 감싸 안는 듯한 천연 소재를 눈여겨볼 것. 면이나 리넨은 물론 얇은 마를 레이어드해본다.
컬러 ● 깨끗한 화이트 컬러나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은 그레이톤의 음영 변화를 이용해 온화한 분위기를 만든다. 창호지나 반투명 유리, 실버 발을 활용해본다.
가구 ● 화이트나 천연 재료 그대로의 재질로 편안하고 여유로움을 준다. 장식을 배제한 미니멀한 라인에 주목할 것.
마감재 ● 자연현상에 의해 생기는 재질감으로 정적인 동양의 정서를 표현한다. 비 온 뒤 촉촉하게 젖어 있는 돌바닥의 느낌이나 도자기 표면의 자연스러운 반점 등 자연 고유의 텍스처를 마감재에 표현한다.
소품 ●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은 중간 톤의 그레이 컬러들을 장식하면서 빛에 의해 생겨나는 사물의 실루엣과 볼륨감이 어우러진 공간은 비어 있으면서도 풍요로운 균형을 이룬다.
Theme 2 과하지 않은 나만의 럭셔리 인테리어
Contempo-riviera
휴양지를 모티프로 한 테마로 예술품이 조합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내지만 결코 과하지 않다. 적절히 키치적인 요소들을 넣어도 좋다. 여유로움과 나른함, 따스하고 안락하지만 때로는 강렬한 개성이 담긴 뉴 럭셔리 공간. 여기에 오래되고 바랜 듯한 텍스처가 들어가도 좋다. 특히 요즘은 주부들이 독립적인 공간을 원해 파우더 룸 혹은 욕실에 세면대 두 개를 설치하기도 하는데 이 공간에 활용하기 좋은 인테리어다.
컬러 ● 햇빛에 바랜 듯한 블루빛부터 핑크까지 몽환적 이미지를, 레트로 감각의 옐로와 오렌지로 달콤하고 행복한 분위기를 낸다. 블루와 옐로의 보색 대비의 강렬한 분위기도 좋지만 햇살과 함께 부드러운 느낌을 유지할 것.
가구 ● 낭만과 로맨틱함을 살린다. 페일 핑크나 에메랄드 그린 등 사랑스러운 파스텔 컬러 가구와 민속풍이 강렬한 이국적인 컬러의 가구, 등가구 등으로 믹스 매치한다.
마감재 ● 의도적으로 쪼개고 재배합한 모자이크 타일로 시원하면서도 이국적인 스타일을 완성한다.
패턴 ● 페이즐리나 다마스크, 식물 문양으로 고급스럽게 연출한다.
포인트 장식 ● 이국적 풍경과 명화를 모방한 월 패널로 회화성이 돋보이는 낭만적인 색채와 모던한 공간을 클래식하게 표현한다.
Theme 3 기술력과 자연의 믹스 매치 인테리어
Hyper-gaia
흙이나 돌 등은 물론 열대 우림의 깊고 습기 가득한 숲, 메마르고 건조한 대지까지 자연에서 모티프를 가져와 현대 기술에 접목시키는 조금은 실험적인 인테리어다. 쉽게 말해 패턴이나 식물적이고 동물적인 요소가 강하고 디자인은 현대적인 것으로 주로 소품으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다. 상업공간에 어울리는 인테리어 테마. 주거공간이라면 싱글 룸이나 신혼집 정도가 좋겠다.
Idea 전체적인 느낌을 내기에는 조금 실험적이다. 공간에 식물이나 동물 모티프 소품으로 포인트를 준다. 흔한 애니멀 프린트로 커버링한 소파나 의자. 패브릭을 사용하거나 식물 줄기나 잎의 단면을 클로즈업한 사진을 실사 프린트해 사용하는 등 재미난 인테리어를 표현한다. 정글이나 밀림 이미지의 벽지로 포인트 월을 만들고 자연 모티프의 조명과 비슷한 스타일의 가구로 포인트 공간을 연출한다.
패브릭 ● 식물이나 동물 패턴이 새겨진 화려한 패브릭으로 생동감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
컬러 ● 강렬한 그린 컬러 혹은 블랙에 검붉은 핏빛 레드나 딥 바이올렛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한다.
가구 ● 동물의 다리나 발 모양의 디자인 가구, 플렉시블한 고무호스나 플라스틱 합성 소재로 만든 가구들을 눈여겨볼 것.
마감재 ●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매트한 천연석 소재가 미래적 공간에 자연의 느낌을 전달한다.
포인트 ● 공간 광섬유, LED 조명 등의 사용으로 반짝이는 광택에 의한 빛의 효과가 극대화된다.
Theme 1 편안함과 여유가 느껴지는 내추럴 인테리어
Theme 2 풍요와 여유로운 지중해 스타일 인테리어
벽에는 몰딩 장식을 두른다. 웨인스코팅으로 포인트를 더하고 옐로와 블루의 보색 대비가 강렬한 패브릭으로 쿠션
커버링을 한다. 다마스크 문양의 페르시안 카펫을 깔고 테이블 위에는 타일을 붙여 포인트를 준다. 등가구나 라탄 소품으로 지중해 스타일을 더한다. 가구는 모두 슈가홈 제품.
Theme 3 원초적 자연과 신기술의 믹스 매치 스타일 인테리어
■도움말 / 이윤희(LG디자인연구소) ■자료&사진 제공 / LG화학·디스퀘어 갤러리(02-776-2540) ■제품 협찬 / 슈가홈(02-2643-7003, www.sugarhome.com), 디자인스페이스(02-2237-4280, www.gagu824.com) ■스타일리스트 / 이승은(SH style, 02-2643-7033) ■진행 / 김민정 기자 ■사진 / 원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