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별로 어울리는 향기는 따로 있다. 거실과 침실엔 편안하고 기분 좋아지는 향을 선사하고, 욕실과 주방은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면서 공기를 산뜻하게 정화시키는 것이 요령. 공간에 맞는 향기와 조화를 이루는 향끼리 레이어링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거실 편안하고 산뜻한 향의 리드 디퓨저와 캔들
가족이 모여 많은 활동을 하는 거실은 항균과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유칼립투스, 시더우드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천연 아로마 디퓨저를 사용하자. 유칼립투스는 보통 유칼립투스 글로블루스를 사용하고, 집에 어린아이가 있거나 부드러운 향기를 원한다면 유칼립투스 라디아타 혹은 유칼립투스 스미티를 추천한다. 길이가 긴 대나무 리드를 디퓨저에 꽂으면 발향이 더욱 잘되고 시각적인 인테리어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조명 대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만다린과 강장·항균 효과가 뛰어난 시나몬 캔들을 켜는 것도 좋다. 디퓨저의 향과도 자연스럽게 레이어링되면서 향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고, 겨울철 실내 공기를 산뜻하게 만드는 역할도 한다.
공간에 어울리는 향기 레이어링 방법
1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데 효과적인 시원한 유칼립투스와 스피아민트, 바질 향이 조화를 이룬다. 8만6천원, 칼리 by 아로마앤코.
2 시더우드와 샌들우드 향을 기본으로 신선한 파인애플과 베르가모트 향이 나는 리드 디퓨저. 18만원, 리나리 by 아로마앤코.
3 유칼립투스에 시더우드 향이 첨가된 리드 디퓨저. 5만2천원, 아로마앤코.
4 상큼한 오렌지와 레몬 향에 만다린 향을 더한 리드 디퓨저. 18만원, 몰튼 브라운.
5 만다린 향 소이 캔들. 드라이 오렌지를 넣어 시각적으로도 보는 재미가 있다. 2만2천원, PS I Love You.
6 시나몬을 꽂은 모양새가 독특한 캔들. 5만5천원, PS I Love You.
7 버치 오일, 시더우드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캔들. 8만원, 몰튼 브라운. * 그레이 체크 패턴 소파 메인퍼니처. 네이비 쿠션·옐로 커튼 김코디네. 블랙 촛대·패턴 러그·퍼플 쿠션 커버 데이글로우. 블랙 트레이 에잇컬러스. 나머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서재 집중력을 높이는 향의 디퓨저와 캔들
서재나 공부방은 집중력을 높여주는 로즈메리와 정신을 맑게 하는 바질을 블렌딩한 천연 디퓨저를 놓는다. 혹은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화분을 함께 놓아도 좋은데, 신선한 자연 향이 어우러져 머리를 맑게 하고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정신 집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어린아이가 있는 공부방에는 디퓨저에 레몬 향을 추가하면 좀 더 친숙하게 느껴 기분 좋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
공간에 어울리는 향기 레이어링 방법
1 페퍼민트는 머리를 맑게 하고 진정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천연 에센셜 오일로 만든 디퓨저. 2만9천원, 아로마티카.
2 블랙 스틱으로 더욱 세련된 분위기가 나는 라임 바질&만다린 향의 디퓨저. 11만8천원대, 조 말론 런던.
3 피렌체에서 재배한 각종 허브와 로즈, 식물의 열매 등을 말려서 혼합한 파우치 방향제. 7만8천원, 산타마리아노벨라.
4 건조시킨 각종 허브와 로즈, 꽃잎 등을 30일 이상 질그릇에 담아 만든 도자기 포푸리. 21만8천원, 산타마리아노벨라.
5 볼 안에 오일을 붓고 원구에 묻혀 사용하는 독특한 디퓨저. 상쾌하고 신선한 풀 향이 난다. 디퓨저 21만8천원·아로마 오일 8만2천원, 메종드실비. * 페이퍼 소재 주얼리 박스·랜턴 에잇컬러스. 스탠드 조명 메종드실비. 클립보드 데이글로우. 나머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현관 기분 좋은 향의 오너먼트와 스프레이
현관은 집 안의 첫인상을 결정하기 때문에 향기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신발장 위나 선반에 룸 스프레이를 놓고 수시로 뿌려 주변 공기를 신선하게 전환시키자. 향기가 나는 도자기 오너먼트를 놓는 것도 방법. 향이 모두 증발됐을 때는 원하는 향기를 오너먼트에 뿌려주면 은은하게 다시 향기가 난다. 달콤한 향의 스위트오렌지는 행복하고 활기찬 기운을 주고 그레이프프루트는 상쾌하고 신선한 향으로 기분 전환 효과를 주는데, 공기 중에 퍼지면 무거운 분위기를 가라앉혀 현관에 잘 어울린다.
공간에 어울리는 향기 레이어링 방법
1 향기를 농축시켜 정교하게 만든 왁스 타입 방향제. 달콤한 장미 향이 풍부하게 퍼진다. 7만8천원, 딥티크.
2 집에 들어서는 순간 상쾌하고 신선한 향을 가져다줄 그레이프프루트 홈 캔들. 45시간 동안 향이 지속된다. 9만5천원대, 조 말론 런던.
3 상쾌하고 기분 좋은 향을 선사하는 오렌지 오일과 그레이프프루트 추출물이 함유된 룸 스프레이. 5만2천원, 몰튼 브라운.
4 불쾌한 냄새와 공기 정화에 효과적인 룸 스프레이. 1만4천5백원, 아로마티카.
5 메탈 패키지가 세련된 룸 스프레이. 상큼한 오렌지 계열의 시트러스 향이 살균과 진정 효과를 전한다. 1만8천원, PS I Love You. * 사슴 모양 오브제·대리석 도마 메종드실비. 티라이트 홀더·화병 데이글로우. 우드 벤치 소프시스. 나머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주방 천연 재료의 상쾌한 향
항상 여러 가지 음식 냄새가 뒤섞인 주방은 천연 재료로 가볍고 산뜻한 향을 내는 것이 좋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레몬을 주방 선반이나 여유 공간에 놓자. 레몬은 항균 및 살균, 정화 작용이 뛰어난데 즙을 내 차를 우린 뒤 껍질을 주전자에 넣고 끓이면 수증기로 공기 청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음식 냄새가 밴 앞치마와 식탁보는 라임과 진저 향이 함유된 패브릭 스프레이를 뿌려 냄새 제거와 살균 효과를 누리자. 레몬과 비슷한 효능을 지닌 라임은 식욕 촉진과 함께 몸을 따뜻하게 하는 기능이 있어 겨울철에 특히 유용하다.
공간에 어울리는 향기 레이어링 방법
1 식욕을 돋우고 수렴 작용을 돕는 레몬그라스 향의 천연 스프레이 타입 리넨 워터. 4만3천원, PS I Love You.
2 프랑스의 프로방스 지역에서 유기 농법으로 재배한 원료로 만든 캔디드 레몬 홈 퍼퓸. 3만5천원, 듀랑스.
3 파우더리한 잔향이 편안함을 주는 리넨 워터. 천연 라임 향이 섬유 속 냄새를 제거하고 상쾌한 향기를 불어넣는다. 3만5천원, 듀랑스.
4 라임과 시더우드가 배합돼 신선하고 그윽한 향을 전하는 리넨 워터. 8만7천원, 조 말론 런던. * 화이트 바구니 메종드실비. 나무 접시 TWL. 티타월 데이글로우. 나머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침실 피로를 해소하는 에센셜 오일
침실은 수면이나 휴식을 취하는 동안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라벤더와 마조람 향으로 공간을 채운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긴장 완화와 진정 효과가 뛰어난 대표적인 릴랙싱 오일. 에센셜 오일을 베개 끝에 한 방울씩 떨어뜨리면 향을 맡으면서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재스민과 로즈 에센셜 오일도 침실에서 사용하기에 좋은데, 버너에 떨어뜨려 발향시키면 플로럴 향기가 은은하게 퍼지면서 신경을 안정시키고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공간에 어울리는 향기 레이어링 방법
1 유리를 연결하는 블랙 캡에서 향기가 서서히 퍼져나가는 디퓨저. 장미와 블랙 커런트 잎 향이 블렌딩됐다. 20만8천원, 딥티크.
2 식물 혼합물과 송진 추출물로 만든 재스민 향 방향제. 테라코타 링에 몇 방울 떨어뜨려 따뜻한 곳 위에 두면 공간에 향기가 은은하게 퍼진다. 11만8천원, 산타마리아노벨라.
3 드라이 레몬이 붙어 있는 라벤더 향 왁스 타입 방향제. 옷장이나 서랍 등에 넣어 사용하기에 좋다. 4만2천원, 산타마리아노벨라.
4 향초를 끌 때 검은 연기를 흡수해주는 스누퍼. 6만8천원, 딥티크.
5 재스민, 일랑일랑, 로즈, 라벤더 향이 블렌딩된 에센셜 오일. 오일 버너에 물을 반쯤 채우고 에센셜 오일을 3, 4방울 떨어뜨려 사용한다. 3만8천원, 레흐.
6 침실에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는 라벤더 향을 불어넣자. 라벤더 향이 나는 천연 오일로 베개 끝에 한 방울씩 떨어뜨려 사용한다. 3만8천원, 레흐.
7 천연 오일로 만든 룸 디퓨저. 이국적인 재스민 향이 편안한 수면을 돕는다. 8만6천원, 레흐. * 플라워 블랭킷 TWL. 실버 트레이·부엉이 오브제 메종드실비. 장미 모양 캔들 홀더 레흐. 나머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욕실 비누로 연출하는 은은한 향기
다른 공간에 비해 습하고 밀폐된 욕실은 천연 아로마 비누의 은은하면서 자연스러운 향기를 채우는 것이 좋다. 불쾌한 냄새가 날 때는 살균과 항균 효능이 뛰어난 레몬그라스와 탈취 효과가 있는 파인을 블렌딩한 디퓨저를 놓아 공기를 정화시키자.
공간에 어울리는 향기 레이어링 방법
1 장식 효과가 뛰어난 장미 모양 디퓨저. 가격미정, SoonsoO.
2 산뜻한 향이 공간에 가득 퍼지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리드 디퓨저. 3만6천원, 아로마앤코.
3 욕실에는 은은한 향기가 나는 비누를 놓아두자. 카카오 분말로 만든 다크초콜릿 비누. 코코넛 오일과 올리브 오일, 라벤더 에센셜 오일 등을 넣어 저온 공법으로 만든 수제 비누다. 1만2천원, PS I Love You.
4 달콤하고 부드러운 시어버터 밀크 향이 나는 비누. 1만3천원, PS I Love You.
5 월계수 잎 모양의 디자인이 재미있는 비누. 올리브 오일과 월계수 오일을 블렌딩해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6만9천원, 아로마앤코.
6 꽃 모양 스틱과 도자기로 구성된 디퓨저로 시원한 유칼립투스 향과 소나무의 은은한 향이 조화를 이룬다. 2만4천5백원, SoonsoO.
공간에 어울리는 향기 레이어링 방법
7 상큼한 라임과 오렌지, 신선한 풀 향기가 어우러진 허브 디퓨저. 욕실의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기에 좋다. 2만3천원, 아로마앤코.
8 에센셜 오일을 볼 위에 몇 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는 세라믹 디퓨저. 욕실에 멋스러운 장식 효과도 준다. 6만원, 레흐. * (왼쪽) 촛대 데이글로우. 솝 디스펜서·황동 소재 보관함 에잇컬러스. 우드 트레이 TWL. (오른쪽) 거울·스틸 보관함 아로마앤코 별 모양 캔들 홀더·황동 베이스 데이글로우. 칫솔 TWL. 나머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진행 / 장인화 기자 ■사진 / 장태규(프리랜서) ■도움말 / 이은주(아로마테라피스트, www.animaflos.com) ■제품 협찬 / 김코디네(031-439-3639), 데이글로우(02-6397-9937), 듀랑스(02-2028-3377), 딥티크(02-514-5167), 레흐(070-8840-6688), 메인퍼니처(031-559-1311), 메종드실비(02-518-2220), 몰튼 브라운(02-538-1505), 산타마리아노벨라(02-546-1612), 소프시스(www.sofsys.co.kr), 아로마앤코(02-423-0156), 아로마티카(1600-3689), 에잇컬러스(070-8654-3637), 조 말론 런던(02-3440-2750), PS I Love You(070-4007-0988), SoonsoO(storefarm.naver.com/soonsoo32), TWL(070-4223-0151) ■스타일리스트 / 김현숙(세컨드 플로어)